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식품·프랜차이즈·교육 부문

박금지 기자 ㅣ kj5767@chosun.com
등록 2022.01.28 12:49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식품·프랜차이즈·교육 부문

21세기 기업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브랜드는 기업(기관)에 대한 소비자의 중요한 평가지표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더불어 고객과의 중요한 약속이자 기업 신뢰의 척도로서 기업의 입장에서는 중요한 무형 자산이며,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기업(기관)평가의 척도로 해가 갈수록 그 중요도가 커지고 있다.


이에 기업(기관)들은 브랜드 가치 재고를 위해 치열한 브랜드 경쟁시대에 직면해 있으며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쌓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는 소비자 지향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소비자 가치 창출을 통하여 소비자 감동을 실천하고 있는 각 부문별 최고의 브랜드를 선정하여 새로운 고객 유입은 물론 기존 고객의 브랜드의 높은 신뢰도 창출을 통해 고객충성도를 높이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제정되었다.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에는 총 65개 브랜드가 선정되었으며 그 중 [식품·프랜차이즈·교육] 부문에 선정된 브랜드를 이번 기사에서 소개한다.

원재료 본연의 맛, 치킨 두 마리 세트 소비자들 사랑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치킨프랜차이즈 부문_꾸브라꼬 숯불두마리치킨

꾸브라꼬 숯불두마리치킨은 숯불소금구이, 숯불양념구이, 숯불데리야끼 등의 숯불치킨 및 후라이드치킨까지, 가성비 넘치는 치킨 두 마리 세트로 많은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다.


꾸브라꼬의 치킨은 음식 원재료 본연의 맛을 살려 감칠맛이 난다는 반응이다. 소스에 감초, 강황, 생강 등 천연 조미료를 사용해 제조하기 때문이다. 또한 24,900원의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도 경쟁력을 갖췄다는 평가다. 이는 높은 재구매율로 이어지고 있다.


그다음 조리 운영의 간편함이 지목되고 있다. 꾸브라꼬는 숯불 전용 오븐과 자동화 주방 설비를 마련, ‘자동화 조리시설’을 갖췄다. 숯불 전용 오븐에 닭을 넣기만 하면 숯과 같은 발열을 내는 열선이 깔려있어 빠르게 구워지고 숯 향이 난다.


자동화 주방 설비는 볶음기인데, 양념 소스가 닭고기에 자연스럽게 밸 수 있도록 프라이팬에서 볶아주는 공정을 자동화한 것이다.


대부분의 치킨 매장 원가율이 50%대를 넘어서지만, 꾸브라꼬의 경우 원가율이 40%대다. 이런 노하우를 토대로 꾸브라꼬 숯불두마리치킨은 현재 가맹계약 기준 200호점 넘게 오픈한 상태다.


전민호 외식전문기업JK 대표는 “꾸브라꼬 본사는 가맹점주의 배달 권역 보호 등 배달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가맹점들의 의견에 귀 기울여 힘든 시기를 함께 극복해가겠다”고 말했다.

건강한 영유아 가정간편식…토털 케어푸드 전문기업 도약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유아식(케어푸드) 부문_푸드트리

이유식을 끝낸 아이들에 대한 어머니들의 고민은 음식으로 향한다. 부모들이 먹는 반찬류로 아이에게 먹이자니 영양에는 문제가 없는지, MSG와 과다한 염분에 노출되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고자 푸드트리는 영유아 식품전문가들을 중심으로, 홈메이드 스타일의 영유아 가정간편식을 HACCP 시설에서 전문적으로 개발·양산·유통하고 있다. 단순히 영유아 가정간편식을 제조하는 것을 넘어 과학적인 식생활 패턴 연구에 기반, 아이들의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고자 한다.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등원을 못한 아이들의 식단을 챙겨줘야 하는 맞벌이 부부들의 니즈가 높아지며 생산량 및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다.


