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2024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헬스케어, 식품(1)

전선하 기자 ㅣ seonha0112@chosun.com
등록 2024.01.22 14:38 / 수정 2024.01.22 15:27

[2024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헬스케어, 식품 부문

올해도 대내외적인 경제 전망이 밝지 않다. 지난 1990년대 후반 IMF 시절보다 더욱 어려워졌다는 주변의 목소리가 심심치 않게 들리고 있다. 그만큼 소비자들의 지갑은 더욱 닫히고, 최대한 지출 비용을 줄이고자 하는 모습이다.

이러한 소비 트렌드에 맞춰 기업의 입장에서는 어떻게든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켜 불황의 위기를 극복해야 하는 상황이다. 갈수록 세분화되는 소비자들의 수요는 기존 제품이나 서비스의 질은 물론 다각화된 전략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는 소비자 지향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소비자 가치 창출을 통하여 소비자 감동을 실천하고 있는 각 부문별 최고의 브랜드를 선정하여 새로운 고객 유입은 물론 기존 충성 고객의 브랜드 신뢰도를 한층 더 높이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제정되었다.

'2024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에는 총 57개 브랜드가 선정되었으며 그 중 [헬스케어, 식품] 부문에 선정된 브랜드를 이번 기사에서 소개한다.

/하이트진로 제공

라거의 반전…이색 마케팅 ‘눈길’
'2024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맥주 부문_켈리(Kelly)

지난해 4월 4일 하이트진로에서 출시한 ‘켈리’가 출시 한 달여 만에 100만 상자 판매를 돌파, 국내 맥주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고 있다. 이는 국내 단일 브랜드 중 최단기간 100만 상자 판매를 돌파했던 테라보다 3일 빠른 속도로, 출시 후 36일 만에 새로운 기록을 달성, 이는 1초에 약 10병이 판매된 셈이다.

켈리의 꾸준한 판매로 판매량은 지난해 9월 기준 누적 판매 2억병(330mL 기준)을 돌파하였으며, 2억병을 330mL 병 길이로 환산하면 약 4만6000km로 대한민국에서 켈리의 맥아 원산지인 덴마크까지 3번 이상 왕복할 거리다.

‘라거의 반전’이라는 콘셉트로 탄생한 켈리는 차별화된 제품력과 더불어 모델, 프로모션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화제가 되고 있다. 모델 손석구를 앞세운 광고 영상은 뜨거운 반응을 보였고 브랜드 체험형 팝업 스토어인 ‘켈리 라운지’가 출시 초기 서울, 대구, 부산 총 3개 도시에서 운영돼 약 20만 여명 이상의 방문객이 찾았으며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으로 켈리 알리기를 본격화하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2024년 켈리의 마케팅 활동을 공격적으로 집중해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고 제품의 주 음용층을 확보함으로써, 켈리와 테라의 투 트랙 전략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여 국내 맥주 시장 1위 탈환이라는 목표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한국맥도날드(유) 제공

1년에 855만 개 판매…“한국인 입맛에 딱 맞네”
'2024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치킨버거 부문_맥크리스피

맥도날드만의 치킨버거 ‘맥크리스피’가 독보적인 ‘겉바속촉’ 매력으로 지난해 누적 판매량 855만 개를 돌파하며, 국내 소비자로부터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이는 하루에 약 2만3000개씩 1년 동안 꾸준히 팔려나간 수치다.

맥크리스피의 인기 이유는 ‘전에 없던 특별한 조합’으로 ‘새로운 맛’을 선보인 데 있다. ‘맥크리스피 버거’는 지난 2022년 ‘100% 통닭다리살 케이준 패티’와 ‘포테이토 브리오쉬 번’, ‘스페셜 스모키 소스’를 조합한 메뉴로 국내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부위인 닭다리살만을 100% 사용해 바삭하게 튀겨내 겉은 바삭하지만 속은 촉촉한 치킨 패티를 만들고, 고소한 맛과 쫄깃한 식감이 특징인 ‘포테이토 브리오쉬 번’을 한국맥도날드 메뉴 최초로 적용했다. 여기에 치킨버거에 가장 잘 어울리는 ‘스페셜 스모키 소스’로 최상의 맛 조합을 구현해 ‘맥크리스피 버거’의 맛을 완성했다.

맥크리스피의 꾸준한 인기에 힘입어 한국맥도날드는 맥크리스피를 다양한 라인업으로 확장해 고객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해오고 있다.

지난해 3월에는 부드러운 크리미 어니언 소스와 베이컨을 더해 향긋한 양파의 풍미가 일품인 ‘맥크리스피&맥스파이시 크리미 어니언’을, 6월에는 스파이시 소스로 특별함을 더한 ‘맥크리스피&맥스파이시 핫 앤 치즈’를 출시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11월에는 ‘맥크리스피&맥스파이시 스리라차 마요’를 선보여 식지 않는 매운맛 열풍을 이어갔다.

맥도날드 관계자는 “맥도날드의 ‘맥크리스피 버거’는 출시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대표 인기 메뉴”라며 “앞으로도 국내 고객들의 취향에 맞는 다양한 치킨 메뉴를 선보이며 소비자 입맛을 만족시키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맥도날드는 맥크리스피 외에 간단히 즐기기 좋은 다양한 치킨 사이드 메뉴도 판매하고 있다. 출출한 때 가벼운 간식으로 제격인 ‘치킨 토마토 스낵랩’, ‘상하이 치킨 스낵랩’과 버거와 함께 즐기기 좋은 ‘맥너겟’, 매콤 바삭한 닭안심살 ‘맥스파이시 치킨 텐더’ 등의 메뉴들이 대표적이다.

