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식품·코스메틱 부문

  • 박수민

    입력 : 2022.01.27 11:02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식품·코스메틱 부문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식품·코스메틱 부문

    21세기 기업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브랜드는 기업(기관)에 대한 소비자의 중요한 평가지표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더불어 고객과의 중요한 약속이자 기업 신뢰의 척도로서 기업의 입장에서는 중요한 무형 자산이며,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기업(기관)평가의 척도로 해가 갈수록 그 중요도가 커지고 있다.


    이에 기업(기관)들은 브랜드 가치 재고를 위해 치열한 브랜드 경쟁시대에 직면해 있으며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쌓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는 소비자 지향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소비자 가치 창출을 통하여 소비자 감동을 실천하고 있는 각 부문별 최고의 브랜드를 선정하여 새로운 고객 유입은 물론 기존 고객의 브랜드의 높은 신뢰도 창출을 통해 고객충성도를 높이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제정되었다.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에는 총 65개 브랜드가 선정되었으며 그 중 [식품·코스메틱] 부문에 선정된 브랜드를 이번 기사에서 소개한다.

    MZ세대에게 올인원 이너뷰티로 불리며 큰 사랑 받아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에너지혼합음료(이너뷰티음료) 부문_제이센 / 내몸에쉼표, 콤마

    지소사이어티의 프리미엄 브랜드 제이센 ‘내몸에쉼표, 콤마(콤마)’는 혈액순환과 피로회복, 피부미백을 돕는 스틱형 이너뷰티 음료다.


    주원료인 L-아르지닌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하나로 세포형성은 물론, 단백질 대사에 도움을줘 간 기능과 피로를 개선,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데 큰 역할을 담당한다.


    소비자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지난해 4번째 리뉴얼을 진행, 역대 에디션 중 가장 높은 만족도를 기록하고 있다. 리뉴얼 에디션에는 피부미백과 항산화에 도움을 주는 글루타치온이 1포당 330mg 함유되어 있으며 유기농 아가베시럽, 적포도, 딸기, 아로니아 등 자연유래성분으로 새콤달콤한 맛을 내 임신부, 수유부도 안전하게 먹을 수 있다. 복용자들은 미용과 건강을 한 번에 챙길 수 있어서 좋다는 반응이다.


    김은지 지소사이어티 대표이사는 “콤마는 붓기완화, 피부미백 등 이너뷰티에 관심이 높은 MZ세대에게 올인원 이너뷰티로 불리며 큰 사랑을 받고 있다”며 “끊임없는 연구와 투자로 소비자들의 니즈를 정확히 만족시키는 헬스앤뷰티 제품을 만들어 내 선한 영향력에 앞장서는 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소사이어티는 제이센 외 에너뷰티, 루아제 등 신규 브랜드 및 제품을 꾸준히 론칭하며 헬스앤뷰티 전문기업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하게 다지고 있다.


    자사의 ‘쿨슬림’, ‘핫슬림’, ‘롤미’ 등과 함께 2020년 10월 전자상거래 플랫폼 쇼피, 큐텐, 라쿠텐과 인도네시아 iLOTTEmall 브랜드몰에 입점하는 등 해외 시장에 진출하며 글로벌 이너뷰티 음료 브랜드로 인지도를 넓혀가고 있다.

    샴푸의 개인화…'맞춤 샴푸'로 새로운 소비 트렌드 이끌어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천연샴푸 부문_쿤달

    두피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면서, 두피 타입에 따른 맞춤형 샴푸가 각광을 받고 있다. 더 이상 공유가 아닌 '1인 1샴푸' 개념이 일반화된 상황에서 업계는 다양한 제품군으로 승부를 보고 있다.


    쿤달은 베스트셀러 '네이처 샴푸' 외에도 '지성 샴푸', '쿨 샴푸', '탈모 샴푸', '씨솔트 스케일러' 등 두피 타입에 맞춰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자신의 두피에 맞는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또한 소비자의 가치관과 니즈에 맞는 제품을 선호하는 '가치 소비' 의식이 고도화된 트렌드에 맞춰, 쿤달은 샴푸 시장에 '향기'라는 새로운 가치를 제시함으로써 샴푸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 흐름을 이끌어 가고 있다.


