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사회공헌대상/롯데하이마트] 물질적 지원 넘어 정서적 후원까지..'나눔 문화' 확산 기여

    입력 : 2018.03.29 04:30

    [2018 사회공헌대상] 롯데하이마트

    ▲ 사진= 롯데하이마트 제공

    [2018 사회공헌대상] 롯데하이마트

    롯데하이마트㈜(대표 이동우)는 꾸준하고 체계적인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올해로 13년째를 맞은 조손(祖孫)가정 지원 사업인 '행복3대 캠페인'과 9년차로 접어든 해외 빈곤 아동 후원 사업 '굿모닝 칠드런 캠페인'은 롯데하이마트의 대표적 사회공헌활동이다. 이 밖에도 나라를 위해 애쓰는 육∙해∙공군, 경찰관 등 공공분야의 복지 개선을 위한 '나라사랑 캠페인'을 통해서도 지속적인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행복 3대 캠페인'은 롯데하이마트 임직원과 전국의 조손(祖孫)가정이 결연을 맺어 물질적∙정서적으로 후원하는 대표적 사회공헌 캠페인이다. 1대인 조부모와 3대인 손자∙손녀에게 롯데하이마트가 2대인 부모 역할을 해주자는 취지로 '행복 3대'라고 이름을 지었다.

    본사와 전국 470개 하이마트 지점의 임직원이 300여 조손가정과 결연을 맺고 결연아동이 자립할 수 있을 때까지 지속적으로 후원하고 있다. 2006년부터 매달 임직원이 급여의 일정액을 자발적으로 기부하여 결연 가정에 생활비와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더불어 매년 중∙고등학교에 진학하는 결연아동들에게는 교복구입비를 지원하고, 성인이 되어 결연이 종료된 학생들에게는 사회진출 축하 선물도 전달하면서 자립을 돕고 있다.

    롯데하이마트는 또한 2010년부터 글로벌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케냐의 빈곤아동들에게 매달 생계비, 학비, 의료비를 후원하는 '굿모닝 칠드런 캠페인'도 진행하고 있다. '굿모닝 칠드런 캠페인'은 매장 방문 고객도 동참할 수 있는 기부활동으로, 전국 470개 하이마트 매장에 잔돈 및 교통카드를 통해 기부할 수 있는 모금함을 통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캠페인을 통해 모은 기부금은 매달 케냐의 빈곤아동 100명에게 지원된다. 지원을 통해 케냐 아동들은 끼니 걱정 없이 호산나 가든 아카데미에서 학업을 이어가고 있으며 후원금 일부는 학교 시설 유지보수와 지역 주민들을 위한 병원 건설 및 도로 정비 사업에 활용되고 있다. 적은 금액으로도 손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나눔 문화를 확산하자는 취지도 담고 있다.

    고객에게 받은 사랑을 공익적으로 환원하기 위해서 2015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4년째 접어든 '나라사랑 캠페인'은 군인, 경찰, 소방관에 이르기까지 나라를 위해 헌신하고 있는 공익부문 분야에 폭넓은 나눔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2015년 3월, 대한민국의 최전선을 수호하고 있는 육군 15사단을 방문하여 32대의 TV를 기증하기 시작하면서 시작된 이 캠페인은 현재까지 총 15회에 걸쳐 꾸준한 나눔 활동을 진행해오고 있다. 매년 여름에는 국방 수호를 위해 무더위 속에서 복무중인 군 장병들을 위한 에어컨과 선풍기를 기증하고 있으며, 군 장병들의 건강을 위해 사용횟수가 가장 많은 세탁기, 운동기구 등 각 부대에서 필요로 하는 가전제품을 나누고 있다. 지난 2015년에는 근무환경이 열악하다고 알려진 소방분야 의무소방 장병들의 복지 향상을 위해서 TV, 세탁기, PC, 공기청정기, 청소기 등을 기증했다. 롯데하이마트는 앞으로도 소외계층뿐 아니라 사회의 공공부문 분야를 위해 노력하시는 분들을 위한 가전제품을 꾸준히 늘려갈 계획이다.

    이 밖에도 롯데하이마트는 임직원뿐만 아니라 고객, 파트너사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눔 문화'의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2014년 본사와 지사의 임직원 4천여 명이 소속된 롯데하이마트 샤롯데봉사단을 창단한 이래 저소득층 아동, 미혼모, 독거노인, 장애인 등 지역사회의 다양한 소외계층을 찾아가 현장봉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2015년부터는 전국 470여 개 점포에서 고객이 구입한 가전제품의 수익금 일부를 적립하여 소외 계층 등에 가전제품을 기증하는 '고객 참여 기부이벤트'도 꾸준히 실시하고 있다.

    또 롯데하이마트는 파트너사와의 동반 나눔봉사활동도 이어가고 있다. 2014년부터는 매년 가을마다 김치냉장고 제조 파트너사와 함께 독거노인을 위한 김장 나눔 행사를 열어 직접 담근 김장김치를 독거노인들에게 대접해오고 있다. 2015년부터는 매년 여름마다 주요 선풍기 제조사인 신일산업, 한일전기와 함께 쪽방촌에 선풍기를 전달 봉사활동을 하고 있으며, 에어컨 성수기에는 에어컨 배송∙설치로 바쁜 아버지를 대신하여 파트너사 임직원 자녀를 초청한 물놀이 캠프도 진행하고 있다.

    롯데하이마트는 이러한 사회공헌활동 공로를 인정받아 2015년 12월에는 독거노인보호사업 유공기업으로 선정되어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