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삼성전자, '갤럭시 Z폴드3·Z플립3' 공개…"내구성 대폭 강화"

임상재 기자 ㅣ limsaja@chosun.com
등록 2021.08.12 11:10

Z폴드3, 카메라 구멍 화면 밑으로 숨기고 S펜 적용
Z플립3, 4배 커진 커버 디스플레이…카메라 기능 향상
27일 한국·미국·유럽 시작으로 출시…17일부터 사전판매

삼성전자가 11일(한국시간) '삼성 갤럭시 언팩 2021'을 개최하고 '갤럭시Z 폴드3', '갤럭시Z 플립3' 등 차세대 폴더블폰을 공개했다.


3세대 Z시리즈는 내구성이 대폭 강화됐다. 폴더블 스마트폰 최초로 IPX8 등급을 지원되는데, IPX8 등급은 수심 1.5m의 담수에서 최대 30분간 견딜 수 있는 수준이다. 


역대 가장 튼튼한 스마트폰 알루미늄 소재인 '아머 알루미늄'와 코닝의 '고릴라 글래스 빅투스' 강화유리를 사용해 긁힘이나 낙하로부터 안전성을 높였다. 


최원준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부사장은 "방수와 내구성 향상은 새로운 폴더블폰의 개선을 위해 힘쓴 핵심 기능"이라며 "체육관에서 땀을 흘리거나 수영장에서 휴식을 취할 때든 언제든 편하게 자신 있게 휴대하고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폴더블폰의 단점으로 거론됐던 힌지 문제도 개선했다. 사용자가 원하는 다양한 각도로 폴더블폰을 펼쳐서 세워 놓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이드어웨이 힌지(Hideaway Hinge)와 스위퍼 기술을 적용했다. 


이전보다 슬림해진 힌지와 폴더블폰 본체 사이에 맞춰 스위퍼의 강모 길이를 줄여 심미성을 개선하면서도 먼지나 외부 입자들로부터 힌지의 안전성을 높였다. 또한 독일 인증기관인 뷰로 베리타스로부터 20만번 폴딩 테스트 검증을 받았다.


7.6형의 '인피니티 플렉스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Z폴드3는 '언더디스플레이카메라(UDC)' 기술을 적용해 사용자의 콘텐츠 몰입감을 높인 게 특징이다. 카메라 홀 위에도 최소의 디스플레이 픽셀이 적용해 노치 없이 넓은 화면으로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


삼성전자 는 Z폴드3 사용자들을 위한 'S펜'으로 'S펜 폴드 에디션'과 'S펜 프로' 두 가지를 선보인다. 


두 S펜 모두 Z폴드3의 메인 디스플레이에도 안심하고 필기할 수 있도록 충격 완화 기술이 적용된 특수 '프로 팁'이 적용됐다. 또한 기존보다 지연시간을 더욱 줄여 실제 펜을 쓰는 것과 같은 부드러운 사용 경험을 제공한다.


이밖에 Z폴드3는 '에코스퀘어' 기술이 적용된 새로운 디스플레이로 전작 대비 화면이 약 29% 밝아졌고, 배터리 소모는 줄였다. 또한 메인 디스플레이와 커버 디스플레이 모두 120헤르츠(Hz)의 화면 주사율을 지원해 스크롤할 때나 멀티미디어를 재생할 때 매끄러운 경험을 제공한다.


'Z플립3'에서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전작보다 4배 커진 커버 디스플레이였다. 스마트폰을 열지 않아도 최대 8줄까지 알림이나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고, 위젯을 활용해 일정이나 날씨, 걸음 수를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 색상과 어울리는 배경화면도 수시로 변경할 수 있다. 특히 커버 디스플레이에서 '삼성페이'를 실행해 결제할 카드를 선택하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다.


'Z플립3' 플렉스 모드를 활용하면 두 손이 자유로워 편안한 촬영이 가능하다. 또한 촬영 인원에 따라 자동으로 구도를 조절해주는 '자동 프레이밍', 사진을 촬영하는 사람과 찍히는 사람이 동시에 프리뷰를 보면서 촬영할 수 있는 '듀얼 프리뷰' 등을 지원한다. 


이밖에 스마트폰을 열지 않아도 전원 버튼을 두 번 눌러 카메라를 실행해 커버 디스플레이로 자신의 모습을 확인하면서 촬영할 수 있는 '퀵샷' 기능으로 사진과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 노태문 사장은 "갤럭시 Z 폴드3와 갤럭시 Z 플립3는 스마트폰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는 제품"이라며 "개방성과 혁신을 바탕으로 한 갤럭시 생태계와 함께 모든 일상의 경험을 극대화하고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갤럭시 Z 폴드3'·갤럭시 Z 플립3는 오는 27일 한국, 미국, 유럽을 시작으로 전세계에 순차적으로 출시된다.


삼성전자는 더 많은 사용자들이 폴더블폰의 독특한 사용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갤럭시 Z 시리즈의 가격을 전작 대비 대폭 낮췄다.


국내에서는 5G 모델로 출시되며, 가격은 '갤럭시 Z 폴드3' 256GB 내장 메모리 모델이 199만8700원, 512GB 내장 메모리 모델이 209만7700원이다. 256GB 모델은 팬텀 블랙, 팬텀 그린, 팬텀 실버의 3가지 색상, 512GB 모델은 팬텀 블랙, 팬텀 실버의 2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S펜 폴드 에디션과 S펜 프로는 별도로 판매하며 가격은 각각 5만5000원, 12만1000원이다.


'갤럭시 Z 플립3'는 256GB 내장 메모리 모델로만 출시되며, 가격은 125만4000원이다. 크림, 그린, 라벤더, 팬텀 블랙, 그레이, 핑크, 화이트의 7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Z 폴드3', '갤럭시 Z 플립3'의 국내 사전 판매를 오는 17일부터 23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