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고려아연, 서스틴베스트 선정 상반기 ESG 우수기업 2위

김종훈 기자 ㅣ fun@chosun.com
등록 2024.06.21 17:45

고려아연, 거버넌스 ∙ 환경 ∙ 공급망 ∙ 소통 등 다양한 ESG평가지표에서 개선세 뚜렷
국내3대 ESG평가기관인 서스틴베스트 평가결과, 주요 기관투자자의 투자 결정 자료로 활용

고려아연(회장 최윤범)이 국내 주요 ESG 평가기관이자 의결권자문사인 ‘서스틴베스트’가 선정한 상반기 ESG(환경 ∙ 사회 ∙ 지배구조) 우수기업 2위에 올랐다고 21일 밝혔다.

서스틴베스트(Sustinvest)는 2006년에 설립된 한국의 ESG 평가 및 자문 기관이다. 국내 최초로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한 ESG 평가를 도입했으며 현재 약 1300개의 상장 및 비상장기업에 대해 매년 ESG 관리 수준 평가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이번 평가는 국내 상장사 1072곳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자산 2조원 이상 50곳을 비롯해 5000억~2조원 미만 30곳, 5000억원 미만 20곳 등 총 100곳이 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 고려아연은 자산 2조원 이상 50곳 가운데, 두 번째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상반기 평가는 거버넌스 측면의 개선 사항이 핵심 평가지표로 활용됐다.

고려아연은 거버넌스 측면에서 ▲ 사외이사 이사회 참석률 ▲이사회 구성의 적정성 ▲이사회내 여성이사 수 증가 ▲이사 보수 적정성 등을 비롯해 ▲준법지원인 선정 ▲이사회 의장과 대표이사 분리, ▲내부거래위원회 운영 등 다양한 항목에서 개선 노력을 인정받으며, 평가등급과 순위가 급상승했다.
또, 탄소중립 로드맵 수립과 LCA측정완료(제품의 전 생애주기 환경영향 평가), 책임광물보고서 공개, 첫 인베스터 데이 개최 등을 통한 이해관계자 소통 등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특히, 고려아연은 지난해 상반기보다 규모별 등급(유사규모의 기업들군에서의 비교평가등급) 평가에서 2단계나 뛰어오르며 유사한 규모의 기업들 가운데 가장 두드러진 개선세를 보여줬다.

자산 2조원 이상 기업 가운데선 고려아연 외에 네이버, 현대홈쇼핑이 각각 1위에 3위를 기록했다. 한편, 서스틴베스트(Sustinvest) 평가 결과는 기업의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연기금과 자산운용사 등 국내 주요 기관투자자들의 중요한 투자 결정 참고자료로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거버넌스 평가 측면에서 최고수준의 공신력을 자랑하고 있다.

고려아연 주요 평가에 대한 상세 내용들은 6월 28일 발간 예정인 ‘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가능하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