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2022 소비자가 선정한 품질만족대상 식품/특산물 분야 수상작

박금지 기자 ㅣ kj5767@chosun.com
등록 2022.06.30 15:30

'고품질 땅콩' 생산 주력…소비자 큰 호응

지역특산물ㅣ 고창땅콩

고창군 제공.

땅콩에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올레산, 항산화·항암효과가 있는 루테올린·레스베라트롤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됐다는 것이 알려지며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특히 케이올 땅콩의 경우 올레산 함량이 높아 혈중의 지질을 개선, 심혈관 건강 및 기침 억제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고창땅콩이 주목받고 있다. 고창땅콩은 미네랄과 게르마늄 성분이 풍부한 황토땅과, 많은 일조량과 서해안 해풍의 영향으로 달콤한 맛과 고소한 풍미가 일품이다. 최근 땅콩의 영양적 가치와 기능성이 부각되는 흐름과 맞물려 450ha까지 재배 면적이 증가, 전국 생산량의 10%를 차지하고 있다.


고창군의 위와 같은 선전은 단순한 땅콩 주산지 타이틀에 안주하지 않고, 고품질 땅콩 생산에 박차를 가한 결과라는 분석이다. 고창 땅콩연구회 및 작목반 등 땅콩 농가를 중심으로 재배기술 상향평준화에 힘썼다. 매년 50~100ha의 땅콩 특화단지를 조성해 재배 기술, 토양/비료관리, 파종법 같은 체계적인 교육을 추진했다.


농촌진흥청 식량과학원과 함께 현장 맞춤형 컨설팅도 추진했다. 신품종(신팔광, 다안, 흑생, 케이올) 종자 공급으로 상품성을 높였고, 연중 병해충 중점관리를 통해 생산성 향상과 품질 균일화 유지에 힘썼다. 또한 고창 땅콩 품평회를 개최해 도시민 및 관광객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으며, 관내 축제기간 중 홍보 판매 행사를 꾸준히 병행한 결과 농가소득이 최근 3년 동안 50% 이상 증가했다.


고창군 관계자는 "고창 땅콩의 품질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땅콩품종비교 시험포를 운영해 고창 땅에 알맞은 우수한 품종을 지속적으로 선발하겠다"며 "기능성 성분을 이용해 가공제품(막걸리, 음료, 땅콩새싹 등)을 개발함과 더불어, 풋땅콩 및 친환경 땅콩재배 지원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토양개량과 주경야독으로 최고품질 멜론 선보여

지역농산물ㅣ 고창멜론

고창군 제공.

고창멜론이 고유의 깊은 향과 높은 당도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프리미엄 멜론으로 인정받고 있다. 고창 황토의 기능성 성분과 풍부한 일조량, 다양한 미생물이 조화를 이루는 생물권보전지역에서 재배돼 품질을 보증한다는 평가다.


고창군에서는 멜론을 수박에 이은 최고특산품으로 육성하고자 각종 토양개량사업을 추진하고, 최고품질 멜론 재배력을 바탕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생산자 또한 이에 발맞춰 고창멜론연합회(2019년 결성)를 활성화하고 모든 생산자가 주경야독하며 품질의 상향평준화에 노력하고 있다.


고창멜론은 2019년부터 매년 최고품질 멜론 경진대회를 개최 후 선정된 1등 멜론을 온라인 경매에 올리는데 작년에는 275만원에 낙찰되는 신기록을 세우기도 했으며, 싱가포르, 홍콩 등으로 수출을 추진해 해외에서도 입지를 다져나가고 있다.


고창군 관계자는 "농업인들의 땀과 정성, 노력이 가득 담긴 고창멜론이 더 많은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해썹(HACCP) 취득한 건강즙 5종 시리즈로 인기

건강식품(건강즙)ㅣ 미쁨생활건강

미쁨생활건강 제공.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요즘 ㈜미쁨생활건강은 전통즙 제품으로 구성된 '믿음직한 건강즙' 5종 시리즈를 선보이고 있다.


믿음직한 건강즙 시리즈는 현대인들의 기호에 맞게 재해석한 제품으로서 100% 국내산 민물장어의 영양을 담은 '믿음직한 민물장어진액', 국내산 흑염소로 진하게 만든 '믿음직한 흑염소진액', 특허 받은 흑마늘 제조공법과 남해흑마늘로 만든 '믿음직한 참숯발효흑마늘', 국내산 우슬과 자라를 함께 담아낸 '우슬담은 자라진액', 고소한 맛의 발효 흑삼으로 만든 '믿음직한 참숯발효흑삼'으로 구성됐다.


