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현대차, 국내에 첫 전기차 전용 공장 짓는다

이종필 기자 ㅣ jplee@chosun.com
등록 2022.07.12 17:19
현대자동차가 내년에 국내 최초로 전기자동차 전용 생산 공장을 짓는다. 현대차가 국내에 차량 생산 공장을 설립하는 것은 지난 1996년 이후 29년 만이다. 현대차는 내년에 전기차 전용 생산공장을 착공한 뒤 2025년에 전기차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12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전날 열린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 15차 교섭에서 글로벌 완성차산업 전환기 대응과 국내공장 미래 비전, 고용안정 확보를 위한 ‘국내공장 미래 투자 관련 특별 합의서’를 마련했다.

합의서에는 전기차 전용 공장을 오는 2023년 착공해 2025년에 양산을 시작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아울러 합의서에는 완공되는 전기차 전용 생산 공장에 차종을 이관하는 등 물량을 재편성하고 기존 노후 생산라인을 단계적으로 재건축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현대차의 새 차량 생산공장이 설립되는 것은 지난 1996년 아산 차량 생산공장 이후 29년 만이다(공장 완공 기준). 현대차의 전기차 전용 생산공장 설립 지역과 규모 등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현대차 노사는 이번 새 차량 생산공장 건설을 비롯해 회사 미래 경쟁력을 위해 노력하는데에도 뜻을 모았다. 먼저 현대차 사측은 이번 국내 투자 계획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고자 미래 제조 경쟁력 강화, 작업성·환경 개선을 위한 최첨단 생산·품질 시스템 도입 등도 적극 추진한다. 이에 따라 내연기관차 파워트레인 부문 고용보장 방안, 산업 전환과 연계한 다양한 직무 전환 교육 등을 마련한다.

현대차 노동조합은 이번 투자 계획과 연계한 글로벌 수준의 생산 효율 향상과 품질 확보 등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현대차 노조는 또한 △차종 이관 △인력 전환 배치 △양산 전 교육 △양산 후 투입 비율 조정 및 시장 수요에 연동한 생산 등 제반 사항에 대해 최대한 사측에 협조한다.

현대차 노사는 자동차산업이 내연기관에서 전기차 넘어가는 등 시장 변화에 맞는 인력 개발에도 힘을 쏟기로 했다. 현대차 노사는 기술직 등 현장 생산 인력의 미래산업 관련 비전 등을 위해 직무 전환 교육 등을 포함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생산 현장에 도입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현대차 노사는 미래 신사업 관련 설명회를 매년 1회 시행키로 하는 등 협력을 지속적으로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2025년까지 국내에 63조원을 투자하겠다고 지난 5월 발표한 바 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