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혁의 동북아 통신]"중국서 몰락한 삼성폰…유일한 선택은 가격인하"

정상혁 기자 ㅣ digihyuk@chosun.com
등록 2021.12.23 11:01

중국 스마트폰 메이커들. 화웨이, 오포, 비보 기업 로고.

미국에 기반을 둔 중화권 매체 뒈웨이신문(多維新聞)은 지난 20일 삼성전자가 중국 시장에서 부활하기 위한 조건에 대해 논평했다. 이 신문은 삼성이 최근 디바이스 익스피리언스(DX) 부문을 설립한 데 이어 DX부문장 한종희 부회장 직속으로 중국사업혁신팀을 새로 만들었다고 소개했다. 삼성은 지난 12일 소비자가전(CE)과 IT·모바일(IM) 부문을 통합한 완성품 부문을 신설해 명칭을 DX(디바이스 익스피리언스)으로 정한 바 있다.

이 신문은 "금년 3~4분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위는 23%를 차지한 비보(VIVO)로 그 뒤를 오포(OPPO), 아너(榮耀·Honor), 샤오미(小米), 애플이 잇고 있다"며 "5위권에서도 밀려날 정도로 삼성 스마트폰은 몰락하고 있고 이것이 중국사업혁신팀 신설의 가장 큰 동기"라고 주장했다. 삼성 스마트폰의 중국 시장 부진 이유에 대해 이 신문은 지난 2016년 갤럭시노트7 배터리 폭발사건과 사드 배치로 인한 소비자들의 반한 감정 그리고 중국 메이커들의 약진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최근 세계 스마트폰 시장은 접이식 디스플레이에 관심이 집중돼 있는 반면 기술 및 원가 장벽 탓에 확산 속도는 느린 편이다. 미국 시장조사업체 디스플레이서플라이체인컨설팅(DSCC)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은 14억대 수준인데 비해 폴더블폰이 차지하는 비중은 1%도 채 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뒈웨이 신문은 "샤오미와 오포가 올해 폴더블폰 MIX FOLD와 FindN를 각각 1만위안(약 187만원)과 8천위안(약 150만원) 미만에 출시했다”며 "1만위안이 넘는 삼성의 유일한 선택은 하루빨리 가격을 내리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