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교총 인수위 방문… '교육부 존치 고교학점제 유예' 요구

김태호 기자 ㅣ thkim76@chosun.com
등록 2022.03.23 16:26

대통령인수위 과학기술교육분과 박성중 간사 만나,'교육정책 개선 핵심어젠다 전달‧촉구'

인수위 회의실에서 권택환 교총회장 직무대행(오른쪽)이 박성중 과학기술교육분과 간사에게 교육정책 개선과제를 설명하고 있다./교총 제공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23일 교육부 존치와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 유예를 요구하고 나섰다.


교총 권택환 회장 직무대행과 하윤수 전 교총회장은 이날 오후 3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과학기술교육분과 박성중 간사를 만나 새 정부가 시급히 추진해야 할 교육정책 개선 핵심 어젠다를 전달했다. 


주요 요구안은 ▲독립 중앙부처로서 교육부 존치 ▲준비되지 않은 고교학점제 2025년 전면 시행 유예 ▲이념 과잉 2022 개정 교육과정 도입 재검토 ▲자사고‧외고 등 2025년 폐지 시행령 재개정이다.


교총은 먼저 “교육감 이념에 따른 지역 간 교육 격차, 불평등을 조정‧해소하고, 균등하고 안정적인 학생 교육을 위한 교육재정, 교원수급, 교육과정을 위해 독립 중앙부처로서 교육부 존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유보통합, 초등돌봄 내실화, 기초학력 보장 등 윤석열 당선인의 핵심 교육공약 수행을 위해서도 교육을 전담‧책임질 독입제 집행기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헌법이 명시한 국가의 교육책무와 교육법정주의를 실현을 위해 교육부의 역할리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022 개정 교육과정 개편에 대해 “준비도 합의도 없는 교육과정 대못박기를 중단을 요구하고 이념 과잉의 민주시민교육을 통해 노동, 인권, 평등 가치를 강조하는 것은 교육 편향과 정치화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일부 교육감이 촛불집회 기록집인 ‘촛불혁명’을 민주시민교육자료로 일방 배포하고, 여당 국회의원이 홍익인간 교육이념이 아닌 민주시민을 강조하는 법 개정까지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교총은 “국가교육회의가 국민 10만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강화돼야 할 교육영역 1순위는 ‘인성교육’이었고, 민주시민교육은 하위권에 불과했다”며 “민주, 노동 편향 가치를 ‘인성교육’ 가치로 전환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