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면역력 책임지는 건강지킴이, 우유

  • 조선닷컴 뉴미디어경영센터

    입력 : 2018.05.04 09:00

    단백질, 칼슘 등 면역력 향상... AHA는 피부 건강에 도움



    봄철 환절기에는 일교차가 크고, 습기가 적어 건조해지기 쉬우며, 미세먼지로 인해 맑은 하늘을 보기가 쉽지 않다.


    요즘 같이 일교차가 크고 변덕스런 날씨에는 영유아나 노약자의 경우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우며, 일반인들도 감기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 따라서 평소 식생활에서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며 영양을 높이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고, 풍부한 영양을 보충할 수 있는 식품으로 우유를 손꼽는다.


    면역력을 높이는 대표 식품인 우유에는 면역 세포와 항체를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 칼슘, 비타민 D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다. 또한 면역에 관여하는 세포와 항체를 만드는 단백질이 우유에 가득 함유돼 있다. 특히 우유의 펩타이드는 체내 면역체계를 활성화하고 세균 활성을 억제해 감기를 예방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을지대학교 가정의학과 오한진 교수는 "우유는 면역체계를 강화시키므로 성장기 어린이나 외부 박테리아, 바이러스 등에 노출되기 쉬운 학생 및 청소년들에게도 꼭 필요하다. 임신을 원하는 여성들이나 노인들도 우유를 섭취하면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라고 전했다.


    또 다른 봄의 불청객 황사와 미세먼지는 위생마스크와 함께 길거리 풍경을 바꿔 놓았다. 미세먼지로부터 지켜야 할 것은 호흡기 질환과 더불어 피부 건강이다. 의외로 피부 건강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사람들이 많으나 피부의 건조함은 노화로 이어지기 쉽다. 이때 우유를 활용한 보습 관리로 피부 속 촉촉함을 유지할 수 있다.


    보통 피부 관리에 우유가 많이 쓰이는 이유는 AHA와 미네랄 성분 때문이다. AHA 성분이 불필요한 각질을 제거하고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라면, 미네랄은 피부 장막을 튼튼하게 형성하고 얼굴을 밝게 만들어준다.


    이와 관련해 국내 전문가들도 우유의 효능을 인정한 바 있다. 연세리앤피부과 이세원 원장은 "우유에 든 미네랄 성분이 유수분 밸런스를 조절해서 촉촉하고 부드러운 피부로 가꾸어 줄 뿐 아니라 천연 보습인자인 락토산이 피부의 묵은 때와 각질을 제거하고 미백에도 효과를 준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