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소비자가 선정한 품질만족대상 모바일앱 부문 외

  • 강동현

    입력 : 2021.07.01 03:00

    모바일뱅킹 플랫폼 개편 1년새 회원수 20배 늘어
    애큐온저축은행 ㅣ 모바일앱(저축은행) 부문

    애큐온저축은행은 지난해 4월 ‘가장 빠르고, 가장 편리하며, 가장 쉬운 디지털 경험 제공’이라는 비전을 앞세워 모바일뱅킹 플랫폼을 전면 개편했다.


    개편된 모바일뱅킹 플랫폼은 고객에게 ‘빠른’ 디지털 경험을 선사한다. 앱 설치 후 회원가입에 필요한 과정을 기존 5단계에서 3단계로 단축했다. 고객은 단 1분 이내에 가입을 완료할 수 있다. 예적금 상품가입의 경우 40~50초 이내, 입출금이 자유로운 계좌 개설의 경우 4분 15초 이내에 완료할 수 있다. 24시간 365일 자동대출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가장 ‘편리한’ 디지털 경험을 제공한다. 보안성이 확보된 FIDO인증(지문, 홍채, 안면 등)을 도입, 고객이 인증방법을 선택하도록 한다. 메인 화면을 ‘MY, 상품, 혜택’으로 구성해 가독성도 높였다. 휴대폰 번호를 활용한 이체서비스와 계좌번호복사 자동입력, 간편자동이체 등의 기능도 가능하다.


    아울러 가장 ‘쉬운’ 디지털 경험을 제공한다. 오픈뱅킹 등록, 잔액모으기와 같은 오픈뱅킹 핵심 기능은 물론, 전계좌 조회, 한도/금리조회 등 고객이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여러 단계를 거치지 않고 이용할 수 있도록 메인 화면 전면에 배치했다.


    이로 인해 고객 만족도는 획기적으로 높아졌다. 모바일뱅킹 플랫폼 출범 이후 지난해 4월부터 올해 5월까지 14개월간 월 평균 신규 가입회원 수는 출시 전 같은 기간 대비 20배, 월 평균 방문자 수는 8배 가까이 늘었다.


    수신 상품 신규 취급액도 증가했다. 지난해 4월부터 올해 5월까지 모바일뱅킹을 통한 예적금 상품 월 평균 신규 취급액은 출시 전 같은 기간보다 3배 가량 증가했으며, 예금 상품의 모바일앱 채널 가입 비중은 7.8%에서 20.0%, 적금상품의 모바일앱 채널 가입 비중은 34.3%에서 87.3%로 각각 확대됐다.


    실키롤케익 기네스 등재 1주년∙∙∙ 패키지 리뉴얼
    파리크라상ㅣ베이커리부문

    파리바게뜨는 1988년 첫 매장을 연 이래, 국내에 프랑스풍 베이커리 문화를 소개하고 발전시키며 베이커리 시장을 선도해 왔다.


    최근 파리바게뜨는 ‘실키롤케익’ 기네스월드레코드 등재 1주년을 맞아 패키지를 전면 리뉴얼했다. 실키롤케익을 감싸는 소재를 특수 필름으로 변경해 제품 겉면이 벗겨지는 불편함을 없애고, 100% 재활용이 가능한 투명 PET 용기에 제품을 담아 취식과 보관의 편의성은 물론 친환경적인 측면까지 강화했다. 리뉴얼된 패키지는 다른 롤케이크 제품에도 함께 적용된다.


    기네스 등재 1주년을 기념, 파리바게뜨는 실키롤케익의 모양과 특유의 부드러운 식감을 표현한 굿즈 ‘실키롤타월’을 선보였다. 실키롤케익의 달콤한 크림을 표현한 흰색 핸드 타월과 촉촉한 케이크 시트를 나타낸 베이지색 페이스 타월을 롤케이크처럼 둥글게 말아 실제 실키롤케익 박스에 담아 재미 요소를 줬다.


    네티즌들의 반응은 뜨겁다. 실키롤케익을 디테일하게 구현한 타월 굿즈를 증정받은 네티즌들은, 인증사진을 각종 SNS에 #실키롤타월 #실키롤케익 등의 해시태그를 넣어 올리고 있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실키롤케익 기네스 등재 1주년을 맞아, 고객의 사랑에 보답하고자 위트있는 굿즈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재미와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실키롤케익은 1988년 5월 11일 출시 후 꾸준한 사랑을 받아오며, 지난해 기네스월드레코드로부터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롤케이크’로 공식 인증받았다. 기록 인증은 일정 기간 내 최다 판매된 제품을 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실키롤케익은 5년간(2015년 1월~2019년 12월) 한국, 중국, 미국, 싱가포르, 베트남에서 1,200만여 개가 판매돼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롤케이크’로 기록이 등재됐다.