/한국맥도날드(유) 제공

친환경 원두로 만든'착한 커피'… 자원 선순환에 기여
'2024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커피 부문_맥카페(McCafe)


맥도날드의 ‘맥카페’는 2009년 국내 론칭 후부터 15년간 뛰어난 맛과 품질의 커피를 합리적인 가격대로 제공하며, 수많은 마니아층을 형성해 오고 있다.

맥카페가 오랜 기간 국내 소비자의 지속적인 선택을 받아온 비결은 커피 ‘맛’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과 진심에서 찾을 수 있다. 맥카페는 카페인 함량이 낮으면서 부드럽고 풍미가 좋은 100% 아라비카 원두를 사용하고 있으며, 일곱 번의 정수 필터를 거쳐 엄격하게 관리된 물과 매일유업의 무균화 공정(ESL) 시스템을 통과한 국내산 100% 1A등급 원유를 활용하는 등 품질 높은 재료만을 쓴다. 2020년에는 QSR 업계 최초로 디카페인을 선보였으며, 이후 에스프레스를 기반으로 한 메뉴들의 원두 투입량을 1잔당 평균 14% 늘려 더욱 풍성해진 맛과 풍미를 구현하는 등 고객 만족도 제고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

또, 맥카페는 지난 2018년부터 커피에 사용되는 원두를 열대우림동맹(RFA) 인증을 받은 친환경 원두로 변경하며, ‘착한 커피’의 대중화에 앞장섰다. RFA 인증은 엄격한 규정을 통해 친환경 농법을 실천하는 농장에서 안정적인 삶을 보장받는 노동자들이 키워낸 농작물에만 부여되는 것으로 친환경과 인권보호의 의미를 담고 있다.

맥도날드 관계자는 “맥카페 브랜드가 줄곧 사랑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세분화된 고객 취향을 만족시키려는 노력과 더불어 자원 선순환 체계에 기여하고자 실질적인 방안을 만들고 실행했기 때문”이라며 “앞으로도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맥카페를 활용한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주)푸드트리 제공

아이들 반찬 걱정 덜어주는 ‘식습관 길잡이’
'2024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유아식(케어푸드) 부문_푸드트리

영유아 반찬류는 아이의 평생 입맛을 설계하는 설계도와 같다. 그렇기에 이유식을 끝낸 2~7세 아이를 키우는 어머니들은 반찬에 더 신경을 쓰게 된다.

부모님들이 먹는 반찬류로 아이들을 먹이자니 아이의 영양에 문제가 없을지, 혹여 MSG와 과다한 염분에 노출되는 것은 아닌지 고민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푸드트리는 대한민국 최고의 영유아 식품전문가들이 함께, 홈메이드 스타일의 영유아 반찬 전문회사를 만들어 운영해오고 있다.

단순히 영유아 반찬류를 제조하는 것에 초점을 둔 것이 아니라, 과학적으로 식생활 패턴을 연구해 아이들이 밥을 잘 먹을 수 있도록 인도해준다.

푸드트리 관계자는 “다년간 영유아 부모님들께 쌓아온 신뢰와 믿음을 바탕으로 열과 성을 다해 업무 제휴 및 사업 파트너의 역할을 충실히 임할 각오와 준비를 하고 있다”며 “다양한 콘텐츠와 바른 먹거리로  부모님들의 걱정거리를 도와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푸드트리는 올해 상반기 고령친화식품과 환우식을 추가 개발 해 론칭할 예정이다. 코스닥 상장사 미래생명자원의 자회사 편입과 동시에 토탈 케어푸드 전문 기업으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주)외식전문기업JK 제공

가맹점주 만족도 92%… 상생우선 '착한 프랜차이즈'
'2024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치킨프랜차이즈 부문_꾸브라꼬 숯불두마리치킨


주식회사 외식전문기업JK는 꾸브라꼬숯불두마리치킨브랜드를 통한 가맹점과의 상생은 물론, 지역사회 나눔을 기업운영의 핵심 가치로 정하고 꾸준히 기부와 나눔을 실천한다.

‘치킨 Dream Day’를 통해 굿네이버스와 나눔을 이어가고 있으며, 지역아동센터에 후원 물품을 전달하기도 했다. 특히 남녀노소 호불호 없이 선호도 높은 치킨 프랜차이즈 본사라는 점을 적극 살리며 아이들을 중점적으로 나눔의 대상으로 기부하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구운 치킨의 대중화를 이룬 꾸브라꼬숯불두마리치킨은 최근 대다수 치킨 가격이 올라가는 상황에서도, 한 마리 가격으로 두 마리를 즐길 수 있다는 점으로 가맹점이 전국적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 270호점을 돌파하며 많은 예비창업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최근 꾸브라꼬숯불두마리치킨 가맹점 중 80% 이상의 가맹점주가 참여한 이번 설문조사에서 가맹점주의 브랜드 운영 만족도 조사 항목에 대해 긍정적 답변이 92.7%로써 부정적 답변 7.3%에 비해 월등하게 높게 나타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꾸브라꼬숯불두마리치킨 김태훈, 전민호 대표가 직접 매장을 순회하며 가맹점주의 고충을 듣고 격려를 해주는 데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에서 진행하는 ‘공정 프랜차이즈 실천 캠페인’에 적극 참여한 점이 가맹점주들에게 호응을 얻었다는 분석이다.

관계자는 “경쟁이 치열한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임에도 가맹점과의 상생 기업을 우선적으로 표방한다”며 “점주 친화적인 정책, 갑질 없는 가맹점 관리, 적극적인 가맹점과의 소통 등 착한 프랜차이즈 역할을 지속해 나가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