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소개] 리더의 품성과 인격을 검증한다 '지도자의 자격'

  • 조선닷컴 뉴미디어경영센터

    입력 : 2017.04.03 11:01

    지도자의 자격

    아직도 한국 사회에는 혈연, 학연, 지연으로 이루어지는 '인사'가 많다. 정치판이라고 다를까? 하물며 국가의 수장을 뽑을 때도 감정에 기초한 한 표를 행사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로봇이 아닌 이상 감정을 완전히 배제하기는 힘들다. 하지만 삶을 책임질 지도자를 뽑는 일인데 객관적으로 좀 더 똑똑하고 참된 사람을 고르는 게 당연하지 않을까?


    대한민국이 이 지경까지 온 데는, 좋은 지도자상에 대한 명확하고 객관적인 기준이 없어서일지도 모른다. 아니, 적어도 잠재적으로 문제를 안고 있는 지도자를 분별할 기준조차 없다.


    지금도 (꼭 대통령 후보가 아니더라도) 누군가 후보로 나서면 학력, 경력, 재산, 병역, 납세, 전과, 군복무 기록, 건강 정보 등의 자료를 통해 기본적인 검증을 하고 있지만, 이런 표면적인 정보는 얼마든지 꾸며낼 수도 있다. 그래서 정신검증이 필요한 것이다. 한 사람의 품성은 언행에 고스란히 드러난다. 숨기려고 해도 드러날 수밖에 없는 무의식의 영역이 분명 존재한다. 꾸며낼 수도 숨길 수도 없는 이런 무의식적 영역을 통해 후보로 나선 사람의 인격과 품성을 살펴, '지도자의 자격'이 있는 사람인지 판단할 수 있는 것이다. 물론 그 사람을 아주 가까이서 오랜 기간 지켜볼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깊은 무의식까지 점검하는 고전적인 정신분석은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토론 혹은 연설과 같은 정치활동 중 보이는 언행을 통해 그 사람의 심리 상태를 분석하고, 군에 갓 입대한 훈련병들에게 실시하는 간단한 심리검사와 같은 수준으로라도 반드시 시행하여 그 결과를 국민에게 공개하여야 한다는 것이 이 책의 주장이다.


    그 정신검증의 방법은 책 안에 기술되어 있다. 특히 부록의 구실을 하는 '더하는 자료' 부분에는 후보자와 당선자에게 적용해야 할 검증방법이 상세하게 적혀 있다. 이미 입증된 정신검증 방법을 적용하여 후보자와 당선자의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분석하고 판단해야 하는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시각으로 가이드를 제시해 주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과 품성을 되새기며 앞에 나선 후보들에게 적용해볼 수 있을 것이다.


    지도자에게는 경고를, 국민에게는 알권리를


    한국의 국정농단 사태와 미국의 트럼프 정부 출범으로 인해, 지도자의 품성과 인격 심지어는 정신 상태까지 언급되며 많은 논란이 있었다. 모든 능력치가 아주 높은 아주 이상적인 지도자는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인간으로서 기본적인 품성을 갖추지 못한 사람이라도 걸러내야 하지 않을까? 정신검증이 모든 사태의 해결점이자 예방책이 되지는 못할 것이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객관적으로 자격을 판단할 수는 있다. 후보자들이 자발적으로 나서지 않는 한, 숨은 문제까지 드러낼 수는 없겠지만 정신검증을 통해 기본적인 소양조차 없는 지도자를 걸러내자는 말이다.


    우리가 국가를 이루며 사는 한, 언제든 우리를 대표할 지도자는 필요할 것이고, 지도자를 선출한 결과에 대한 책임은 늘 우리에게 돌아올 것이다. 방향을 잃은 한 표는 지금 우리에게 독이 되어 돌아오지 않았는가. 이제 지도자의 자격을 다시 한 번 생각하고, 그 자격을 판단할 기준을 제도화해야 할 때이다. 국민이 똑똑해지고 지도자에 대한 분별력이 생기면, 지도자들의 수준도 올라갈 것이고 '눈 가리고 아웅'하는 식의 정치 행태는 더 이상 국민을 흔들지 못할 것이다.


    즉 이 책이 주장하는 정신검증은, 지도자에게는 경각심을 주고 국민에게는 알권리를 충족시켜주는 아주 좋은 방법이다. 그 사람에 대해 무언가를 알아야 뽑지 않겠는가? 당장의 제도적인 변화를 기대하기는 힘들 것이다. 그러나 시일은 걸리겠지만 인식의 변화는 곧 제도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그런 의미로 이 책이 부디 생각을 깨우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저자 소개


    최성환


    1964년생.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의학박사

    네이버, 하이닥(Hidoc) 상담의

    칼럼니스트

    사이코드라마 감독

    경희대학교 정신의학과 외래교수

    마르퀴즈 후즈 후(Marquis Who's Who) 2017년 인명사전 세계적 인물로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