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총선 기간 '급상승 검색어' 중단…연예뉴스 댓글 폐지

    입력 : 2020.02.19 15:24

    4월 2일부터 15일 18시까지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 중단
    포털 다음도 '실시간 이슈 검색어' 이달중 폐지 예정


    AI 헤드라인 뉴스/네이버 제공

    네이버가 총선 기간에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를 중단하기로 했다. 또 연예 뉴스 댓글도 잠정 폐지하기로 했다.


    네이버는 4월 2일부터 15일 18시까지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 운영을 중단한다고 19일 밝혔다.


    네이버는 급상승검색어 순위에 대한 집중도를 낮추기 위해 연령별로 차트 노출을 차별화 한데 이어, 지난 해 말에는 인공지능(AI) 기반의 검색어 추천 시스템인 'RIYO(리요)'를 적용해 사용자 선택에 따라 개인 별로 검색어 차트를 다르게 노출하고 있다.


    다만 해당 기간에는 다수의 관심사가 선거라는 큰 현안에 집중돼 있는 만큼, 선거의 공정성에 영향을 줄 수도 있는 예측할 수 없는 사안이 발생하는 것을 대비해 일시적으로 급상승검색어 운영을 중단하고자 한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또 후보자명 검색에서 연관검색어 및 자동완성 기능도 중단된다. 네이버는 2014년 지방선거 때부터 선거기간 동안 후보자명에 대한 자동완성 및 연관검색어 서비스를 중단해왔다. 이번에는 3월 중 모든 인물명 검색에 대한 연관검색어 노출이 중단됨에 따라 후보자명에 대한 연관검색어도 제공되지 않는다. 아울러 기존 선거와 동일하게 후보자명에 대한 자동완성 기능도 선거 기간 동안 중단된다.


    네이버는 또 인격 모독 및 사생활 침해 논란이 끊이지 않던 연예 뉴스의 댓글 서비스도 잠정 폐지하기로 했다.


    카카오도 포털 다음의 '실시간 이슈 검색어' 서비스를 이달 중에 폐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