출시됐을 때부터 높은 원재료 함량을 기반으로, 건강에 좋은 부재료들을 가미해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식품안전관리 인증인 해썹(HACCP)을 취득한 제조시설에서 안전하게 만들어지고 있으며, 모든 제품은 개별 포장된 이지 컷 파우치 타입으로 언제 어디서나 쉽고 간편하게 위생적으로 섭취가 가능하다.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안전한 배송에 초점을 맞춘 패키지로 부모님이나 어르신들을 위한 선물이나 추석 및 설날 등 명절선물로도 인기가 많다. 특히, 전통즙 마니아들을 위해 미쁨생활건강 온라인몰을 통해 알뜰팩 100포 제품까지 소개하고 있어, 실속 있는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한편 미쁨생활건강은 '딱좋아', '쥬시헬시' 등의 자체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착즙 3종(ABC주스, 석류즙, 타트체리주스) 건강주스 등 다양한 건강식품 및 건강기능식품을 선보이고 있다. 2010년 창립 이래 브랜드별 팀 단위의 기업경영을 통해 자율적인 기업문화와 적극적인 소통에 힘쓰고 있다.


'11-1 슈퍼유산균' 통해 자연면역 강화…감염병 예방 치료제 특허 취득

유산균ㅣ 11-1 슈퍼유산균

베네쎄일레븐 제공.

국내는 물론 미국, 일본, 중국 홍콩 등 5개국에서 '면역활성 및 감염병 예방 치료제'로 특허등록이 완료된 '11-1 슈퍼유산균'이 주목을 받고 있다.


11-1은 락토바실러스 플랜타럼의 신아종(新亞種, New Subspecies)으로서 일본 전통 발효식품인 쌀겨에서 추출한 유산균이다. 동경대학 약학부와 한국의 베네쎄일레븐㈜ 일본 협력사 ㈜안테나 간 산학 협력으로 오랜 연구 기간을 거쳐 개발을 완료한 후 판매 중이다.


유산균에는 대표적으로 비피더스, 락토바실러스, 프로바이오틱스 등 3가지가 있는데, 그중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은 우리 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건강에 치명적인 나쁜 항원들을 없애고, 면역세포 수를 늘려주는 면역강화기능이 있다. 또한 헤르페스 바이러스를 억제해주며, 바이오신을 생성해 항원의 DNA 합성을 방지한다.


11-1 연구팀은 2004년 3월부터 수 만개의 면역 활성 균사체, 슈퍼유산균을 찾아내는 프로젝트를 추진하던 중, 2011년 11월 1일 면역 활성력이 뛰어난 쌀겨 발효 유산균을 찾았고 그해 말부터 2015년 말까지 4년간 쌀겨 발효 유산균을 배양 실험 및 임상을 거쳐 마침내 11-1 슈퍼유산균을 상용화했다.


일반적으로 면역 활성화 수치가 130이면 초활성화(Super immune activation) 수준으로 본다. 초활성 영역이란 가장 다루기 곤란한 감염증으로 인해 항생제나 백신이 듣지 않는 '약제내성균'에 대해서도 억제를 시키는 면역 활성 수준을 말한다. 나가노(長野) 현 소재 한 작은 시골 마을 농부의 집에서 발견된 쌀겨 발효 유산균에는 상상을 초월한 면역활성률(U/mg) 165 가 들어 있었다. 초활성 면역 활성률을 훨씬 초과하는 성분을 11월 1일에 발견했다는 뜻에서 11-1를 붙여 학술명으로 삼았다.


11-1은 fucoidan(푸코이단)의 4.58배,  브로컬리의 23.57 배 이상 면역 활성율이 높은 것으로 측정됐다. 관계자는 "실제로 11-1 복용을 통한 면역력 회복으로 건강에 도움이 된 사례가 일본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아주 많이 나타나고 있다"며 "11-1의 유전자 해석 등을 통해 새로운 유전자의 임상 등이 이루어진다면 의료, 미용, 건강의 한계를 뛰어 넘어 인류의 꿈인 불로장생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했다.


파리바게뜨, 미래형 매장 통해 새로운 브랜드 경험 제공

베이커리ㅣ 파리바게뜨

파리크라상 제공.

1988년 첫 매장을 연 이래, 국내에 생소했던 프랑스풍 베이커리 문화를 소개하고 발전시키며 베이커리 시장을 선도해 온 파리바게뜨는 차세대 전략인 로컬라이징(localizing)과 디지털라이징(digitalizing)을 적용한 미래형 매장인 '랩 오브 파리바게뜨(Lab of Paris Baguette)'를 판교에 오픈했다.


'랩 오브 파리바게뜨'는 IT기업들이 집결된 판교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연구소(LAB)' 콘셉트의 직영 매장으로,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는 곳으로, IT밸리라는 지역적 특성에 맞게 첨단 디지털 시스템을 매장 곳곳에 적용했다. 매장 간판은 물론 내부 벽면에 LG디스플레이와 협업한 대형 투명 OLED를 적용해 시각적인 효과를 강조했으며, 무인 픽업박스와 무인 결제 시스템 '해피스테이션' 등 온·오프라인 고객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비대면 시스템을 적용했다.


