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은행 출범에...저축銀도 '모바일 속으로'

    입력 : 2017.06.13 09:44

    - 창구 벗어나 본격 서비스 경쟁
    45개 저축은행 190개 상품 담은 'SB톡톡' 높은 금리로 큰 인기
    '디지털 지점' 이용객 크게 늘어… 20~40대 젊은층도 즐겨 찾아


    직장인 김모(34)씨는 최근 저축은행중앙회에서 운영하는 스마트폰 모바일앱 'SB톡톡'을 통해 지방의 한 저축은행이 판매하는 금리 연 3%대 2년짜리 정기적금에 가입했다. 김씨는 "저축은행 금리가 높다는 건 예전부터 알고 있었지만, 영업점이 지방인 곳이 많다 보니 예전에는 찾아갈 엄두가 안 났다"며 "최근에는 모바일앱을 통해 금리를 비교하고, 한 번에 상품 가입까지 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고 했다.


    케이뱅크 등 편의성과 높은 금리를 앞세운 인터넷은행이 출범하자, 저축은행 업계가 서비스 모바일화(化), 예·적금 금리 인상 등 서비스 경쟁을 벌이고 있다. 저축은행 관계자는 "과거 50~60대 창구 고객 위주였던 저축은행 고객층이 20~40대 인터넷·모바일 고객층으로 확대되고 있다"며 "인터넷은행에서 하는 인터넷·모바일 서비스를 다 구현하는 것이 요즘 저축은행의 목표"라고 했다.


    ◇인터넷은행이 촉발한 저축은행 모바일化


    저축은행중앙회는 작년 말 'SB톡톡'이라는 스마트폰 모바일앱을 선보였다. 인터넷은행 출범에 대비해 영업점에 방문하지 않고도 45개 저축은행의 190개 상품에 모바일로 가입할 수 있는 '공동전선'을 구축한 것이다. 금리가 높은 순서, 현재 소비자와 가까운 저축은행 순서, 지역별·가나다 순서 등으로 상품을 다양하게 정렬해서 가입을 원하는 상품을 손쉽게 고를 수 있다. 저축은행중앙회는 "처음에는 저축은행 업계에 아직 핀테크에 대한 인식이 부족해 회원사를 설득하기가 쉽지 않았다"며 "하지만 출시 6개월도 지나지 않아 요구불예금 563억원, 정기예금 1795억원, 정기적금 19억원이 유입될 정도로 소비자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했다.



    'SB톡톡'의 성공 비결은 '편의성'과 '높은 금리'에 있다. 예전에는 '0.01%포인트' 더 주는 예·적금 상품에 가입하려면 고객이 직접 해당 상품을 판매하는 저축은행이 있는 지역까지 찾아가야 했다. 하지만 'SB톡톡'의 경우 휴대전화로 본인 인증을 하고, 신분증을 스마트폰 카메라로 찍어서 제출하는 등 비대면 실명 확인을 통해 상품 가입이 가능하다. 직접 영업점을 방문하는 것보다 정기 예·적금 금리 수준도 더 높은 편이다.


    ◇젊은 고객 늘고 영업 지역 전국으로 확산


    저축은행 입장에서도 모바일 판매 채널을 통해 영업 가능 지역이 전국으로 늘어나고, 젊은 고객 비중도 확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웰컴저축은행이 작년 말 선보인 비대면 계좌 개설 앱 '디지털 지점'의 경우 서비스 이용객의 16%는 강원·경북·전북·전남·제주 등 웰컴저축은행 영업점이 없는 지역 거주민으로 나타났다. 또 20~40대 이용객이 늘어나는 등 고객층도 한층 젊어졌다. 웰컴저축은행 관계자는 "출시 반년도 안 됐는데 계좌 개설 등이 1만건이 넘을 정도로 인기"라며 "영업점이 없는 지역의 고객도 현금이 필요하면 편의점·지하철 등에 설치된 밴(VAN·카드사와 가맹점 사이 결제 대행)사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중 3만5000대에서 수수료 없이 돈을 찾을 수 있다"고 했다. SBI저축은행도 비대면 계좌 개설 채널을 인터넷에서 모바일로 연내 확대할 방침이다.


    ◇금리 경쟁도 심화… 연 3%대 적금


    고객 유치를 위한 금리 경쟁도 심화되고 있다. 저축은행중앙회에 따르면 저축은행 정기예금 12개월(단리) 상품 평균 금리는 작년 1분기 말 연 1.91% 수준에서 12일 기준 2.06%까지 상승했다.


    특히 비대면 채널로 가입할 경우 연 0.1%포인트 정도 금리를 더 챙길 수 있다. 12일 금융감독원의 금융상품 통합비교 공시 사이트 '금융상품 한눈에'에 따르면 1년 만기 정기예금(복리) 기준 페퍼저축은행은 연 2.37%, JT친애저축은행은 연2.33% 금리를 제공한다. 1년 만기 정기적금 이율은 세람저축은행·아주저축은행은 연 3%, 대한저축은행은 연 2.9% 수준이다. OK저축은행·공평저축은행·아주저축은행 등은 방카슈랑스 가입, 신용카드 개설, 5인 이상 가입 등 다양한 조건을 만족시키면 4%대 우대 금리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