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병호의 시사프리즘]코로나19, 국민보다 시진핑 방한이 더 중요한가?

등록 2020.02.28 14:21

[공병호의 '시사프리즘' 주요내용 요약]


고객 지향적 마인드는 시장을 상대로 활동하는 사람들에게 무척 중요하다. 사업가들에게 시장과 고객은 생명줄과 같지만 정치인들에게도 마찬가지다. 결국은 유권자의 인기와 표를 얻어야 하는 사람들이다.


따라서 어떤 정치가가 유권자들의 바람과 반대되는 결정을 내릴 때는 그런 결정을 충분히 설득시킬 수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고 국민의 뜻과 반하는 주장을 밀어붙이려면, 각오를 단단히 해야 한다.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코로나19과 관련해 감염증이 발생하였을 때부터 한국 국민들은 청와대 청원을 통해서 끊임없이 현재의 집권세력에게 "중국을 출발하는 모든 외국인들에 대해 입국 금지 조치를 취해달라'는 것이었다.


역대 국민청원 가운데서 세 번째로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였다고 한다. 이런 경우라면 당연히 정부가 그런 결정을 할 수 없는 이유에 대해 국민들에게 설명을 하고, 국민 대다수의 바람과 반대쪽을 선택할 수 있다.


그런에 중국발 외국인 유입금지 조치에 대해서도 탈원전과 비슷한 상황이 발생했다. 이것은 납득할 만한 이유를 설명하는 어떤 조치도 취하지 않은 채 그냥 미적미적 거리면서 “중국발 외국인 입국금지 조치”를 뭉개버리는 것이었다.


이런 정부 조치에 대해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라는 점이 궁금하다. 납득할 만한 설명도 없이 강행하다 보면 나중에는 책임론이 부거져 나올 수 밖에 없다


[코로나19 정부대책-의견조사]
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정부가 제대로 대처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아니면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십니까? 가능하시면 의견으로 "이렇게 해야 한다"고 말씀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2. 2월 22일 오전 6시, 의견조사 시작이 되어서 2월 26일 오전 10시(약 4일간) 10만명 투표
3. 의견을 제시한 사람 2,085명


[여론조사 결과]
(1) 미흡합니다 6%
(2) 아주 미흡힙니다92%
(3) 그럭저럭 하고 있습니다1%
(4) 잘하고 있습니다.1%


[여론조사 분석]
정부의 우한폐렴 대책에 대해 98% 사람들이 불만이다. 이 가운데 92%가 크게 불만을 갖고 있음에 주목해야 한다. 정부 조치의 불만 가운데 대부분은 ‘중국으로부터 입국하는 외국인 입국금지’조치에 대한 정부의 미온적인 대처이다.


지금 우한폐렴은 전국 차원으로 번지면서 지역 감염단계로 접어들고 있기 때문에 정부의 미온적인 조치에 대한 비판은 물론이고 책임론이 크게 불거질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가 국민들을 설득할 자신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설득해야 한다. 그러나 마땅히 국민들을 설득할 수 없다면 국민 뜻을 받들어야 한다.


특히 중국으로부터의 감염원 유입 차단 실패는 시진핑 주석의 상반기 방한 계획 때문에 정부가 할 수 없었다는 것이 사람들로 사이에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다.


[사람들 의견]
덕투쌤 (311)
전염병은 감염경로 차단이 최우선~!
이런 기본을 아는건지 모르는건지?
집문을 다 열어놓고 모기잡겠다는 생쑈!
벌리는 건 아무래도 청와대 거짓말 전염병에
감염된 게 아닌지?


김진철 (145)
중국인들을 입국통제치않고 계속하여
받아드린다면 바이러스차단은 불가능합니다.


okyi kim (140)
지금이리도 중국사람을 입국을 막아야합니다.
신천지 핑계를 대면 어떻합니까? 북한도 중국인입국을 막았는데 중국한테
눈치보는것이 조선시대입니까?
왜 그렇게 중국가서 혼밥하고 그렇게 푸대접받고 뭘눈치보는지 이해 안감 ..영화 수상했다고 초청해서 웃는모습 꼴도보기 싫습니다.
두분 ..참말로 지금 웃을때 입니까?묻고 싶습니다.
나라를 이지경으로 ..차라리 박통때가 이제 그립니다.


qutejuli (105)
국민의. 목숨을 담보로. 정권을 유지하는 수단으로 삼고 있는정부는 천벌을 면치못할 것이다.
누군가의 목숨보다. 정권유지 기득권유지가 먼저인 현지도부는 그 자체가 자격상실한 정부다.
미군철수까지 기다리고 광화문집회 금지될때까지 기다린정부는 하늘의 벌을 금치못할 것이다


smk s (102)
우한폐렴 발생 했을때부터
특히 중국인과 중국에서 거주한 사람들은 한국에 못들어오게 했어야한다


1번 확진자가 중국인이었잖아요
jeongae shin (68)
정부대처가 첨부터 의심이 갔으며 이리될줄 예상했음
신천지교회로 관심돌리지 말고 정부의 골든타임 대처를 허술한거에 물타기하고있음


신바람 (61)
대문을 활짝열어 놓고 방역한다는게 오만과 고집 독선에서 비롯된겁니다 다른 50여개국 처럼 일찍 중국인 입국제한 을 했으면 이지경 까지는 되지않았을겁니다.
신천지 건도 결국은 우한지부 때문이니까요. 모든게 100% 콘트롤 타워인 문죄인 대통령의 잘못으로 봅니다 오죽 하면 의협에서 진료거부 얘기를 하겠습니까?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