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소비자가 선정한 품질만족대상 지역농산물 부문 외

  • 강동현

    입력 : 2021.07.01 14:30

    깊은 향과 높은 당도...국내외 입지 다져
    고창군ㅣ지역농산물부문

    고창멜론이 풍부한 과즙과 멜론 고유의 깊은 향, 높은 당도로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으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프리미엄 멜론으로 인정받고 있다.


    미네랄과 원적외선이 풍부한 고창황토의 기능성 성분과 풍부한 일조량, 다양한 미생물이 조화를 이루는 생물권보전지역에서 재배되고 있는 고창멜론은, 수박에 이은 최고특산품으로 도약하고 있다.


    고창군은 고창멜론을 재배를 더욱 활성화시키기 위해 각종 토양개량사업을 추진하고, 최고품질 멜론 재배력을 바탕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생산자들 또한 이에 발맞춰 고창멜론연합회(2019년 결성)를 활성화하고, 모든 생산자가 주경야독하며 품질의 상향평준화에 노력하고 있다.


    2019년부터 열리고 있는 최고품질 멜론 경진대회에서 1등으로 선정된 멜론을, 온라인 경매에 출품시켜 2년 연속 210만원에 낙찰되는 신기록을 세우기도 했으며, 싱가폴, 홍콩 등으로 수출을 추진해 해외에서도 입지를 다져나가고 있다.


    고창군 관계자는 “농업인들의 땀과 정성, 노력이 가득 담긴 고창 멜론”이라며 “더 많은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천혜의 토양, 높은 기술력…양과 질을 동시에 잡다
    고창군ㅣ지역특산물부문

    최근 땅콩이 건강식품으로 재조명받고 있다.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은 올레산, 항산화·항암효과가 있는 루테올린과 레스베라트롤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돼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케이올 땅콩의 경우 올레산 함량이 높아, 혈중 지질 개선을 통한 심혈관 개선과 기침 억제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가운데 고창땅콩이 주목을 받고 있다. 미네랄과 게르마늄 성분이 풍부한 황토땅을 기반으로, 많은 일조량과 서해안 해풍의 영향을 받아 달콤한 맛과 고소한 풍미가 일품이다. 고창군은 매년 50~100ha 땅콩 특화단지를 조성하고, 재배기술, 토양/비료관리, 파종법 등을 담은 체계적인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고창 땅콩연구회 및 작목반 등 땅콩농가를 중심으로 재배기술을 고도화해가는 가운데, 농촌진흥청 식량과학원과 함께 현장 맞춤형 컨설팅을 추진하고 있다. 땅콩 재배 면적을 450ha까지 증가시켜, 전국 생산량의 10%를 담당하고 있다.


    양뿐만 아니다. 신품종(신팔광, 다안, 흑생, 케이올) 종자 공급을 통해 상품성을 높였고, 연중 병해충 중점관리를 통해 생산성 향상과 품질 균일화 유지에 힘썼다. 고창 땅콩 품평회를 개최, 시민 및 관광객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관내 축제기간 중 홍보 판매 행사를 적극적으로 추진한 결과, 농가소득이 최근 3년 동안 50% 이상 증가했다.


    고창군 관계자는 “고창 땅콩의 품질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땅콩품종비교 시험포를 운영하고 있다“며 “고창의 토양에 맞는 우수한 품종을 지속적으로 선발하고, 기능성 성분을 이용한 가공제품(막걸리, 음료, 땅콩새싹 등)을 개발, 풋땅콩 및 친환경 땅콩재배 지원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연주의 화장품, ‘디오프러스(DEOPROCE)’
    오브이코스ㅣ기초화장품부문

    ‘디오프러스(DEOPROCE)’는 자연에서 비롯된 깨끗하고 안전한 원료를 사용해 고객의 피부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자연주의 코스메틱 브랜드다. 20여 년에 걸친 경험과 피부 과학에 기초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여성들의 피부 타입과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여왔다.