한편, '랩 오브 파리바게뜨'에서만 구입할 수 있는 다양한 한정판 제품과 서비스도 선보였다.


대표 제품인 '판교호감샌드'는 인기 지역 한정판 제품인 '제주마음샌드'와 '가평맛남샌드'의 판교 버전으로, 두뇌 회전에 좋다고 알려진 호두를 사용해 판교 지역을 상징하는 창의성과 스마트함을 표현한 제품이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파리바게뜨의 본질적인 브랜드 가치에 각 지역의 문화적 다양성과 개성을 더해 차별화된 매장과 제품들을 꾸준히 선보일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고객에게 늘 새로운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국내 최초' 건강채소 원료…전통주의 새 지평 열어

전통주(청주)ㅣ 미나리 싱싱주

인포벨 제공.

'미나리 싱싱주'는 숙취에 좋은 100% 국산 친환경 미나리와 100% 유기농 쌀을 원료로 한다. 삼양주 저온 발효법을 통해 30일간 숙성시켜 미나리의 은근한 향과 빛깔, 부드럽고 깔끔한 맛을 구현해낸 14.5도(300ml)의 전통의 프리미엄 청주다. 자극적이지 않은 단맛과 산뜻한 목넘김이 매력적인 술로, 첫맛은 부드럽고 중간맛은 상쾌하며 끝맛은 깔끔해 어느 음식과도 어울린다는 소비자들의 반응이다.


또한 국내 최초로 채소를 원료로, 전통주를 뉴트로하게 혁신했다는 점에서 기존의 타사 제품군과 결을 달리한다는 설명이다. 인포벨 관계자는 "지금까지 매실주, 사과주 등 열매를 재료로 한 술과 더덕주, 인삼주 등과 같이 뿌리를 소재로한 술은 많이 있었으나, 채소 그 자체를 재료로 한 술로는 최초"라며 "제1호 미나리 싱싱주에 이어 부추 등 다양한 건강 채소로 K-sul(술)라인업을 구성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젊은층에 인기있는 가수 이무진과 코미디언 이용식을 캐스팅 후 CF를 제작해 TV, 라디오 등에 방영하며 대중에게 다가간 결과 출시 2달만에 6만병 완판 신화를 이뤘다"며 "서울 및 수도권의 주류 도매장에서도 '미나리 싱싱주' 대리점 계약 및 물품공급을 요청하면서 6월 현재 45개 대리점을 계약했다"고 경과를 설명했다. 더불어 "동네 슈퍼나 식당, 호프집, 전통주 판매점 등에 공급 중"이라며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슈퍼, 세븐일레븐, 인터넷 등에서 인기리에 판매가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긍정적인 변화를 위한 미래형 기업…건강한 삶의 시작

웰빙기능식품ㅣ 닥터큐민

인큐텐 제공.

인큐텐에서 만든 닥터큐민(Dr.Qmin)은 안전과 신뢰의 '닥터'와 핵심원료인 '커큐민'의 합성어로서 건강한 삶을 시작하며 건강기능식품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는 인큐텐의 헬스케어 브랜드다.


닥터큐민의 핵심원료인 커큐민은 강황의 뿌리줄기에서 추출되는 물질로 카레 등에 넣는 향신료로 잘 알려져 있으며, 제 7의 영양소로 주목 받고 있는 파이토케미컬 중의 폴리페놀 계열의 성분으로 세계 3대 항산화 식품으로 선정되었을 정도다. 항바이러스, 항암, 항산화, 면역증강 등 다양한 효능이 알려져 주목되고 있는 물질이다.


하지만 커큐민은 난용성 물질로 인해 흡수가 매우 낮아 아무리 기능성이 뛰어나더라도 활용에 제한을 갖고 있어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하지만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이우송 박사 연구팀에 의해 수용화시킴으로써 흡수율과 효능을 증대시켰다. 일반 커큐민은 물에 녹지 않고 분말 상태로 남아있고, 나노 기술이 적용된 커큐민은 물에 녹지 않고 분산되어 물의 색상이 불투명하지만, 수용화 기술이 접목된 닥터큐민의 커큐민은 물에 완전하게 녹으며 투명하게 보인다.


김기수 인큐텐 대표이사는 "분야별 전문가들이 모여 오랜 시간을 연구했고, 마침내 그에 대한 해법으로 인큐텐이 탄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과학적 자연주의 상품으로 건강한 삶을 추구하고 시대를 앞서는 성공시스템인 온라인 영업시스템과 최고의 보상플랜으로 모든 IBO의 성공을 지향한다"고 말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