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소개] 서진영의 KBS 시사고전 - 공감 경영과 군자의 길

  • 조선닷컴 뉴미디어경영센터

    입력 : 2017.12.29 09:23

    서진영의 KBS 시사고전 - 공감 경영과 군자의 길

    요즘과 같은 복잡한 사회환경 속에서 자신의 생각을 정립하고 올바른 길을 찾아가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수많은 선택의 갈림길 앞에서 우리는 망설이곤 한다. 그럴 때마다 우리는 어디에서 삶의 지혜를 구해야 할까?


    <서진영의 KBS 시사고전>은 고전에 담긴 촌철살인의 가르침 속에서 그 답을 찾는다. 인류의 경험이 흐르고 흘러 형성된 고전이라는 샘물에서 현재를 살아가는 지혜를 끌어올리는 것이다.


    <서진영의 KBS 시사고전 ― 공감 경영과 군자의 길>은 KBS 1 라디오에서 인기리에 방송되고 있는 <라디오 시사고전>을 엮은 세 번째 책이다. 1권 '온고지신과 다함께 사는 세상', 2권 '4차 산업혁명 기술과 인문학'에 이어 '공감 경영과 군자의 길'이라는 주제로 새롭게 독자들을 만난다. 3권에서는 서비스 산업의 발달과 함께 그 중요성이 점점 더해가고 있는 공감(共感)의 지혜와 군자(君子)의 삶의 태도를 고전에서 찾아보고, 모두가 행복한 사회의 실현을 위해 우리가 노력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돌아본다.


    방송은 3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한 줄의 고전과 함께 그날의 이슈를 전달하는 구성으로 매일 아침 출근길 청취자들의 마음을 두드린다. 지금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중요한 문제들을 고전의 지혜로 해석하고 답을 찾아가는 이 시간은 '나직한 귓속말이지만, 내 마음을 울리는 벼락과도 같다(이어령의 추천사 中).' 책으로 만나는 <시사고전>은 귀로만 듣기에는 아쉬웠던 원문 읽기를 천천히 음미하며 시도해볼 수 있어 라디오 애청자와 독자들에게 더욱 반가운 선물이 될 듯하다.


    저자는 경영과 철학을 전공한 '경영철학자'로, 방송 및 강연 활동을 통해 지금의 경영 현실, 그리고 사회 각 분야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대안을 제시해왔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시사 문제에 대한 근원적인 분석으로 독자들에게 생각을 정리하고 고전 속에서 함께 그 답을 찾아볼 수 있도록 한다. 시사와 고전에 대한 저자의 해박한 지식과 그것을 편안하게 전달하는 능력은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다. 인류 지혜의 보고라 할 수 있는 고전의 깊은 향기에 누구든 흠뻑 취할 수 있도록,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고전에 대한 쉬운 접근을 이끌고 있다.


    <서진영의 KBS 시사고전>은 일차적으로 경영 일선에 있는 이들에게 매우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시사와 고전을 절묘하게 섞어 인문학적 통찰력으로 버무린 이 책은 1권에서 이미 경영자들의 바이블로 불리며 큰 환영을 받았다.


    취업을 앞둔 학생들에게도 이 책은 필독서가 될 듯하다. 특히 공채시험 CEO 면접을 준비하고 있다면 경영자들의 애독서인 이 책의 내용을 숙지해둘 필요가 있다. 21세기를 살아가는 젊은 세대들에게 요구하는 시사상식과 고전지식이 빼곡히 담겨 있기 때문이다. 지식을 넓히고 개인의 인성과 소양을 갖추기에 고전만큼 풍부하고 충실한 교사는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