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창원대, ‘4차산업혁명 기반 CWNU-XR 스쿨’ 응용과정 성공적 마무리

윤요섭 기자 ㅣ ys501@chosun.com
등록 2021.12.29 12:53

창원대학교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4차산업혁명 기반 CWNU-XR 스쿨’ 응용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9일 밝혔다. 


창원대학교에 따르면 이번 교육은 지역 공공기관 연계 프로그램으로 경남문화예술진흥원과 함께 운영했다. 특히 경남콘텐츠코리아랩의 융복합 발전소 프로그램과 연계한 이번 교육의 결과물은 경남콘텐츠기업지원센터 ‘밋업데이’ 전시회에서 시연돼 학생들이 입주기업 대표 등 관계자에게 직접 본인 작품 및 활용 기술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교육과정은 창원대학교와 경남문화예술진흥원이 차세대 콘텐츠 제작을 꿈꾸는 지역 대학생을 대상으로,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 교육 성과를 공유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두 기관은 매년 공동주관으로 융복합 콘텐츠 제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는 XR(eXtended Reality, 확장현실) 콘텐츠 제작 및 응용 교육을 통한 메타버스 콘텐츠 전문인력 양성이라는 공동 목표를 가지고 다양한 XR 제작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CWNU-XR 스쿨은 AR/VR 제작 기초 교육과정부터 실감콘텐츠 제작 심화 교육과정, 마지막 XR 콘텐츠 제작 응용 교육과정을 통해 단계별 심화 과정으로 진행됐다. 


AR/VR 제작 기초 교육과정은 AR/VR에 대한 기초 지식이 부족한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가상현실에 대한 기초이론 교육과 실습 교육으로 이뤄졌고, 실감콘텐츠 제작 심화 교육과정은 AR/VR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직접 실감콘텐츠를 제작하고 아두이노, 키넥트 등의 장비연동 콘텐츠 제작 프로젝트를 통해 개인 콘텐츠를 제작했다. 


XR 콘텐츠 제작 응용 교육과정은 기초와 심화 과정의 기술을 기반으로 AR/VR 응용 프로그래밍 교육을 진행해 AR 얼굴인식 콘텐츠, 모션인식 콘텐츠 등의 실습 교육을 기반으로 자율제작했다. 


창원대학교 문화테크노학과 유선진 교수는 “CWNU-XR 스쿨은 4차산업 기반의 메타버스 시대에 경남지역 XR 콘텐츠 제작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진행해 기초·심화·응용 단계별 심화 학습을 통해 AR/VR 제작 기술에 어려움을 느끼던 대학생들의 배움에 대한 갈증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창원대학교는 메타버스와 관련된 XR 시뮬레이션 Zone, 스마트제조 기반 GICC(Global Innovation Competency Center)등 혁신적인 교육시설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며 "향후 다양한 메타버스 제작 프로그램을 지원 및 발굴해 메타버스 전문인력 배출에 힘 쏟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창원대학교는 경남문화예술진원(경남콘텐츠코리아랩)과 메타버스 경남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대학과 지역 공공기관이 연계해 경남지역을 알릴 수 있는 메타버스 콘텐츠를 제작하며, 메타버스 제작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재학생들이 직접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에 참여해 완성하게 된다. 


또한 부산교육대학교와 함께 ‘메타버스+교육’으로 XR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등 창원대학교의 우수한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 성과를 동남권역으로 확산하고 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