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ESG 가치 담은 2022 투자보고서 발간

안정문 기자 ㅣ stablegate@chosun.com
등록 2023.02.09 12:12

작년 전체 투자처 83개사로 전년비 10% 이상 증가, 환경·사회적 가치가 우수한 기업 약 25% 차지
최근 결성한 ESG펀드 등 시장 사각지대 해소, 스타트업 찾아 본격 투자 계획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가 2022년의 연간 투자 활동과 ESG 우수사례를 정리한 ‘2022 임팩트 리포트’를 발간했다./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제공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가 2022년의 연간 투자 활동과 ESG 우수사례를 정리한 ‘2022 임팩트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9일 밝혔다.

투자가 창출하는 사회적 가치를 찾고 그 영향력을 확산하겠다는 취지로 지난해 첫 임팩트 리포트를 선보인 이후 2번째다.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의 2022년 총 투자기업은 83개사로 직전 연도 대비 10% 이상 증가했다. 업력 2년 이하의 초기기업이 54개사에 달해 초기투자 비중이 전체의 절반을 상회했다.

투자가 진행된 기업을 대상으로 환경 및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임팩트 레벨'을 측정한 결과 전체의 약 25%인 21개사가 매우 높은 수준을 나타낸 것으로 집계됐다.

주요 임팩트 지표 가운데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돕는 서비스가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이는 산업 전 분야에서 환경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려는 움직임과 맞물려 향후 회사가 주안점을 두고 투자를 확대해나갈 영역으로 분석된다.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는 지난해 8개의 벤처펀드를 결성하며 1440억 원의 투자 재원을 새롭게 확보하기도 했다.

모태펀드의 첫 ESG계정을 따내며 조성한 ‘IBK-스마일게이트ESG펀드1호’로 본격적 투자에 나선다.

남기문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대표는 “2021년을 임팩트 원년으로 선언한 이후 해마다 리포트를 발행하며 외부와 적극 소통 중”이라며 “지속 가능한 성장에 투자하는 VC로서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사업모델, 다양한 위기에 대처하는 역량을 지닌 스타트업을 계속해서 돕고 그 성과를 알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