    3000평의 넓은 대지∙∙∙ 어르신에 여유로운 공간 제공
    안성요양원ㅣ요양원부문

    안성요양원은 3,000여평의 넓은 대지에, 1,000여평의 실내공간을 구비하고 있다. 최신식 설비와 안락한 환경으로, 어르신들에게 여유롭고 편안한 생활공간을 제공한다.


    장광저수지와 죽주산성을 끼고 있는 안성요양원은, 아름답고 고즈넉한 풍경이 인상적이다. 요양원 한쪽 벽면을 유리창으로 구성하고 중앙정원을 조성함으로써 어르신들이 느낄 수 있는 답답함을 해소하고 있다.


    치매 어르신들이 배회 시 계속 어딘가로 걷고자 하는 특성을 고려, 건물을 우물 정(井)자 구조로 설계해 결국은 같은 자리로 돌아오도록 만들었다. 혹여나 모를 실종위험을 최소화시킴과 더불어, 어르신들의 배회욕구도 해소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어르신들의 눈높이에 맞추기 위해 ▲이동에 도움을 주는 서포트 로봇 허그 ▲편마비 환자들도 운동이 용이한 코끼리자전거 ▲전신의 피로를 풀어줄 수 있는 게르마늄 돔, 베게, 매트로 이루어진 바이오 헬스 닥터 ▲낙상을 방지하기 위한 시니어전용 운동기구 등을 설치했다. 더불어 직원들이나 봉사자들이 저주파 치료기, 초음파치료기, 공기압치료기를 구비해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방문목욕 서비스를 진행하며, 지역 내 어르신들에게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주 좁은 집에서 살거나 거동할 힘조차 없는 어르신들을 위해 목욕전용차량을 대동해 찾아간다. 도착 후 요양보호사 전문가들의 세심한 목욕케어를 통해 편안하고 쾌적한 기분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자매회사인 ㈜해피요양보호사교육원, ㈜해피장애인활동지원사교육원을 운영, 국내 최고의 교육으로 3만명 이상의 교육생들을 배출하고 있다. 복지기관들과 취업 연계 시스템을 구축, 취업 및 고용까지도 가능하게 만들었다.


    ‘카카오톡 챗봇’운영, 24시간 365일 민원응대
    인천교통공사ㅣ지하철부문

    인천교통공사(사장 정희윤)는 전국 유일의 종합교통운영기관으로 인천도시철도 1·2호선과 7호선 석남역·산곡역 외에도 준공영제 버스, BRT·GRT, 종합터미널, 인천교통연수원, 교통약자 이동지원차량인 장애인콜택시, 월미바다열차 등을 운영하며 인천시 대중교통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지난 5월 22일 7호선 석남연장구간인 산곡역과 석남역을 성공적으로 개통했으며, 내년 1월 1일부터는 온수역 이남 구간 11개역을 인천교통공사에서 운영한다. 인천시민뿐만 아니라 부천시민에게도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전망이다.


    올해로 개통 23주년을 맞는 인천교통공사는, 자사 미션인 ‘최고의 교통서비스 제공으로 시민행복 추구’를 달성하기 위해 고객의 안전 및 이용 편리성을 위해 전 직원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고객만족경영 추진의 일환으로, CS핵심역량강화에 최우선 목표를 두고 고객만족경영심의원회를 운영, 고객서비스 품질향상 및 성과 창출을 극대화시켰다. 시민모니터 35명과 함께 월별 서비스 중점과제 수행 및 개선사항을 도출함으로써, 고객참여를 통한 제도개선 및 고객만족서비스를 실천해 나가는데 주력하고 있다.


    전국도시철도 기관 중 최초로 시작한 ‘카카오톡 챗봇’ 운영으로 24시간 365일 민원응대가 가능하게 했다. 또한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 올해 처음으로 외부 CS전문기관으로부터 객관적인 고객만족지수에 대한 내용을 진단받았다. 이를 통해 CS경영 전반에 대한 고객만족도 대응전략을 수립, 30개의 핵심과제를 선정해 수행하고 있다.


