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서강현 현대제철 사장 "철강본원·탄소중립에 우선 투자…이차전지는 고려 안 해"

임주희 기자 ㅣ ju2@chosun.com
등록 2024.03.26 14:27

저탄소화된 車용 제품 생산 목표
그룹 수소생태계 총괄CFT 참여…완성차 공급망 탄소중립 일조

서강현 현대제철 사장(오른쪽에서 2번째)이 26일 인천 중구 하버파크 호텔에서 열린 제59기 정기주총에서 주주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현대제철 제공

서강현 현대제철 사장이 "철강본원과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데 투자를 우선적으로 해나갈 계획"이라며 "고로 제품 품질을 유지하면서 단계적으로 저탄소화된 자동차용 제품 생산을 목표로 달려가고 있다"고 말했다.


서 사장은 26일 인천 중구 하버파크 호텔에서 열린 제59기 정기주주총회에서 미래성장사업 전략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서 사장은 이날 주총에서 인사말을 통해 "글로벌 경기둔화에 따른 철강경기 약세와 원료가격 및 에너지 비용 상승 등 쉽지 않은 경영환경"이라고 진단하며 "'지속성장이 가능한 친환경 철강사'라는 목표로 수익성 중심의 안정적 사업기반을 확충하고, 탄소중립 로드맵을 실현해나가는 한편,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에 맞춰 미래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후 이어진 주주와의 소통 시간에서 "배터리와 이차전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가 있지만 막대한 투자를 필요로 하는 만큼 리스크가 크다"며 "철강 본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 외 대규모 비철소재 사업 확대는 현재로서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현대자동차그룹과의 미래전략 시너지에 대해서는 "현대차그룹은 수소생태계 총괄CFT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고 현대제철의 대표이사인 제가 참여 중"이라며 "수소생태계 비전 달성에 부응하고, 완성차의 공급망 탄소중립 실현에 일조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제철은 미래 모빌리티 소재 개발에 지속적으로 협업을 강화해 그룹 내 종합 소재 공급 역할의 위치를 공고히 할 방침이다.


최근 발생한 안전사고에 대해 사과하며 현장 안전 강화 의지도 밝혔다. 서 사장은 "매년 2000억원이 넘는 규모의 안전투자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며 "안전설비 투자와 함께 교육, 현장점검을 강화해 전사 안전문화를 내재화로 안전한 사업장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주총에서는 ▲재무제표 승인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의 안건을 의결했다.


김광평 재경본부장과 이성수 봉형강사업본부장이 새롭게 사내이사로 선임됐으며, 조승아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도 새롭게 사외이사직을 맡게 됐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