윗트임·앞트임 계획 시 '몽고주름' 이해가 우선

  • 조선닷컴 뉴미디어경영센터

    입력 : 2017.07.19 17:20

    트임성형외과 권봉식 원장

    여름 방학과 휴가 시즌은 성형 시술에 대한 문의가 급증한다. 따라서 성형외과에서 파격적인 가격 할인과 홍보성 이벤트도 많아져 소비자들은 정확한 정보와 올바른 판단을 하기가 어려워진다. 싼 가격과 이벤트로 덥석 수술을 했다가는 재수술을 하게 될 확률도 높아진다. 만족스러운 앞트임, 윗트임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동양인 눈꺼풀의 특성인 눈머리 몽고주름(Mongolian fold)에 대한 이해가 우선이다.


    최신 의학적 연구결과들을 반영하면 동양인도 원래 쌍꺼풀 구조가 있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몽고주름으로 지칭하는 부분은 원래 있던 쌍꺼풀 구조가 상실되는 과정에서 변형된 정상 눈꺼풀 연부조직이라는 것이다.


    우리가 '몽고주름'이라고 부르는 눈머리의 쳐진 눈꺼풀살과 아래로 이어지는 주름은 기형적으로 나타나는 새로운 구조물이 아니라 쌍꺼풀 구조의 상실 혹은 약화로 인해 부차적으로 나타나는 정상 눈꺼풀 조직의 변형된 형태라고 이해하는 것이 동양인의 눈꺼풀을 해부학적으로 설명하기에 더 합당하다.


    트임성형외과 권봉식 원장은 "내안각 성형술(앞트임, 윗트임 수술) 시, 기형적 구조물을 제거하는 개념이 아니라 환경적응과정에서 변형된 눈꺼풀 구조를 재배열하여 원래의 아이라인(눈꺼풀 형태선)을 회복하는 개념을 적용해야 일관되고 자연스러운 눈매를 얻을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권 원장은 진화이론이 적용된 데볼루션 기법의 앞트임 수술에 대하여 '매직앞트임'이라는 서비스표를 특허청에 등록하고, 이를 과거의 몽고주름 기형이론에 근거한 앞트임 수술법들과 구분 짓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