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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모바일 게임, 올 상반기 국내 성적 전년 대비 약 31% 증가

앱피타이저 기자 ㅣ appetizer@chosun.com
등록 2017.08.23 14:49 / 수정 2017.08.24 11:09

아이지에이웍스가 '2017년 상반기 국내 중국 모바일게임 성적 보고서'를 23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 상반기 한국 구글플레이 스토어에 출시된 중국 모바일게임 수가 전년 동기 대비 약 31%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한국 구글플레이 스토어에 출시된 전체 게임 수는 작년 상반기(7378개)와 올해 상반기(7548개)가 비슷한 수준이었다. 그 중 중국 게임을 나눠 보면 작년 상반기 52개에서 올해 상반기 68개로 약 31% 증가했고, RPG·전략·액션 장르가 전체의 86%를 점유했다. 특히 RPG는 작년보다 11% 증가한 63%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아이지에이웍스는 올 상반기 국내 시장에 진입한 중국 모바일게임의 성적을 두 가지 측면으로 분석했다. 첫 번째는 구글플레이 최고 매출 순위 내 노출 빈도이다. 올 상반기 구글플레이 매출 상위 20위와 10위 안에 각각 진입한 중국 게임의 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소폭 증가했다.

반면 2017년과 2016년 같은 기간에 구글플레이 최고 매출 랭킹에 노출된 평균 빈도수는 게임별로 비슷하게 나타나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중국 게임의 경쟁력은 작년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해석된다.

두 번째는 매출에 따른 분석으로 아이지에이웍스는 자사의 모바일 앱 인텔리전스 플랫폼인 '모바일인덱스'의 분석 데이터를 활용해 게임별 매출을 추정했다. 구글플레이 최고 매출 상위 20위 안에 들었던 중국 게임들의 올 상반기 총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5% 하락했다. 이는 중국 게임 중 매출 1, 2위를 기록한 게임들의 매출액이 작년 상반기보다 올해 상반기에 더 줄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중국 게임 퍼블리셔의 변화도 눈에 띄었다. 2016년 상반기 중국 게임 퍼블리셔는 중국 현지 회사 혹은 국내에 지사를 두고 있는 중국회사들이 대부분이었던 반면 올해는 한국 퍼블리셔가 상당히 증가했다.

아이지에이웍스 홍성민 중국사업부장은 "성숙기에 접어든 한국 모바일게임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려면 사전 시장조사로 더 정확한 예상 목표치를 분석하고 투입 가능한 비용을 고려해 서비스 방법을 결정해야 하며 효율적인 마케팅 집행에 필요한 데이터 분석툴의 사전설계를 철저히 해야 한다"며 "아이지에이웍스는 모바일인덱스로 출시 전 시장 분석과 게임사의 예상목표치 수립을 돕고 애드브릭스로 실시간 광고집행 효과를 분석한 데이터를 마케팅에도 활용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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