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브랜드대상] 쌍방향 소통방식의 새로운 신용평가체계

    입력 : 2017.01.23 15:26

    [2017 소비자가 뽑은 신뢰 브랜드 대상] K-Score



    코리아크레딧뷰로(대표 최범수)의 'K-Score'는 소비자가 본인의 비금융정보를 등록, 스스로 신용을 입증할 수 있게 한 쌍방향 소통방식의 새로운 평가체계다. 이는 미리 설정된 기준에만 의존해 신용도를 판단하는 기존의 평가체계를 벗어난 것이다.


    'K-Score'는 소비자 보호와 금융회사의 건전성 관리에서도 실효성을 인정받아 지난 8월부터 모든 금융권에서 활용되고 있다. 새로운 평가체계의 도입은 금융 취약층의 제도권 접근을 높이고, 제도권과 비제도권의 금융 단층구조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K-Score'는 이 같은 효과를 높이기 위해 비금융정보 활용 외에도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또한, 'K-Score'는 성실하게 대출을 상환하는 소비자에게 평가혜택을 확대, 전부 상환하지 않아도 이전보다 좋은 신용등급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일시적인 착오나 실수로 연체가 발생한 소비자에 대해서도 불이익을 최소화하도록 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새로운 체계 도입으로 소비자 보호와 신용도가 우수한 소비자 선별이라는 두 가지 지향점 사이에서 균형을 추구할 수 있다"고 전했다. 'K-Score'는 소비자 중심 평가체계의 출발점으로, 향후 금융 소비자와 금융회사 간에 균형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