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CES 2024]황성우 삼성SDS 사장, 생성형AI 앞세워 하이퍼오토메이션 리드

라스베이거스(미국)=조한진 기자 ㅣ hjc@chosun.com
등록 2024.01.11 05:50

“생성형 AI 시대 삼성SDS 클라우드 기회”…CES에서도 호평
삼성SDS, CES 2024서 AI기반 패브릭스‧브리티 코파일럿 등 선보여

황성우 삼성SDS 사장이 10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LVCC에서 삼성SDS의 생성형 AI 솔루션을 소개하고 있다. /조한진 기자

황성우 삼성SDS 대표이사 사장이 생성형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앞세워 시장 리더십 확대에 집중하고 있다. 기업의 하이퍼오토메이션을 주도해 삼성SDS의 시장 지배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황 사장은 10일(현지시간) CES 2024가 개최되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LVCC에서 삼성SDS의 생성형 AI 솔루션을 소개했다.


이번 CES 2024에 삼성SDS는 ‘생성형 AI 서비스를 통한 기업의 하이퍼오토메이션 혁신’을 주제로 참가했다. 회사는 단독 전시룸을 마련해 ▲생성형 AI 서비스 플랫폼 패브릭스 ▲생성형 AI 협업 솔루션 브리티 코파일럿 ▲구매공급망관리 솔루션 에스알엠 사스에스알엠 사스 등 다양한 기술을 선보이고 있다.


황 사장은 최근 생성형 AI 시장이 확장되면서 삼성SDS가 신규 시장에서 기회를 잡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클라우드 기반으로 개발된 삼성SDS의 솔루션이 차별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황 사장은 “생성형AI는 클라우드 기업들의 기술 자체를 많 바꿀 것 같다”며 “(삼성SDS의) 클라우드도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CES에서 글로벌 파트너들과 비즈니스 미팅을 소화 중인 황 사장은 삼성SDS의 기술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한국의 시스템을 실시간을 연결해 보여드리고 있는데, 공통적으로 한글로 이렇게 되는 것을 처음 봤다는 반응이 많았다”고 말했다.


CES 2024에서 삼성SDS가 소개 중인 패브릭스는 기업의 다양한 데이터, 지식 자산, 업무 시스템 등 IT 자원을 생성형 AI와 연계해 임직원들이 손쉽게 공유하고 사용할 수 있게 하는 클라우드 기반의 생성형 AI 서비스 플랫폼이다.


생성형 AI 도입을 원하는 기업은 패브릭스를 통해 기업의 모든 업무 시스템과 다양한 거대 언어 모델을 쉽고 간편하게 연결해 하이퍼오토메이션을 가속화할 수 있다.


브리티 코파일럿은 회사업무를 하면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메일, 메신저, 영상회의 등 협업 솔루션에 생성형 AI 기술을 적용한 서비스로 오는 2월 출시 예정이다.


브리티 코파일럿을 활용하면 ▲영상회의 중 실시간 자막 및 회의록 작성 ▲회의 종료 후 회의록 및 실행 방안을 도출해 담당자에 메일 발송 ▲수신 메일과 메신저 실시간 요약 ▲메일 초안 작성 등 다양한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다.


삼성SDS가 자체적으로 적용한 결과, 회의내용 요약 및 회의록 작성시간은 75%이상 줄고, 메일을 확인하고 작성하는데 걸리는 시간 또한 66% 감소했다. 메신저 대화 요약의 경우 약 50%의 시간 절감 효과가 있었다. 이를 통해 개인별 월 4.9시간의 업무시간을 단축할 수 있었다.


CES 2024에서 삼성SDS는 국내 1위 구매공급망관리(SRM) 솔루션 기업 엠로와 공동 개발한 AI 기반의 구매공급망관리 솔루션 에스알엠 사스도 선보였다.


삼성SDS는 에스알엠 사스 솔루션 중 AI를 활용한 구매자동화(Auto-PO) 대상 품목 및 구매 유형 추천 기능을 시연하면서 관심을 받았다.


구매자동화는 각 부서별로 빈번히 구매하는 품목 중 일괄 계약을 진행했을 때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품목에 대해 전사 차원에서 단가 계약을 진행해 구매 비용을 절감하고,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삼성SDS는 자체 테스트 결과, 구매자동화를 활용해 약 20%의 구매 비용 절감과 업무 생산성 향상 효과를 거뒀다고 설명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