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브랜드대상] 기업과 제품 경쟁력, 브랜드 전략이 좌우

  • 심사위원장 홍익대학교 경영대학 김형욱 교수

    입력 : 2017.01.25 15:33

    [2017 소비자가 뽑은 신뢰 브랜드 대상] 기고


    심사위원장 홍익대학교 경영대학 김형욱 교수

    요즘처럼 브랜드 파워가 중요한 적은 없었다. 브랜드 파워와 기업이나 제품의 경쟁력을 따로 떼어 생각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브랜드 파워를 좌우하는 요소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브랜드 전략이다.


    브랜드 전략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기업이 동일한 목표를 향해 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제품을 차별화하고 충성도 높은 고객을 얻을 수 있는 최선의 길을 열어준다. 그래서 신제품을 시장에 빠르게 침투시키려면 브랜드 전략이 중요하다. 한편, 제품 출시를 할 때 민첩성이나 속도 추구와 함께 브랜드에 기반을 두는 것이 중요하므로, 오늘날 기업은 완전한 브랜드 플랫폼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에릭 리스(Eric Ries)가 제시한 최소 요건 제품(Minimum Viable Product, MVP) 전략도 브랜드 전략을 추구하는 기업에서는 소중한 방안이다. 이 MVP전략은 최소한의 자원으로 제품에 대한 반응을 시험하는 것으로, 최소 요건 브랜드(Minimum Viable Brand, MVB) 콘셉트를 이용하는 것이 전략적 의도와 시장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MVB는 내부적으로는 집중과 지지를, 외부적으로는 사회와의 관련성과 타 제품과의 차별성을 얻게 하는 데 필수적인 브랜드 핵심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다.


    MVB는 새로운 제품의 성공 가능성을 좌우하는 필수 요소이다. 브랜드는 특정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특정한 시장에 포지셔닝해야 하며, 이러한 성향은 시장의 수요가 불분명할 때 더욱 두드러진다. 브랜드가 명확한 정체성과 독특한 포지셔닝을 소유하고 구현한다면, 충성도가 높고 우수한 잠재 고객들에게 더욱 매력적일 수 있다.


    아울러 MVB는 감정적인 매력에 근간을 둘 필요가 있다. 제품의 세부적인 사항을 감성적인 가치로 표현하고 고객들과 감정적 연결고리를 추구한다면, 고객과 더욱 의미 있고 지속 가능한 관계를 만들 수 있다. 이렇게 새로운 브랜드 전략을 구사함으로써 기업과 제품이 참신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