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176개국 40만이 사용 중인 한국어 교육 앱

강동현 기자 ㅣ kangdong@chosun.com
등록 2023.11.14 18:00

앱 어워드 코리아 2023 한국어교육서비스 부문 | ㈜이르테크 'KOKOA'


사진제공=(주)이르테크

㈜이르테크는 다년간 최신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한국어 교육 서비스 사업을 전개해 나가며, AI 학습데이터 구축, 데이터 가공 도구를 개발하는 한편 한국어교육에 최적화된 독자적인 AI 기술 역량을 쌓아가고 있다.

이르테크는 자연어처리를 기반으로 쓰기 첨삭, 말하기 교정 등 온라인에서 이루어지기 어려운 언어학습 전용 AI 기술을 개발해 지난해 7월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용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코코아(KOKOA)’를 출시했다. 올 한 해에만 40만건 이상의 다운로드가 발생했고, 해외 한국어학원과 온라인 학습 개발 기업에서도 도입 상담이 지속되는 등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코코아’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한국어학습 전 영역을 대면학습과 유사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음성인식, 발음평가, 대화처리, 자동교정 등 한국어 자연어처리 기술을 앱에 적용한 점이 특징이다. 또한 올 초에는 한국어능력시험(TOPIK)을 대비하기 위한 TOPIKⅠ, TOPIKⅡ 교재, TOPIK 쓰기 평가 전용 교재를 출시했으며, 앞으로 점차 비중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는 TOPIK 말하기 평가 교재 및 국내 취업을 희망하는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는 EPS-TOPIK 준비 교재도 곧 출시될 계획이다.


한편 ‘코코아’는 한국어 교사와 학습 기관을 위한 B2B 서비스도 제공한다. 기관용 코코아는 학급 관리 시스템과 함께 교재를 온라인 콘텐츠화할 수 있는 제작‧관리 도구가 포함되어 있어, 교사나 학습 기관이 자체적으로 교재와 강의를 소속 학습자들에게 앱 서비스로 배포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이르테크 곽용진 대표는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기술’이라는 사훈 아래 계속해서 새로운 한국어 학습 콘텐츠를 확장하고, 더 적극적으로 해외 한국어 교육 시장과 협력해 외국인들이 손쉽고 즐겁게 한국어를 접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KOKOA(코코아)’가 그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