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Q , ‘아이러브아프리카’부터 '패밀리와 함께하는 치킨릴레이'까지…국내외 선한 영향력 전파

  • 박수민

    입력 : 2023.03.30 14:46

    사진제공=제네시스BBQ

    제너시스BBQ는 2018년 9월부터 사단법인 ‘아이러브아프리카’와 제휴를 맺고 아프리카 지역에 우물(식수) 개발, 생활 환경 개선, 아동·여성복지개선사업 등을 통해 지역 아이들과 주민들에게 안전하고 풍요로운 삶을 지원해 오고 있다.

    제너시스BBQ 그룹의 아이러브 아프리카 기부는 치킨을 주문할 때마다 본사와 패밀리(가맹점)가 각각 10원씩 총 20원을 적립하는 ‘매칭펀드’를 통한 활동기금을 마련한다. 지난 2018년부터 아프리카에 실질적인 지원을 꾸준히 해오고 있으며 현재까지 19억 원을 아이러브 아프리카를 통해 아프리카 지역에 다양한 공헌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렇게 전달된 기금은 아프리카 지역에 우물개발, 식수탱크 설치, 구호식량지원, 의료복지 지원 등의 사업을 진행했다. 특히 우물개발, 식수탱크 설치 등으로 5만 명에게 마실 수 있는 물 등을 공급했고 향후 2030년까지 10만 명에게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기존의 120m의 지하수를 끌어올린 후 타워를 세우고 물탱크를 올린 다음 수도꼭지들을 달아놓는 지하수 우물 개발뿐만 아니라 사막지대 원주민촌에 가장 적합한 대형 빗물받이 저수지 개발, 해안가 등의 땅 밑에 고여 있는 물을 찾아 비교적 간단하게 펌프로 끌어올리는 펌프 우물 등 지역에 맞는 지하수 개발 방법을 마련해 추가적인 확대 계획도 만들어 나가고 있다.

    ‘아이러브아프리카’는 수혜자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제공되는 BBQ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활동으로, 국경을 넘어 지구촌과 동행을 실천하며 기업의 ESG 경영 모토를 실현하고 있다. BBQ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에 마련된 기금을 통해 케냐의 카지아도 카운티 지역에 깨끗한 식수 공급을 위한 우물 개발, 마카레슬럼가에 메인 수원을 공급하는 식수 탱크 설치를 지원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경제 및 생활지원 사업으로 케냐의 수도 나이로비 샤우리 모요 지역 여성들의 경제 활동을 위한 재봉틀 지원 및 교육, 키베라·아티리버슬럼가 지역의 구호식량 지원을 후원했다. 의료지원 분야에서는 지역 초등학교의 Jigger(지거, 모래벼룩) 퇴치 및 치료, 지역 의료진료소의 의료보건 지원사업 등을 전개했다. 교육 지원 사업도 전개했는데 슬럼가의 고아 및 아동 교육, 청소년을 대상으로 축구공 및 유니폼 지원 등을 함께 했다.

    올해 들어 아프리카 학교 건물을 현대화하거나 새로 지어 주는 등의 사업도 새롭게 추진하고 있다. 사하라 사막 남쪽 아프리카의 성인 문맹률이 62%에 달하는 데다 초등학교에 입학해야 할 연령의 미취학 어린이가 30%에 달하는 등 교육개발과 관련된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화장실이 없어 배설물을 집 밖에 버려 병균 덩이에 둘러싸여 살아가는 아프리카 슬럼가 주민들에게 화장실을 세워주는 환경개발 개선사업도 추가로 진행할 예정이다.

    제너시스BBQ는 ‘아이러브아프리카’를 위한 추가적인 지원 등을 위해 패밀리의 참여율을 높여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패밀리 간담회 등에서 기존 활동 내용 등을 자세히 설명해 독려하고 배달 앱을 켜면 기부 매장을 확인할 수 있게 하는 등 참여 확산을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밖에 BBQ는 '패밀리와 함께하는 치킨릴레이'를 통해 매장 인근 도움이 필요하신 이웃을 방문하여 치킨을 기부하고 있으며, 올해 1월부터 현재까지 약 2,000마리를 기부했다. 국내 최초 프랜차이즈 교육 사업과 사회공헌이 결합한 활동으로 치킨대학의 대표 사회공헌 활동인 '치킨대학의 착한기부'는 매장 오픈을 위한 패밀리의 교육 과정 중 직접 조리한 치킨을 이천 지역내  복지시설 사회복지시설, 아동복지시설, 무료급식소 등에 치킨은 기부하고 있으며, 지난 23년간 약 115만 마리를 기부해 오고 있다.

    또한, BBQ 대학생 봉사단인 '올리버스'는 지난 25일 창신동 쪽방촌을 방문해 창신동 쪽방촌 70가구에 BBQ 제품으로 구성된 '사랑의 식사 키트'를 전달했다. 이처럼 올리버스는 지난해부터 일회용품 투기로 고통받는 해안동물 보호를 위한 해안가 플로깅, 아동보육시설 치킨기부,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현충원 묘역 정화활동, 청와대 개방으로 관람객이 투기한 쓰레기를 줍는 정화활동,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무료급식 봉사활동, 명절을 맞아 취약계층에 치킨과 안부 인사를 전달하는 봉사활동 등 사회 및 일상 전반 도움이 필요한 곳과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을 선정하여 미래를 이끌어갈 청년들과 함께 사회적 가치 실현하고 있다.

    BBQ 관계자는 "앞으로도 선한 영향력 확산을 위해 도움이 필요하신 이웃들에게 맛있는 행복과 따뜻한 사랑을 전달할 수 있도록 패밀리와 함께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