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세종텔레콤-아이디노,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학사정보관리 플랫폼 구축' MOU 체결

앱피타이저 기자 ㅣ appetizer@chosun.com
등록 2020.01.08 18:24

세종텔레콤은 아이디노와 블록체인 기반의 스마트 학사정보관리 플랫폼(SER) 구축 및 상품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스마트 학사정보관리 플랫폼을 국내 유수의 대학들과 교육기관 시스템에 적용함으로써 실생활에 접목할 수 있는 블록체인 상용화 목표와 학생과 기업의 인사담당자 등 사용자의 편리성을 확대하기 위해 진행됐다.

아이디노가 구축한 각 대학의 학사정보시스템에 세종텔레콤의 SER 플랫폼을 탑재해 학사데이터의 일부를 블록체인에 안전하게 저장하고,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으로 구현할 계획이다.

스마트 학사정보관리 플랫폼에는 세종텔레콤의 BaaS형 프라이빗 블록체인 메인넷 블루브릭이 적용되어 데이터 보안 및 투명성을 제고하며, 블록체인의 속성을 이용해 원본 데이터의 위∙변조 방지를 원천 차단한다.

플랫폼은 단순 저장 기능 제공이 아닌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 내에서 데이터 조회가 가능함으로써 데이터베이스와 블록체인 데이터 해시의 비교 검증 과정을 대폭 축소하고, 무결성 검증을 제공한다. 또한 DB시스템 내 데이터가 손상돼도 블록체인에 있는 데이터를 활용해 변경, 이력 추적 및 원본 데이터 복구가 가능해 관리가 용이하다.

이를 통해 사용자 개개인의 편의를 고려한 통합관리 서비스 형태로 구현돼 인사담당자 및 대학교 행정직원에게는 입사지원자들이 제출한 각종 학사 정보 및 증명서의 유효성 검증에 관한 업무 효율성과 신뢰성을 제공할 예정이다.

박효진 세종텔레콤 신사업본부장은 "SER 플랫폼으로 투명하고 안전한 정보 관리와 개인정보 주권 실현에 앞장 설 계획"이라고 전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