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16.11.04 16:59
수능 시험 후 겨울 방학 이용한 일명 '수능성형'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해야 재수술 피할 수 있어...
- ▲ 모티브성형외과 박재희 원장
수능시험 이후 수험생들은 새내기 대학생이 될 준비로 다이어트나 취미생활, 피부관리 그리고 수능성형 등을 계획한다. 특히 대학 입학을 앞두고 긴 겨울방학을 활용해 ‘수능성형’을 고려하는 수험생들이 많다. 겨울방학은 길 뿐만 아니라 수술 후 관리도 쉽기 때문에 성형외과 문의가 많아지는 시기다.
이미지 변신을 위해 일반적으로 많이 하는 수술은 눈성형, 코성형이다. 한번의 수술로 이전과 다른 인상과 이미지변신이 가능한 부위지만 잘못되면 재수술도 매우 까다로운 편이다. 그러므로 눈코성형에 대한 풍부한 임상경력을 가진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눈성형은 눈꺼풀의 두께, 피부, 크기, 눈의 지방량, 모양 등에 따라 절개법이나 매몰법, 부분절개법, 부분매몰법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수술할 수 있고 앞트임이나 뒷트임을 병행하면 보다 크고 또렷한 눈매를 만들 수 있다. 코성형은 콧대, 코끝, 콧볼, 매부리, 휜 코 등을 교정하는 수술로 나뉘며, 개인의 코 모양과 상태에 따라 단일수술법 혹은 복합수술법으로 얼굴밸런스를 고려하여 수술을 진행한다.
오관(五官)에 해당하는 눈과 코는 인상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눈코성형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수술 후 관리 또한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라인이 완전히 자리를 잡기 전까지 부기를 관리해야 한다. 수술 후 얼굴을 심장보다 높게 두거나 3일 정도 얼음찜질을 하면 도움이 된다. 수술 부위를 청결하게 유지하고 감염을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다. 세안이나 화장은 가급적 수술 3~7일 후 실밥을 제거한 이후부터 가볍게 하는 것이 좋으며 운동은 수술 한 달 후부터 가능하다.
모티브성형외과 박재희 원장은 "수험생들이 대부분 눈성형 혹은 코성형으로 상담을 받으러 많이 오는데, 사람마다 얼굴형이나 눈코모양, 크기, 비율 등 생김새가 다르기 때문에 트렌드를 따라가기 보다는 본인 얼굴에 전체적인 조화를 고려하여 맞춤형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균형이 맞지 않는 수술을 하게 되면 만족감이 떨어져 결국 재수술 우려가 있으므로 성형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서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성형수술 후 부작용 및 만족도가 낮을 시 재수술로 인한 시간적, 비용적 부담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에 수술 전 자신에게 필요한 수술인지를 충분히 고민하고 꼼꼼히 따져본 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모티브성형외과 박원장은 “눈성형이나 코성형 수술을 받고 마음에 들지 않아 눈코재수술을 생각하는 경우가 매우 많다. 눈성형은 라인이 너무 크다거나 쌍꺼풀라인 아래가 두툼한 소세지 현상이 있는 경우, 쌍꺼풀 라인의 흉터가 심한 경우, 안검하수교정을 위해 눈매교정을 시행한 후 눈이 많이 당기고 심지어는 두통까지 생겨서 일상생활이 힘든 경우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재수술을 받는다. 코성형은 외적인 형태가 마음에 들지 않아 재수술을 받거나 염증이 생기고 보형물이 노출되는 등 기능적인 요인이 크다"고 설명했다.
눈과 코는 매우 다양한 구조물들이 모여 있는 복잡하고 섬세한 부위이며, 이미지를 좌우하는 만큼 처음 수술 시부터 눈성형과 코성형을 전문으로 하는 병원인지 신중한 선택을 해야 한다. 어쩔 수 없이 재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재수술 전문병원인지 그리고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인지 똑똑하게 알아보고 수술해야 부작용도 낮출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