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대산업개발, 채권단에 아시아나항공 인수 원점 재검토 요구

    입력 : 2020.06.09 15:10

    아시아나 부채 4조5천억원 증가…"예상치 못했던 상황 발생"
    항공산업 정상화와 경쟁력 강화에 최선의 노력



    HDC현대산업개발이 9일 아시아나항공의 인수 조건을 원점에서 재검토 해달라고 산업은행 등 채권단과 매각 주체인 금호산업 등에 공식 요청했다.


    오는 27일 아시아나항공 인수 계약 종결 시한을 앞두고 데드라인 연장 입장을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한국산업은행에 아시아나항공 인수 의지에는 변함이 없음을 전했다"며 "인수상황 재점검·인수조건 재협의 등 한국산업은행 및 계약 당사자들 간의 진정성 있는 노력을 통해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성공적으로 종결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지난해 12월 미래에셋대우와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나섰다.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구주를 3228억원에 사들이고 유상증자를 통해 신주 2조1772억원어치를 사들이는 방식이다.


    그러나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항공산업이 어려움에 빠지자 현대산업개발은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4월 7일로 예정된 1차 유상증자 납입일이 연기됐고 4월 30일로 예정된 구주 인수일도 미뤄졌다. 이에 채권단은 HDC현대산업개발은 확실한 인수 의지를 밝혀야만 종결 시한을 연장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바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이번 공식입장을 통해 "인수에 부정적 영향을 초래하고 인수가치를 훼손하는 여러 상황들에 대한 재점검 및 재협의를 위해 계약 상 최종기한일 연장에 공감한다는 의사를 채권단 측에 회신했다"고 밝혔다.


    이어 "인수 계약 체결일 이후 계약을 체결할 당시에는 전혀 예상할 수 없었던 인수에 중대한 부정적 영향을 초래하는 것은 물론 인수 가치를 현저히 훼손하는 여러 상황들이 명백히 발생되고 확인됐다"고 전했다.


    HDC현대산업개발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이 계약 체결 당시와 비교해 2019년말 기준 2조8000억원의 부채가 추가로 인식되고 1조 7000억원 추가 차입으로 부채가 4조5000억원 증가됐다.


    부채비율은 올해 1분기말 현재 계약 기준인 전년 반기말 대비 1만6126% 급증하는가 하면 자본총액은 올해 1분기말 기준 전년 반기말 대비 1조772억원 감소해 자본잠식 경고등이 켜졌고 순손실도 8000억원 이상 확대됐다.


    HDC현대산업개발은 "3월 공시된 2019년 감사보고서에서 아시아나항공의 외부감사인이 아시아나항공의 내부회계관리제도에 대해 부적정 의견을 표명함에 따라 이번 계약상 기준인 재무제표의 신뢰성 또한 의심스러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아시아나항공이 지난 4월 사전동의 없이 다음날 이사회에서 본건 추가자금 차입을 승인했으며 같은 달 24일에는 법률적 리스크가 상당한 부실계열사에 대한 총 1400억원 지원도 통보했다"고 덧붙였다.


    지난 4월 이후 두 달간 약 11회에 이르는 공문 등을 통해 아시아나항공 등의 정확한 현재 재무상태 및 전망, 기준 재무제표상 재무상태와 계약 체결 이후의 재무상태 사이에 차이가 발생한 이유, 계약 체결일 이후 추가자금 차입 규모의 산정 근거, 차입금의 사용 용도, 차입 조건, 상환 계획, 영구전환사채로의 변경 조건, 영구전환사채의 주식으로의 전환 조건 등 중요한 자료의 제공을 포함하는 인수상황 재점검과 인수조건 재협의를 요청했으나 신뢰할 수 있는 충분한 공식적 자료를 받지 못했다는 게 현대산업개발의 입장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관계자는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의 명시적인 부동의에도 불구하고 아시아나항공은 추가자금의 차입 및 부실계열회사에 대한 자금지원 등을 결정하고 관련된 정관 변경, 임시주주총회 개최 등 후속 절차를 강행하고 있다"면서 "채권단과는 공식적인 교섭이 없던 중에 여러 언론 보도가 이어지고 있어 시장에 입장을 내놓게 됐다"고 설명했다.


    만약, 채권단이 HDC현대산업개발의 입장을 받아들일 경우 오는 27일로 예정된 계약 종결 시한은 최대 6개월까지 더 연장할 수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코로나 펜데믹으로 인해 항공업계가 전대미문의 위기에 직면한 상황에서도 비전을 유지하며 유상증자, 사채발행 등을 통한 인수자금 조달, 국내외 기업결합신고 진행 등 아시아나항공 및 계열사의 인수를 위한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며 "이번 M&A에 그룹의 사활이 걸려있는 만큼 HDC현대산업개발은 모든 이해관계자와 주주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