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대기업 노조, 기업 발전 함께 도모해야

임주희 기자 ㅣ ju2@chosun.com
등록 2024.02.23 14:59

임주희 디지틀조선TV 산업부 기자

정부가 의과대학 증원 계획을 발표하자 전공의를 중심으로 파업에 돌입했다. 국민의 생명을 담보하는 파업에 여야를 막론하고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파업이 반년 이상 길어질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면서 국민이 겪게 되는 피해가 막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의사 파업이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한다면 노조의 파업은 기업의 생존권을 담보로 하고 있다.


최근 삼성전자를 비롯한 대기업에도 파업의 기운이 확산되고 있다. 전국삼성전자노조는 지난 20일 올해 임금인상률 협의를 위한 6차 본교섭을 열었으나, 협상 결렬을 선언하고 쟁의권 확보에 나섰다. 사측에서 제시한 임금 기본인상률(2.5%)이 노조의 요구(8.1%)에 못 미친다는 이유다.


노조의 쟁의권은 헌법이 보장하고 있는 기본 권리다. 그러나 삼성전자를 비롯한 현대자동차, 포스코 등의 이른바 '귀족 노조'는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하고 있다. 국가 경제를 이끌고 있는 기업의 생존권을 담보로 과도한 혜택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업이 생존하고 지속경영을 이뤄지도록 상호보완적으로 돕는 것이 바람직한 노사 관계다. 노사가 협력해 기업이 발전한다는 방향을 공유해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대기업 노조의 과도한 노조 활동은 기업의 발전이 아닌 노동자 개인의 사익만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주력 사업인 반도체 부문이 12조원에 육박하는 적자를 내며 15년 만에 가장 낮은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회사의 경영 악화에도 불구하고 노조의 8.1%의 임금인상률은 과도하다.


또한 최첨단 기술산업을 전개하며 글로벌 산업을 이끄는 대기업은 생산이나 투자 활동에 경직성이 생기면 글로벌 경쟁에서 바로 뒤처질 수 있다. 삼성전자는 대만 TSMC와 더불어 SK하이닉스까지 고대역폭메모리(HBM)으로 급부상하며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중이다.


노조의 활동은 기업의 발전을 함께 도모한다는 전제하에 설득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사익만 지나치게 추구하는 대기업 노조는 국민들에게 부담으로 느껴질 뿐이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