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틀니, 3D 의료기술로 보다 안전하고 빠르게

  • 조선닷컴 뉴미디어경영센터

    입력 : 2016.10.24 17:41

    한그루치과 진주점 박진성 원장 / 사진제공: 진주 한그루치과.

    개별 임플란트는 전체적으로 치아를 상실한 무치악에 적용하기엔 비용 부담이 크다. 이에 임플란트 개수와 함께 비용 부담은 줄이고, 틀니를 사용해 한번에 전체 치아를 회복하는 임플란트틀니가 인기다. 임플란트틀니는 최소 2~4개 이상의 임플란트를 식립해 그 위로 특수틀니를 연결하는 방식의 인공치아다. 틀니가 쉽게 헐거워지고 저작력이 부족한 한계를 임플란트가 보완 함으로써 임플란트와 틀니 각각의 장점을 얻게 된다.


    이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완성 될 보철물의 상태를 고려하지 않은 임플란트 식립과 구강 환경에 맞지 않는 틀니 제작으로 인해 치료 후에도 불편함을 겪는 사례가 적지 않다. 무치악의 경우 잇몸뼈에 손실 된 양이 많아 임플란트를 식립 할 골조직이 부족하여 수술 자체가 어렵기도 하므로 수술에 앞서 정밀한 진단과 계획을 얼마나 잘 세우는가가 향후 수명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임플란트틀니 부작용을 줄이고 장기적으로 편안한 인공치아를 사용하기 위해 3D CT 진단장비를 이용한 정밀진단 및 3D 영상을 이용한 가상수술로 완성될 특수틀니의 형태에 맞춘 최적의 임플란트 식립 위치를 찾아 미리 식립해 볼 수 있다. 수술과 보철의 안정성을 고려한 시술법으로 임플란트 틀니로 발생 가능한 부작용을 낮추고 편안한 인공치아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런 시술 방법을 가이드 임플란트라 한다.


    한그루치과 진주점 박진성 원장은 "무치악에 적용되는 임플란트틀니는 고령층이 주 대상인 만큼 수술 시간과 출혈, 통증, 회복기간을 줄여주는 가이드임플란트가 수술에 대한 부담감을 줄일 수 있어 심리적으로도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