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창원지역 5개 대학 총장협의회' 발족… "지(地)-학(學)협력"

윤요섭 기자 ㅣ ys501@chosun.com
등록 2022.01.07 18:16 / 수정 2022.01.07 18:18

초대 회장 이호영 창원대학교 총장
정기 서밋 개최로 동반성장 추진
창원대-경남대-마산대-창신대-창원문성대 등 창원시 5개 대학 모두 참여

7일 창원대학교 대학본부에서 창원대학교, 경남대학교, 마산대학교, 창신대학교, 창원문성대학교 등 창원지역 5개 대학이 모두 참여하는 '창원지역 5개 대학 총장협의회' 발족식이 열리고 있다./창원대학교

창원대학교는 7일 대학본부에서 ‘창원지역 대학 간 상생협력 방안 마련을 위한 총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창원대학교, 경남대학교, 마산대학교, 창신대학교, 창원문성대학교 등 창원지역 5개 대학이 모두 참여하는 '창원지역 5개 대학 총장협의회'를 발족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출범한 창원지역 5개 총장협의회(회장 이호영 창원대학교 총장) 발족식은 초대 회장을 맡은 창원대학교 이호영 총장을 비롯해 경남대학교 최호성 대외부총장, 마산대학교 이학은 총장, 창신대학교 이원근 총장, 창원문성대학교 김성희 학사부총장 등 창원지역 5개 대학 총장(부총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창원지역 5개 대학 총장협의회는 창원시 대학 간 상호 교류협력을 통해 지역대학의 상생과 동반성장을 함께 모색하고, 실천적 협력방안들을 공동 추진하기 위해 발족했다.


이날 창원지역 5개 대학 총장협의회 발족식에서는 지역대학과 지역사회의 지속가능 발전에 필요한 다각적 협력방안에 대한 논의가 집중 이뤄졌으며, 소속 대학과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대학 간 긴밀한 교류협력 및 협력사업을 확대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이를 위해 5개 대학은 대학 간 실무협의체도 구성키로 했다.


나아가 학령인구 감소와 수도권 집중화 등에 따른 ‘지방 소멸’ 우려가 확산되는 가운데 지역대학은 지자체와 대학 간 적극적 지(地)-학(學)협력을 통한 자구책 마련이 무엇보다 절실하고, 정부가 지자체-대학 간 협력의 중요성에 기반한 지역혁신 사업을 장려·지원하고 있는 만큼 오는 13일 출범하는 창원특례시와의 협력체계 구축 및 지속 가능한 협력 프로젝트를 시행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에 따라 이날 창원지역 5개 대학 총장협의회에서 정리된 주요 의제와 협력방안 등을 창원시에 전달·공유하고, 시-대학 간 협의를 통해 상생발전을 위한 협의회 구성 등을 제안할 계획이다.


창원지역 5개 대학 총장협의회는 “창원지역 모든 대학이 참여하는 총장협의회는 동일 지자체 대학 간 연합과 공유의 선도적 모델을 제시하게 될 것이다. 또한 창원시-대학 간 상생발전을 위한 협의회가 출범하게 되면 대학의 발전은 물론 지역사회와 시민들의 정주여건 개선 및 복지향상, 도시 재생 및 브랜드 가치의 제고, 인구정책의 성공적 결실, 교육을 비롯한 전 분야의 도약을 위한 실질적 협력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창원시와 유기적 지-학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데 5개 대학은 공동의 노력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