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네이버, 3차 뉴스 알고리즘 검토위원회 발족

강나윤 기자 ㅣ muse@chosun.com
등록 2023.06.30 14:52

위원 6인으로 구성, 위원장에 유창동 카이스트 교수

경기 성남시 분당구 네이버 본사의 모습./뉴스1

네이버는 ‘네이버 뉴스 3차 알고리즘 검토위원회’를 발족했다고 30일 밝혔다.

3차 알고리즘 검토위는 ▲한국인공지능학회 ▲한국정보과학회 언어공학연구회 ▲한국정보과학회 인공지능소사이어티 ▲카이스트 인공지능 공정성 연구센터 등의 학회 및 기관에서 추천한 전문가 중 총 6인의 위원들로 구성됐다.

위원회 참여 위원은 김광수 전북대학교 통계학과 교수, 김유섭 한림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 교수, 유창동 카이스트 전기 및 전자공학부 교수, 이종욱 성균관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교수, 최용석 한양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교수, 황지영 카이스트 전산학부 교수 등이다. 위원장으로는 유창동 위원이 선출됐다.

3차 알고리즘 검토위는 추천 심층성 강화, 추천 다양성 개발, 신규 추천 모델 개발 등을 주제로 AiRS 뉴스 추천, 뉴스 검색 알고리즘 전반에 대한 검토를 진행할 예정이다. 해당 검토 결과는 연내 발표할 계획이다.

유봉석 네이버 서비스운영총괄은 “네이버는 투명한 뉴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들에게 주기적으로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검토 받고, 이를 통해 더욱 고도화된 서비스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유창동 위원장은 “3차 알고리즘 검토위는 지난 위원회에서 권고했던 개선 과제들이 실제로 적절하게 반영됐는지를 확인하고, 뉴스 추천‧검색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알고리즘을 전반적으로 살펴 뉴스 서비스의 투명성을 높일 수 있도록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