푸드트리는 올해 설립 9년을 맞는 네이버 키워드검색(키즈반찬, 어린반찬, 유아반찬, 어린이반찬)에서 16개월 연속 1~2위를 점하고 있다. 나이스(NICE) 평가정보로부터 '기술평가 우수기업 인증서'를 획득했고, 지난해에는 이노비즈 인증, ISO22000 인증, 다수의 상표를 등록했다.


문정훈 대표는 케어푸드 연구소를 설립해 근육장애우를 위한 간편식과 특수 기능식, 고령친화식품류를 순차 개발·보급하고자 사내 연구진과 관련 산학협력 대학과의 연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고령친화식품류의 경우 현재 약 40개 이상의 레시피를 확보하고 올해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오프라인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가고자 준비 중이다.

전 세계서 0.1초당 한 잔씩 팔리는 글로벌 커피 맛집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커피 부문_맥카페(McCafe)

맥도날드의 커피 브랜드 맥카페(McCafé)가 글로벌 커피 맛집으로 도약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의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판매량 기준(2018년~2020년 평균) 맥카페 메뉴는 0.1초당 한 잔씩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커피 판매량 순위에서 세계 3위를 기록하며 글로벌 Top 5 커피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국내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맥카페는 국내에서 연간 4천만 잔, 하루에 약 10만 8천 잔을 판매하며 경쟁력 있는 커피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


이처럼 맥카페가 고객의 입맛을 사로잡은 비결에는 커피 맛에 대한 맥도날드의 끊임없는 노력이 뒷받침됐다는 평가다.


2009년 맥카페를 국내에 처음 선보인 이후, 신선함은 물론 더욱 부드럽고 풍미가 좋은 고품질의 아라비카 원두를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에 제공했다.


지난해 초 에스프레소를 기반으로 한 메뉴들의 원두 투입량을 1잔당 평균 14%씩 늘려 커피 맛을 한 단계 더 끌어올렸다.


물과 우유에 대해서도 세심하게 신경 쓰고 있다. 일곱 번의 정수 필터를 거쳐 엄격하게 관리된 물을 사용하고 있으며, 무균화 공정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국내산 100% 1A등급 원유를 매일유업에서 공급받아 더욱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맥도날드 관계자는 “커피 레시피 업그레이드, 제품 라인업 다양화 등 맥카페 브랜드 강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며 “점점 커피를 위해 맥도날드를 찾는 고객분들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올해도 더욱 좋은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젊은 층도 많이 찾는 '여명 808'...숙취해소 음료의 선두 브랜드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숙취해소음료 부문_여명808

출시 이후 20여 년간 애주가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아온 그래미의 ‘여명808′은, 술을 물로 만들고 화기를 없애준다는 오리나무에 대한 오랜 연구 끝에 발명해 낸 제품이다.


간 기능 보호와 숙취 해소에 효험이 있는 오리나무 마가목, 갈근, 대추 등 식물성 원료를 효과적으로 배합한 발명특허품으로 정평이 나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바뀐 음주문화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숙취해소음료의 선두브랜드로 확고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여명808의 소비자가 20대 젊은 층으로 확대되며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대학생을 위한 프로모션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제2회 여명808 대학생 광고공모전을 열었으며, 전국 각 대학에서 185팀, 250 작품이 참여했다.


그래미는 여명808의 효능과 원료를 배가시킨 ‘여명1004′를 출시했다. 숙취 증상을 보다 완전하고 신속하게 완화시켜주는 강력한 숙취해소음료로서, 접대가 많은 직장인을 비롯해 직업적으로 술을 마셔야 하는 사람들에게 음주 전후 필수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수능과 내신을 함께 아우르는 입시종합학원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입시학원 부문_사과나무학원

대학별 모집요강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복잡해지는 상황에서, 수험생들은 내신 중심의 수시모집과 수능 중심의 정시모집을 동시에 신경쓰는 것이 쉽지 않다. 하지만 어느 하나라도 소홀히 하면 안 되는 상황에서 학원들은 그동안의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수험생들에게 최적의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올해 개원 21주년을 맞이한 사과나무학원은 다년간의 경험을 축적한 베테랑 강사진들을 통해 수험생들의 수시와 정시 모두를 책임져왔다. 5개 관(양천구청관, 이대목동관, 강서관, 등촌관, 은평관)과 220여 개의 강의실에서 150명이 넘는 강사진이 강의하고 있는 입시종합학원으로서 교육특구 목동학군에 가장 최적화된 수능과 내신 성공전략을 제안한다.


