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LG그룹, 4세 경영 본격화

주윤성 기자 ㅣ mayzrang@gmail.com
등록 2018.05.18 18:43 / 수정 2018.05.18 18:45

[앵커]
구본무 LG그룹 회장의 병세가 위중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구 회장의 아들, 구광모 LG전자 상무가 엘지그룹의 등기이사로 선임됐습니다. 이로써 LG는 오너가 4세의 경영권 승계 작업이 본격화했는데요. 자세한 내용 뉴스룸에 나와 있는 주윤성 기자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구 회장의 장남 구광모 상무가 경영 전면에 나설 준비를 하고 있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LG그룹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트윈타워에서 이사회를 개최하고 구광모 상무를 사내이사로 선임하기로 했다고 밝혔는데요. LG그룹은 "구본무 회장이 와병으로 LG그룹 이사회에서 역할을 수행하는 데 제약이 있다고 판단했다"며 "주주 대표 일원이 이사회에 추가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논의가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구광모 상무가 엘지그룹의 등기이사로 선임되면서 구 상무의 이력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구 상무가 어떤 인물인지 간단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기자]
구 상무는 LG그룹에 2006년 LG전자 재경부문 대리로 입사했는데요. 그 다음해 과장으로 승진한 구 상무는 미국 스탠퍼드 대학교 MBA 과정에 입학하며 유학을 떠났고 실리콘밸리에서 스타트업으로 경험을 쌓은 이력이 있습니다. 구 상무는 올해부터 LG전자의 성장사업 중 한 축인 B2B사업본부의 정보디스플레이 사업부장으로 글로벌 사업을 이끌고 있습니다.


[앵커]
유학을 거치며 실리콘 밸리에서 경험을 쌓은 만큼 역시 글로벌 사업 분야에서 활약을 하고 있군요. 구 상무가 정보디스플레이 사업부장을 맡은 후 어떤 활약을 하고 있나요?


[기자]
네. 구 상무는 정보디스플레이 사업부장을 맡은 후 최근까지 미국, 유럽 등 글로벌 현장을 두루 누비면서 사업 성과 및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는데요. 지난 2월에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사이니지 전시회 'ISE 2018'에 참석해 첨단 올레드 기술력을 집약한 '투명 올레드 사이니지' 신제품을 시장에 소개하는 등 사업 현장을 직접 진두지휘하고 있습니다.


[앵커]
구광모 상무가 사내이사로 선임되면서 그룹 경영에 변화가 생길 것으로 예측이 되는데 구 상무의 앞으로의 행보가 어떻게 전망되고 있나요?


[기자]
구광모 상무가 사내이사로 그룹 경영에 참여하게 되더라도 곧장 사장이나 부회장 같은 직책을 맡아 그룹 경영을 총괄할지는 아직 불투명합니다. 전문경영인들이 구 상무를 보좌하고 구본준 부회장은 2선으로 물러나거나 구본준 부회장이 대행 체제를 당분간 이어가면서 구광모 상무가 좀 더 안착하도록 돕는 일종의 이행기를 거칠 수도 있는데요. LG 관계자는 "현재의 대행 체제가 얼마나 계속될지는 지금으로선 아무도 예단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구광모 상무의 사내이사 선임소식으로 경영승계뿐만 아니라 지분 승계도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지분 승계는 어떻게 될까요?


[기자]
대기업 중 일찌감치 지주회사 체계로 전환한 LG그룹은 지주사인 LG그룹의 최대주주가 그룹 경영권을 갖는 구조인데요. 현재 LG그룹의 최대주주는 11.28%의 지분율을 갖고 있는 구본무 회장이고 구광모 상무는 6.24%의 지분율로 3대 주주입니다. 만약 구 상무가 구 회장의 지분을 인수하면 된다면 이 과정에서 7천억원 이상의 상속세를 내야 할 것으로 재계는 관측하고 있습니다.


[앵커]
LG는 올림픽 비인기 종목 후원 과 여러 선행 등으로 갓뚜기로 불리는 오뚜기와 함께 대표적인 착한 기업 반열에 올라 있는데요. 이번 경영 승계 이후에도 착한 기업이라는 LG의 이미지를 꾸준히 이어가길 바라는 기대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주윤성 기자였습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