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신세계 '스타필드 수원' 개장 D-1...롯데, 수원점 리뉴얼로 '맞불'

김태동 기자 ㅣ tad@chosun.com
등록 2024.01.25 10:35

신세계, MZ세대 특화 '스타필드' 첫 선…500만 고객 유치 목표
롯데백화점 수원점 4월 리뉴얼 오픈…프리미엄 경쟁력 '강화'

스타필드 수원 / 신세계 제공

국내 유통업계 맞수 롯데그룹과 신세계그룹이 수원서 자존심을 건 일전을 벌인다. 신세계는 경기 수원시 장안구에 지역 최대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수원'을 열고 경기 남부 상권 공략에 나선다. 이에 맞서 롯데는 10년 만에 롯데백화점 수원점 리뉴얼을 단행, '프리미엄 쇼핑 단지'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2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신세계프라퍼티는 오는 26일 스타필드 수원을 그랜드 오픈한다. 수원 장안구 정자동에 있는 스타필드 수원은 지하 8층∼지상 8층, 축구장 46개 크기인 연면적 10만평(33만1000㎡) 규모에 4500대가 동시 주차할 수 있는 수원 지역 최대의 복합쇼핑몰이다.

가족 친화적인 기존 스타필드와 달리 MZ세대를 겨냥한 특화매장을 대폭 강화했다. 스테이필드라는 콘셉트 아래 여유롭게 먹고 둘러보고 체험하며 일상의 즐거움을 발견하는 공간을 지향한다.

스타필드 수원은 3040 밀레니얼 육아 가정과 1020 잘파 세대 비중이 높은 수원 지역 특색을 적극 반영, 400여개의 매장 중 기존 스타필드에서 볼 수 없었던 최초 입점 매장을 30% 이상으로 구성했다.

핵심 고객층인 MZ세대들이 열광하는 성수, 홍대의 인기 핫플레이스를 대거 유치해 편집숍과 패션브랜드를 강화하고, 열린 문화 공간 '별마당 도서관', 신세계가 만든 스타필드 최초의 올인클루시브 스포츠 클럽 '콩코드 피트니스 클럽'도 입점한다.

또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펫 복합문화공간과 펫파크, 오감으로 즐기는 체험형 스토어를 통해 MZ세대 고객층의 오프라인 경험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스타필드 수원’은 수도권 남부 중심이라는 입지적 강점을 바탕으로 120만 수원 시민은 물론 인접 도시 유입 인구까지 반경 15km에 상주하는 약 500만명을 적극 유치하겠다는 전략이다.

‘스타필드 수원’은 평택파주·용인서울·영동 고속도로와 1번·42번 국도, 덕영대로와 인접한 광역 도로망을 품고 있다. 지하철 1호선 화서역과 인접해 대중교통으로도 이용 가능하다. 아파트와 오피스텔 등 주거지역과도 가까이 자리잡고 있어 인근 주민들은 도보로도 '스타필드 수원'을 누릴 수 있다.

임영록 신세계프라퍼티 사장은 "고객의 시간을 점유하고 경험을 확장하는 '스테이필드'로 자리매김해 고객 일상의 일부로 스며들어 수원을 대표하는 아이코닉 랜드마크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백화점 수원점 / 롯데 제공

롯데는 10여년간 운영해오던 롯데백화점 수원점을 '프리미엄 쇼핑 단지'로 새단장해 오는 4월 본격 개장한다. 백화점과 쇼핑몰 각각의 강점을 특화하고 공간과 고객 연결성을 높이는데 초점을 맞춘다.

쇼핑몰은 1020세대를 타깃으로 영 콘텐츠 강화에 집중한다. 먼저 지난해 11월 쇼핑몰 1층과 유스&진컬쳐 상품군의 11개 브랜드를 오픈했다. 백화점에 위치했던 MLB, 캉골, 게스, 라이프워크 등 7개 매장을 쇼핑몰로 옮겨 재오픈하고 와릿이즌, 코드그라피와 같은 MZ 세대 인기 브랜드도 추가로 유치했다.

다음 달에는 상권 최대의 나이키와 뉴발란스 메가샵을 선보이고, 3월에는 무신사 스탠다드의 숍인숍 매장을 백화점 처음으로 열 계획이다.

백화점도 리뉴얼에 한창이다. 백화점은 프리미엄급 매장 확대에 나선다. 먼저 지난해 12월 백화점 4~6층 아웃도어와 키즈, 남성패션 상품군 매장을 리뉴얼해 선보였다. 아웃도어의 경우 스노우피크·시에라디자인·아크테릭스 등 프리미엄 캠핑, 등산 용품 브랜드를 대폭 강화했다.

상권 내 2030 영패밀리 인구의 확대 추세를 반영해 뉴발란스키즈, 나이키키즈 등의 키즈메가샵도 수원상권 처음으로 선보였다.

더불어 이달 초에는 1층 주얼리, 3층 여성패션 브랜드 약 30개 브랜드를 리뉴얼 오픈했고, 다음 달 중순에는 프리미엄 골프 브랜드를 대거 유치해 상권 최대 골프 조닝도 조성할 계획이다.

롯데백화점 수원점은 현재 럭셔리·뷰티·여성 등 패션 상품군의 대대적인 리뉴얼을 진행 중이며 상권 최대 규모의 프리미엄 푸드홀도 그랜드 오픈에 맞춰 공개할 계획이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