수능 성적 향상을 위해 인터넷 강의 사이트 등에서 활약하고 있는, 이른바 일타 강사진을 다수 포진시키고 주요 사설 모의고사를 통해 수능에 대한 감각을 키우는데 노력하고 있다. 내신 향상을 위해서는 학교별 강의 경력이 풍부한 강사진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강의와 동시에 '관리'에 집중했다. 과외 못지않은 학생의 성향 및 난이도에 꼭 맞춘 다양한 수업을 제공함으로써, 수업 만족도를 높이고 성적향상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시스템을 구성했다.


학원 내부에는 '르뽀미에'라는 고급형 스터디카페를 운영, 스스로 학습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학생들은 배운 것(學, 학)을 완전히 익힘(習, 습)과 동시에,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재원생들에게 무료이용권을 제공함으로써 경제적 부담까지 덜어 크게 만족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사과나무학원은 학부모를 위한 입시설명회도 진행하는데, 과목별 학습 전략, 입시제도의 흐름과 그에 따른 대응 등을 알기 쉽게 전달하고 있다. 사과나무학원의 입시설명회의 특징은 유명 입시전문가를 초빙하여 진행한다는 점이다. 학원에는 다소 불리한 내용일지라도 정확하고 객관적인 교육/입시정보를 제공하고, 그에 맞게 학원이 변화하고 대응해야 한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임충빈 사과나무학원 대표원장은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지원을 아끼지 않으려 한다"면서, "원하는 꿈에 한 발 더 다가서는데 있어, 함께 땀 흘리고 노력하는 동반자의 마음으로 임하고 있다"고 밝혔다.

요리·베이킹·커피까지…韓 요리학원 대표브랜드 자리매김

[2022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대상] 요리교육 부문_한솔요리학원(한솔외식창업아카데미)

최근 TV 및 각종 SNS 등을 통한 '쉐프 열풍'이 대한민국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요리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는 가운데,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검증된' 플랫폼에 대한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


한솔요리학원은 1998년 설립 이래 요리를 통한 고객과의 공감대 형성에 힘쓰며, 손끝으로 소통할 수 있는 문화로서의 요리 공간을 만들어왔다. 또한 호텔 셰프, 각 분야 조리기능장, 메뉴개발전문가 등 현장 경력 10년 이상의 외식창업 전문가로 구성된 한솔외식창업아카데미와 셰프를 꿈꾸는 모든 이들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요리분야 진로·진학를 담당하는 한솔요리진로연구소를 운영 중이다.


최근 커피와 베이커리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세에 맞춰, 2021년에는 대구광역시, 울산광역시, 서울시 강서구에 요리·바리스타·베이킹 전문교육기관 3곳을 신규 오픈하고, 오는 2월 인천광역시 부평구에도 신규 오픈을 준비하는 등 현재 전국에 17개의 본사 직영 학원을 운영 중이다.


그리고 2011년부터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진흥공단이 주관하는 소상공인 창업교육기관으로 10년 연속 선정됐으며,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한 국비지원교육과정에서도 2018~2021년 4년연속 요리학원부문 최다수강생을 교육했다.


박정수 한솔요리학원 상무는 "한솔요리학원은 대한민국 요리학원 대표브랜드로 요리 분야의 프로그램 전문화를 위해 프랑스, 미국, 일본, 국내 등 현장에서 검증된 셰프 및 파티셰 영입을 통한 인적 인프라 구축에 투자를 아끼고 있지 않다"고 전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한 고객의 변화된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비대면 온라인 실시간 쿠킹클래스' 분야를 진행하고 있다. 다양한 콘텐츠 발굴 및 재료키트화를 통해 집에서도 손 쉽게 요리를 배울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앞장서겠다는 방침이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