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꺼풀 진화이론을 적용한 데볼루션 기법의 '매직 앞트임'

  • 조선닷컴 뉴미디어경영센터

    입력 : 2016.12.05 17:21

    트임성형외과 권봉식 원장

    몽고주름은 단순 피부 주름이 아니어서 피부판을 움직이는 과거 수술만으로는 근본적 해결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앞트임 수술 시 동양인의 눈꺼풀 진화과정에서 형성된 눈머리의 피부긴장과 내안각 주위 구조 변형을 유발한 전위된 눈머리 내부 근육 및 연부조직을 충분히 재배열하고 원래의 내안각 구조를 회복시키면서 몽고주름을 구조적으로 해소해야 한다.


    트임성형외과 권봉식 원장은 "몽고주름이 유발하는 피부긴장은 쌍꺼풀의 크기가 높을수록 강해지는 상대적인 개념으로 이해해야하기 때문에 앞트임 수술은 예정된 쌍꺼풀에 동반해 적절히 조정되는 맞춤형으로 시술돼야 한다."며 "동양인의 쌍꺼풀 수술시 앞트임 수술을 통해 몽고주름을 적절히 해결하지 않으면 흔히 쌍꺼풀 라인의 일부가 몽고주름에 가려져 내측 쌍꺼풀 라인이 잘려 보이곤 한다."고 말했다.


    몽고주름 위로 높게 디자인된 쌍꺼풀라인은 풀릴 가능성이 많으며 부기가 빠지지 않고 졸려 보이는 '소세지 현상'도 나타난다. 이런 결과들은 몽고주름이 눈매와 쌍꺼풀 라인의 형태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임에도 시술 받은 앞트임 수술이 쌍꺼풀 형성을 위한 기저수술로써의 윗트임 효과가 거의 없을 경우 나타나는 문제점들이다.


    눈꺼풀 진화이론이 적용된 매직 앞트임은 Devolution epicanthoplasty 즉, 부르기 쉽게 데볼루션 앞트임이라고 불린다. 몽고주름의 새로운 학술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 기존 앞트임과는 수술 개념이 다른 수술법이다. 과거 피부판 앞트임 후에 남은 몽고주름을 구조적으로 해소하고 쌍꺼풀 형성에 적합한 눈머리 구조로 회복시키는 기법이 적용돼 보다 자연스러운 쌍꺼풀 라인을 표현한다.


    또 진화과정에서 쌍꺼풀 구조의 약화 또는 상실로 인해 형성된 눈머리 45도 방향의 하방전위된 연부조직 구조(눈머리 아이라인을 덮고 있는 몽고주름 구조)를 개선하는 것이 주된 술기이므로 이러한 윗트임 효과가 기본적으로 포함돼 있다. 이는 쌍꺼풀의 형성을 억제하고 풀어지게 하는 원인인 몽고주름을 구조적, 근본적으로 개선하므로 쌍꺼풀 수술을 위한 기초공사로써의 앞트임 수술 본연의 의학적인 목적에 부합하는 효과를 제공하기 때문에 매직 앞트임에 윗트임 효과가 포함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