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2030년까지 국내 전기차에 21조 투자…144만대 생산

    입력 : 2022.05.18 17:30

    PBV 전기차 전용공장 신설 등 생산력 대폭 확대
    2030년 글로벌 전기차 생산 323만대 점유율 12% ‘퍼스트 무버’ 도약


    현대차·기아 양재 사옥/현대차·기아 제공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오는 2030년까지 21조원을 투자해 국내 전기차 생산 능력을 144만 대로 확대하기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18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국내 전기차 분야 투자 전략을 공개했다.


    현대차와 기아는 2030년까지 국내에서만 전기차분야에 21조원을 투자해 국내 전기차 연간 생산량을 올해 34만대에서 144만대로 대폭 확대할 방침이다.


    144만대는 2030년 현대차∙기아의 글로벌 전기차 생산량 323만대의 45%에 달하는 물량이다. 이를 통해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12%를 점유해 퍼스트 무버로 도약하겠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현대차와 기아는 우선 국내 전기차 생산능력 확대를 위해 PBV 전기차 전용공장을 신설한다. 또 내연기관차와 전기차의 혼류 생산 시스템 점진적 구축과 기존 공장의 전기차 전용 라인 증설 등을 추진한다.


    특히 기아는 전기차 국내 생산 확대의 일환으로 오토랜드(AutoLand) 화성에 수천억원 규모를 투입해, 연간 최대 15만대 생산 능력을 갖춘 신개념 PBV(Purpose Built Vehicle, 목적 기반 차량) 전기차 전용공장을 신설하겠다고 발표했다. 양산 시점은 2025년으로 우선 10만대를 생산한다.


    아울러 현대차·기아는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 개발 및 제품 라인업 확대, 핵심 부품 및 선행기술 개발, 연구시설 구축 등 연구개발에도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전용 플랫폼 제품 라인업 다양화, 전기차 성능의 핵심인 배터리와 모터 등 PE(Power Electric) 시스템 고도화, 1회 충전 주행거리(AER, All Electric Range) 증대 기술 개발 등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아우르는 통합 상품성을 강화한다는 목표다.


    전기차 보급의 핵심 기반인 전기차 충전 솔루션, 고객 서비스 등 인프라 부문도 투자 항목이다. 특히 전기차 고객의 충전 편의 극대화와 충전 네트워크의 지속 확장을 위해 초고속 충전 인프라 구축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현대차와 기아는 전기차 관련 광범위한 전략제휴도 모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배터리, 충전, 수명이 다한 배터리를 에너지 저장 장치로 활용하는 UBESS(Used Battery Energy Storage System) 등의 영역에서 국내외 파트너들과 함께 신사업을 추진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태생기를 넘어 본격적인 주도권 경쟁이 시작됐다"며 "현대차그룹은 대규모 국내 투자와 연구개발로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물결에 민첩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