[칼럼]'火車' 벤츠 사태…정부·국회 방치하면 더 큰 불씨 키운다
5호선 연장 갈등 대광위가 직권 결정해야
지난달 정부의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가 제시한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 중재안을 두고 인천과 김포 두 지자체가 여전히 서로의 주장을 굽히지 못하고 있..
[데스크칼럼]LH 카르텔 싹 자를 대책은 재취업 원천봉쇄
한국토지주택공사(LH) 엘피아(LH+마피아) 조직은 내부정보를 빼돌린 땅투기에 이어 전관 회사에 일감몰아줘 수십채의 순살 공공아파트를 양산하는 토건 비리..
[데스크칼럼]주거안정위해 만든 LH가 주거 위협..작두로 다스린 포청천의 향수
검단신도시에서 철근을 누락한 아파트 붕괴사태에서 비롯된 조사에서 유사한 시공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이제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존폐에 대해 심각하게 ..
[데스크칼럼]윤석열 불호령 불구 통신사 '눈가리고 아웅'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통신 3사에 선진국들과 비교해 과도한 통신비를 낮추라는 요구를 하고 있다. 하지만 통신 3사는 눈치만 보면서 시간을 끄는 듯한 모습..
[광화문칼럼] ‘삼전도 굴욕’과 日 강제징용 피해배상법
‘삼전도의 굴욕’은 조선 왕 인조가 청나라 군주 숭덕제에게 세 번 무릎 꿇고 아홉 번 머리를 조아린 부끄러운 역사다. 위기에 대비하지 않은 조선왕조 운운..
[정상혁의 글로벌 인사이트]美 시장 탈환한 GM, 中서 부진한 이유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 제너럴 모터스(이하 GM)는 지난해 미국 시장에서 승용차 227만대를 판매해 도요타를 제치고 1위에 올라섰다. 특히 4분기 매출액은..
[데스크칼럼]원희룡 장관 '깡통전세' 대책 비웃는 부동산 브로커들
작년 서울에서 거래된 신축 빌라(연립·다세대) 전세 거래 5건 중 1건이상이 매매가 대비 전세가 비율(전세가율)이 90%가 넘는 '깡통 전세'인 것으로..
[광화문 칼럼] 급좌 깜빡이 켠 시진핑, 한국에겐 기회
지난 10월 중국 북경시 조양구 주택단지에 ‘공급수매합작사(供銷社, 이하 공소사)’가 문을 열었다. 공소사는 정부 주도하에 농산물과 생필품을 공급하는 공..
[사설]이태원 참사 유가족 수습이 최우선···슬픔을 정치에 악용말아야
이태원 핼러윈 참사는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비극적인 일이다. 특히 후진국에서나 일어날 법한 일이 한국에서 일어났다는 것이 더욱더 치명적이다. 이번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