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검증된 의료기관 정보와 의학 전문 AI의 문진, 모바일 의료플랫폼의 진화

박금지 기자 ㅣ
등록 2019.11.04 15:59

비바이노베이션 '착한의사'


최근 신체기능을 감지하고 필요한 자극을 주는 의료기능 웨어러블 기기와 단순한 소리전달 기능은 기본이고 체온 및 심장 박동까지 측정하는 히어러블 기기 등, 5G의 상용화와 더불어 특수하게 의료기능을 탑재한 장비 및 이와 연동되는 최첨단 헬스케어 서비스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한편 추가적인 기기 없이 모바일 앱만으로도 이용 가능한 전문적인 모바일 헬스케어 서비스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이에 의료 관련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 문진 기술력을 바탕으로 병원·약국 찾기, 병원비 비교, 건강뉴스 추천, 검진 이벤트 등 다양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병원정보 의료플랫폼, '착한의사'에 대한 이용도 증가하고 있다. 현재 '착한의사'의 이용자 수는 약 13만 명이다.


개발사인 비바이노베이션의 인공지능 시스템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주최한 보건의료 빅데이터 활용 창업 공모전 수상으로 공공기관으로부터 받은 기업 맞춤형 의료 빅데이터 1,300만 건과 약 50만 건의 의학논문을 학습했다. 그리고 그 결과를 토대로 '착한의사' 모바일 앱을 통해 인공지능 질병 예측 모바일 문진 서비스를 제공한다.


'착한의사'가 보유한 인공지능 문진 알고리즘은 나이, 성별, 아픈 증상과 같은 이용자의 기본적인 정보뿐만 아니라 계절 및 날씨와 같은 환경적인 요인까지 확인한다. 이렇게 모든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이용자의 증상과 가장 유사한 질병을 알려준다. 이때 화면터치나 타이핑이 아닌, 이용자의 음성만으로도 자신의 상태를 입력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다. 또 최근 3년간의 병원 청구 데이터를 기반으로 각 질병마다 발생한 평균 진료비, 환자 수, 진료 횟수 등 치료를 위한 예상 병원비 정보와 다양한 건강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병원 찾기' 서비스는 사용자의 위치를 기반으로 맞춤형 병원을 추천해주며, 전국 9만 개의 병원 및 약국 정보를 제공한다. 병원의 설립 연차, 의사와 전문의의 수, 전문의 여부, 약 품목 수, 주사제 및 항생제 평가 정보 등, 병원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상급병원의 경우, 실사용자의 평가정보 또한 공개된다.


'착한의사'는 지난 8월, 평균 49% 할인된 가격으로 건강검진 견적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 검진 서비스도 출시했다. 사용자가 원하는 날짜에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검사로 구성된 최적의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병원마다 검사항목을 비교할 수 있으며 검사항목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이 서비스에는 국내 약 70여 개의 병원이 참여하고 있으며 약 300개의 검진 상품이 제휴돼 있다.


비바이노베이션의 유현종 콘텐츠 디렉터는 "의료 정보에 대한 접근성은 과거에 비해 상대적으로 좋아졌지만 왜곡된 정보들도 그만큼 많아졌다"고 지적하며, "올바른 의료정보를 쉽게 제공하고 환자와 의료인 간의 정보 격차를 해소하는 국내 최고의 의료플랫폼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의지를 전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