    피부 건강을 위해 20가지 유해 성분과 인공 향료를 배제해 민감한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디오프러스 리얼 프레시 비건’ 라인은 세계적 비건 인증 기관인 프랑스 이브(Expertise Ve'gane Europe)로부터 생산 설비 인증과 제품 인증을 받았다. 8가지 허브의 농축된 영양성분이 함유된 ‘디오프러스 리얼 프레시 비건’은 6가지 기초 스킨케어 제품들로 구성됐다. 순하고 건강한 그린 에너지를 피부에 부여해준다.


    디오프러스 관계자는 “클린뷰티 시장이 새로운 트렌드로 조명 받고 있는 만큼 비건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도 커지고 있다”며 “이러한 시장 변화에 주목해 고객들의 목소리를 담은 건강한 화장품을 연구개발 하게 됐고, 앞으로도 이러한 친환경적 가치를 담은 제품들을 다양하게 출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디오프러스 리얼 프레시 비건’은 오브이코스 온라인몰(ovcos.com)과 오브이코스 스마트스토어 등 온라인을 통해 에서 만나볼 수 있다.


    AI 딥러닝 화질개선 솔루션…양질 콘텐츠 제공
    포바이포ㅣ메타버스/실감콘텐츠 기술분야부문

    실감 콘텐츠 제작 전문기업 ㈜포바이포(4by4 Inc., 대표 윤준호)의 AI 딥러닝 화질개선 솔루션 ‘픽셀(PIXELL)’이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가는 솔루션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포바이포는 비대면 시대에 발맞춰 해외 대형 기업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글로벌 스톡 비즈니스 시장에 8K 초고화질 영상이라는 차별성과 경쟁력으로 스톡영상 플랫폼 ‘키컷스톡(KEYCUTstock)’을 성공적으로 서비스하고 있다.


    또한, 뉴미디어, 메타버스(Metaverse), 실감 콘텐츠 시장이 각광받고 성장하면서 저화질의 영상을 고화질로 변환하는 VFX(시각 특수효과, Visual Effects) 기술 기반의 AI 딥러닝 화질개선 솔루션 ‘픽셀’을 ‘키컷스톡’ 내에 완벽하게 탑재,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증진시키고 품질 만족을 넘어 소비자들의 니즈까지 충족시키고 있다.


    윤준호 포바이포 대표는 “기술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 개발과 혁신을 통해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고품질의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더 나아가 ‘키컷스톡’의 성장과 ‘픽셀’의 기술 고도화를 통해 대한민국의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데 일조하고 싶다”고 전했다.


    사업의 혁신성, 자체 기술력, 사회 공헌 등을 두루 갖춘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는 포바이포는 지난 달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아기유니콘 200 육성사업’에 선정, 다시 한번 성장 가능성을 입증한 바 있다.


    영국왕실에서도 사용하는 첩세이프(Chubbsafes) 금고
    코리아첩세이프ㅣ금고부문

    첩세이프(Chubbsafes) 금고는 1818년 영국 울버햄턴에서 시작, 엄청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고 있다.


    첩(Chubb) 형제가 설립한 잠금장치로 사업을 시작, 1835년에 방도금고에 대한 특허를 세계최초로 취득하면서 금고 생산을 진행해왔다. 현재까지 185년의 역사를 이어오고 있는 명품 금고 브랜드다.


    첩세이프 금고는 내화기능(화재발생 시, 보관품을 화재로부터 보호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방도기능(금고털이범의 공격으로부터 보관품을 보호하는 기능)까지 겸비했다.


    국내에 판매되는 모든 제품 역시 내화, 방도기능 관련, 유럽 인증기관의 검증테스트를 받아 ECB-S 인증을 획득했다. 영국 보험 협회로부터 방도기능에 대한 안정성을 인정 받았다.


    첩세이프 금고는 ‘금고다운 금고’로서 제품의 견고성, 신뢰성을 인정 받아 세계 주요 은행, 정부 기관 및 영국 왕실은 물론, 세계 명품 보석 브랜드(World’s Top 10 Luxury Jewelry Brands)에도 공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