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네이버 검색, 쾌적한 검색 환경 제공 위해 국내 플랫폼 최초 HTTP/3 도입

안정문 기자 ㅣ stablegate@chosun.com
등록 2022.11.15 10:46

속도 느린 네트워크 구간 테스트 결과 HTTP/2 대비 29% 속도 개선 확인
3G, 엘리베이터, 해외 등 음영지역서도 안정적인 검색 결과 제공 가능

3G 네트워크에서 HTTP/3와 HTTP/2의 네이버 모바일 앱 검색 결과 구현 속도 비교 테스트./네이버 제공

네이버가 국내 플랫폼 기업 최초로 자사 검색 서비스에 HTTP/3를 도입했다고 15일 밝혔다.

HTTP/3는 앱/브라우저와 웹 간 데이터 교환을 위한 3세대 표준 프로토콜(protocol)로 6월 국제인터넷기술위원회(IETF) 차세대 웹 통신 표준 프로토콜로 제정했다.

기존 HTTP/2가 제정된 2015년 이후 약 7년 만의 변화로 네이버는 지난 2015년 국내 플랫폼 사업자 중 최초로 HTTP/2를 도입한 데 이어 이번 HTTP/3 역시 국내 사업자 중 가장 빠르게 서비스에 접목했다.

네이버 검색은 HTTP/3를 도입하여 기존 대비 더욱 빠르고 안정적인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HTTP/3는 브라우저와 웹서버 간 최초 연결 시간을 단축시켜 결과적으로 웹페이지 데이터가 사용자에 도달하는 시간을 줄여 준다.

HTTP/3가 도입된 네이버 모바일 앱/웹 혹은 PC 브라우저에서 검색 페이지가 기존 대비 더욱 원활히 구현되는 것이다.

실제로 HTTP/3를 상대적으로 속도가 느린(3G) 네트워크 환경에 도입해 테스트를 거친 결과 첫 번째 데이터 도달 시간은 2.3초에서 1.8초로, 웹페이지에 검색 결과 화면이 최초 출력되는 시간은 3.4초에서 2.4초로 각각 약 23%, 29%씩 소요 시간이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HTTP/3는 상대적으로 전파가 약한 지역에서도 안정적으로 검색 결과를 노출하는 것이 장점이다.

네트워크 레이턴시(latency)값이 높은 3G 혹은 해외 환경에서 더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기존 HTTP/2는 최초 연결 요청부터 전송까지 2, 3회의 추가 트래픽이 소요되지만, HTTP/3은 연결과 동시에 실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방식이기 때문이다.

네이버 검색은 현재 일부 사용자 대상 HTTP/3를 시범 도입해 운영하고 있으며 일정 기간 베타 테스트를 거친 후 연내 전체 사용자 대상으로 HTTP/3를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김재헌 네이버 서치CIC 책임리더는 “HTTP/3는 이미 각종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들이 빠르게 채택하여 글로벌 표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네이버는 국내 사업자 중 최초로 이를 도입하여 검색 사용자에 차별화한 검색 편의성을 제공하며 관련 분야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