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평] 좋은 품질이 지갑점유율, Wallet Share 확보 비결

  • 심사위원장 홍익대 경영학과 김형욱 교수

    입력 : 2017.07.03 11:04

    [2017 소비자가 선정한 품질만족대상]


    심사위원장 홍익대 경영학과 김형욱 교수

    금번 8회 차를 맞이한 '2017 소비자가 선정한 품질만족대상'은 고객 기대 이상의 품질 만족(QS)을 실현한 롤 모델(Role model) 기업을 발굴, 시상함으로써 대한민국 산업 전반에 한 차원 높은 품질 경영 전략을 제시하고 소비자들의 합리적 선택을 돕고자 마련되었다.


    기업들은 불확실성이 지배하는 불안 경제 하에서 품질비용(Quality Cost)에 대한 경영 자원 배분에 소극적일 수 있다. 하지만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경쟁자와 비교되는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이다. 불경기로 인해 소비자들이 심리적으로 위축되어 있다고 하더라고 믿을 만한 좋은 품질의 상품을 제공하는 기업은 높은 Wallet Share(지갑점유율)를 확보할 수 있다.


    이에 디지틀조선일보는 어려운 경제 환경 속에서도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탁월한 품질을 구현한 제품 및 서비스를 선정하기 위해 소비자 만족도 조사와, 관련 전문가의 품질 경영 평가를 종합하는 2단계 심사 과정을 거쳤다.


    먼저 2017년 4월 10일~4월 19일까지 20개 분야, 197개 부문, 934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조선닷컴 회원 및 행사 홈페이지 방문자를 대상으로 인지도, 구매실적, 선호도, 품질만족도 등 소비 생활에 가장 큰 가치와 만족을 주는 각 부문별 최고의 제품 및 서비스를 선택하게 했다.


    다음으로 제품 및 서비스 성과, 고객 중시 성과, 재무 및 시장 성과, 조직 운영의 효과성 성과 등에 대한 전문심사위원단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최종 31개의 제품 및 서비스를 선정했다.


    서울디지털대학교, 가연결혼정보, 편강한의원, 시나공, 해피랜드F&C, kt, 기적의 학습서, 파리바게뜨, 이랜드서비스, 치킨매니아, KB저축은행, 디오프러스, 하이마트, 만수돌침대, 액티넘, 해피포인트카드 등이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그리고 마크비, 바디프랜드, 라클라우드, W정수기, 스포짐, 제주패스랜트카, Puls 전기온수기, 한국국제교류원, 엘빈즈, KB증권 M-able(마블), olleh tv, kt초고속인터넷 등은 새로 선정됐다.


    또한 자연채, 고창황토멜론, 대왕님표 여주쌀 등은 지방자치브랜드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선정된 기업 모두 한국을 대표하는 독특하고 차별화된 제품 개발과 서비스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었다고 확신한다. 지속적으로 품질 혁신에 기초한 고객 만족을 실현함으로써 품질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나가길 바라며, 축하의 박수를 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