    특히 기업 산하 향기 연구소를 설립하고 내부 전문 조향사가 고품질의 향료를 기반으로 탑 노트, 미들 노트, 베이스 노트를 달리 블렌딩해 향수의 발향 단계를 제품에 구현하며 기성 향료와 다르게 향기를 프리미엄화했다. 쿤달은 현재까지 54가지 이상의 시그니처 향기를 선보이며 차별화와 희소성을 강화, 블루오션 시장을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노현준 쿤달 대표이사는 "앞으로도 소비자들에게 신뢰받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좋은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풍기의 단 1%의 명품삼 사용..홍삼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홍삼 부문_SG순우리인삼

    SG순우리인삼은 고려인삼 종주국의 자존심을 지키면서 홍삼의 대중화를 위해 노력해온 건강 전문기업이다.


    중간 상인을 거치지 않고 소비자와 직접 거래하는 등 유통단계를 최소화해 양질의 홍삼을 저렴한 가격에 보급하는 데 앞장섰으며,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을 통해 국내 최초로 원적외선을 이용한 가정용 ‘최후자 적삼 제조기’를 개발해 일반 가정에서도 손쉽게 홍삼을 섭취할 수 있도록 했다.


    청정 소백산의 정기가 서린 경북 풍기에서 생산되는 단 1%만의 명품삼을, 자체 생산 시설을 통해 소비자 누구나 안심하고 저렴한 가격에 접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홍삼이 비싼 고가의 제품이 아니라 국민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건강식품임을 널리 알리고, 홍삼의 대중화를 통한 국민의 건강증진과 행복을 최우선 목표로 삼고 있다.


    국민건강증진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답게 SG순우리인삼은 ‘정직하고 양심적인 기업’으로서 더불어 잘 사는 아름다운 사회 구현을 위한 활동 또한 꾸준히 전개하고 있다. 특히 자칫 소외되기 쉬운 지체장애인과 주부들에게 일할 기회를 제공, 어려운 가정경제를 살리는 등의 경영방침을 기본으로 하는 ‘인간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지난 2017년 11월 3일과 4일 베이징칭화대과기원에서 열린 칭화대인재포럼에 참가, IMF 당시 주부사원들에게 고용의 기회를 제공하고 여성인력의 잠재력을 최대화 해 성공을 이룬 노하우를 세계 석학들과 유수 컨설팅 업체들에게 공유하기도 했다.


    최후자 회장은 “앞으로도 홍삼을 통한 건강지킴이로서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보다 많은 사람들이 좀 더 저렴하고 간편하게 홍삼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고안하겠다”라며 “국민의 건강을 지키는 데 앞장서 나아가려는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청년 농부가 키운 농산물로 제품 개발...농가와 상생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베이커리 부문_파리바게뜨

    SPC그룹의 베이커리 브랜드 파리바게뜨는 국내에 생소했던 프랑스풍 베이커리 문화를 소개하고 발전시키며 시장을 선도해 왔다.


    그동안 파리바게뜨는 ‘ESG 행복상생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농가의 농산물을 수매하고 이를 활용한 제품을 개발해 출시하는 등 상생 행보를 이어왔다. 올해는 농가 신품종 확대와 청년농부 지원에 나선다. 신제품 ‘비타베리 생딸기 프레지에’ 역시 논산 청년농부들이 키운 ‘비타베리’ 품종의 판로와 수익 확대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한 신제품이다. 시트 사이에 논산 딸기와 달콤한 커스터드치즈크림을 넣고 비타베리 딸기를 풍성하게 올려 완성했다.


    파리바게뜨는 이를 통해 농가가 신품종 재배 확대 및 품질개선에 재투자하는 선순환 구조가 이뤄지도록 힘을 보탠다는 계획이다. 비타베리는 충남 농업기술원 딸기연구소가 수출용으로 개발한 신품종으로 과일의 경도와 향, 당도, 비타민C 함유량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SPC그룹 연구소인 이노베이션랩은 지난 2019년부터 비타베리의 제품화를 위해 충남 딸기연구소, 논산시와 함께 베이커리에 최적화된 품종으로 만들기 위해 함께 연구해왔다. 특히 비타베리는 논산시 청년 농부들을 중심으로 재배되고 있어 청년 농부 지원의 의미를 더했다. 비타베리 재배 청년농부들은 이번 파리바게뜨 신제품 홍보모델로도 기용됐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올해 ESG행복상생 프로젝트는 농산물 수매와 제품화를 넘어 신품종 확대, 청년농부 육성 등 농가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회사도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로 저변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계 첫 샥스핀콜라겐...無방부제 無카페인 無지방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콜라겐 부문_긴자토마토콜라겐