    정희윤 사장은 “고객을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대외적으로 인정받아 기쁘다”며 “안전하고 편안한 전국 최고의 도시철도 운영기관을 만들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110개 가맹점이 위생 등급 획득∙∙∙ 업계선 이례적
    호식이두마리치킨ㅣ치킨프랜차이즈부문

    호식이두마리치킨은 1999년 한 마리 가격에 두 마리 치킨을 제공하며 업계에 신드롬을 일으켰다. 창립 이후 현재까지 가성비와 품질을 앞세우며 업계의 대표브랜드로 성장했다.


    (주)하림과 공동마케팅 협약을 통해 신선한 국내산 닭을 공급받고 있으며, 튀김유는 최고 품질의 카놀라유를 사용하고 있다. 2002년부터 빠짐없이 ISO9001 품질경영인증을 받으며 국제 규격의 제품과 서비스를 엄격히 유지‧관리하고 있다.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높아진 고객의 눈높이를 만족시키기 위해 Q‧S‧C(Quality‧Service‧Cleanliness) 강화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3월 Q‧S‧C No.1 HOSIGI 선포식을 통해 ▲Q.S.C 전담 조직 및 관리 시스템 구축 ▲원부자재 신선도 유지를 위한 일 단위 사전 주문 관리 시스템 정착 ▲고객 서비스 강화를 위한 고객 친화적 고객클레임 관리 시스템 확립 ▲고객 응대 운영매뉴얼 재정립을 선언했다.


    이와 더불어 가맹점 위생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음식점 위생등급제’를 도입,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을 선언했다. 호식이두마리치킨은 현재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이례적으로 110여 개 가맹점이 위생등급을 획득했다. 지난해 12월에는 동종 업계 위생등급 가맹점 최다 인증률을 기록해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장으로부터 표창장을 받기도 했다.


    호식이두마리치킨은 가맹점 위생관리 모바일 앱 시스템을 도입해, 위생수준을 등급화하는 등 체계적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식약처 위생등급제 인증 매장을 올 연말까지 300개 이상 달성하고, 2023년까지 전 가맹점의 위생등급제 인증 매장화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파이널 체인 개발…블록체인 시장 이끈다
    해커스홀딩스ㅣ보안솔루션부문

    주식회사 해커스홀딩스는 국내 독자 기술로 블록체인 메인넷인 파이널 체인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모든 군대 내 PC보안 고도화 사업을 추진하는 등 기술력이 높은 소프트웨어 개발회사로 인정받고 있다. 메인넷 개발팀 구성원 대부분이 15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은 보안, 임베디드, 네트워크 운영 프로그램 등을 개발해왔던 실력파 개발자들이다.


    해커스홀딩스는 국내의 블록체인 관련 특허 출원을 10건이상 진행했다. 등록된 특허는 ▲블록체인을 이용한 스마트 계약 생성 시스템(등록 10-2019-0020612) ▲블록체인을 이용한 인터넷 콘텐츠 관리 시스템(등록 10-2019-0020461) ▲네트워크 평판 증명을 합의 알고리즘으로 하는 블록체인 스마트 계약 방법 및 장치(등록 10-2019-0057467) ▲블록체인 기반 보상형 보안 시스템(등록 10-2019-0057468) ▲블록체인 기반 비대면 거래 위변조 방지 시스템(등록 10-2019-0057469) 등이다.


    해커스홀딩스가 자체 개발한 파이널 체인은 외부의 소스코드를 차용하지 않으며, 독자적인 알고리즘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 순수 국내 기술진이 개발한 메인넷으로 알려져 있으며, 자체 메인 체인 및 서브 체인 모델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또한 파이널 체인의 블록체인은 DPOR(위임 평판 증명)과 HRR(해시 라운드 로빈)이라는 합의 알고리즘과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개발됐으며, 앞으로의 블록체인 시장을 이끌어갈 알고리즘과 프로토콜이 될 것으로 기대받고 있다.


    김성기 해커스홀딩스 대표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메인넷에는 명백한 기술적 한계가 존재하는만큼, 이 한계들을 극복하기 위해 수년간 많은 고민과 연구를 해왔다”며 국내 최고의 보안 전문가들이 개발한 파이널 체인이 기존 제품들을 대체할 차세대 메인넷이 될 것”이라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