    20여 년간 일본에서 꾸준히 사랑받아온 긴자토마토콜라겐은 세계 최초로 발명된 샥스핀콜라겐으로서 초창기때부터 뛰어난 효능을 인정받아, 기능성 콜라겐의 선두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처럼 오랫동안 사랑을 받아온 이유는 타제품과 차별화된 원료 및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한 확실한 효능이다. 고가의 식재료로 유명한 상어 지느러미에 함유된 콜라겐이 고함량, 고피부 흡수율로 피부 개선에 효과가 뛰어나다는 것이 일본에서 밝혀지면서, 이를 쉽게 복용하기 위한 연구가 수년간 지속됐고 마침내 나온 것이 바로 저분자 긴자토마토콜라겐이다.


    일본의 건강기능식품 제조업체인 긴자토마토사에서 7년간의 연구 끝에 콜라겐 함유량이 8배나 높은 청새리 상어의 지느러미를 일본의 기술력으로 정제, 일체의 화학첨가물 없이 그대로 졸여서 만들었기에 시중의 분말로 된 콜라겐류 제품들과는 차별성을 보인다.


    스틱포 형태의 100% 천연원료로 만들어진 고함량 콜라겐과 천연 칼슘, 비타민C를 함유한 제품으로,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고 맛있게 섭취 가능해 꾸준히 고객의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건강이 강조되는 추세에서 無방부제, 無카페인, 無지방으로 식품첨가물이 전무하다는 점이 더욱 각광을 받고 있다.


    긴자토마토코리아 임은혜 대표는 “긴자토마토콜라겐은 우리나라보다 앞서 초고령화 사회가 된 일본에서 오랫동안 소비자들에게 그 효과와 만족감이 확실히 검증된 콜라겐 제품”이라며 “한국에서도 앞으로 더 큰 사랑을 받으며 100세 시대에 소비자들이 원하는 젊음과 건강에 부응하는 제품이 될 것”이라 확신했다.

    차별화된 천연색소로 어린이화장품 시장 선도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어린이화장품 부문_봉봉프렌즈

    걸음마를 뗀 지 얼마 되지 않은 딸이 엄마 화장품을 부러워하고, 얼굴에 톡톡 화장을 하고 싶어한다. 이럴 때 어머니들은 딸에게 장난감 화장품이라도 줘야 하는 건지 무작정 못하게 해야 하는 건지 고민이 많아진다. 이러한 수요를 파고든 업체가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영랩의 브랜드 '봉봉프렌즈'는 아이들 피부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썬크림을 쿠션용기에 넣은 톡톡 바르는 봉봉썬쿠션, 빨강 무와 자색고구마 색소로 색을 내주는 99.9% 천연 컬러립밤 봉봉컬러밤, 천연 볼터치인 봉봉스틱블러셔, 바르는 네일폴리쉬를 붙이는 타입으로 필름화한 특허 네일스티커 네일프렌즈 봉봉 등을 선보이고 있다.


    귀엽지만 고급스러움을 갖춘 모양으로 아이들에게 재미를 선사한 가운데, 성분 하나만큼은 어느 유아 화장품보다도 안심할 수 있도록 제조사 생산과 특허, 인증 여부를 세세히 명기해 어머니들에게 안도감을 심어주었다.


    아이들이 가지고 놀아도 튼튼한 메이크업박스에 모든 화장품을 담은 홀리데이 세트는 어린이날과 크리스마스에 품절사태를 이어가고 있다. 유해성분으로 인한 피부손상을 줄이기 위해 액상샴푸나 바디워시가 아닌 고체형태의 샴푸바, 린스바, 바디워시바로 구성, 어린이 생활용품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김민영 영랩 대표이사는 "품질을 넘어서 아이들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환경까지 생각한 제품이야말로 진정한 어린이 화장품"이라며 "앞으로도 계속 아이들과 부모가 모두 만족하는 제품으로 시장을 이끌어 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