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로 승부해 고객에게 인정받은 기업들

  • 김형욱 홍익대 경영학과 교수

    입력 : 2016.07.12 13:33

    [품질만족대상] 심사평


    김형욱 홍익대 경영학과 교수

    디지틀조선일보가 주최하는 '2016 소비자가 선정한 품질만족대상'은 고객 기대 이상의 품질 만족(QS)을 실현한 롤 모델(Role model) 기업을 발굴, 시상함으로써 대한민국 산업 전반에 한 차원 높은 품질 경영 전략을 제시하고 소비자들의 합리적 선택을 돕고자 마련되었다.


    이에 디지틀조선일보는 어려운 경제 환경 속에서도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탁월한 품질을 구현한 제품 및 서비스를 선정하기 위해 소비자 만족도 조사와, 관련 전문가의 품질 경영 평가를 종합하는 2단계 심사 과정을 거쳤다.


    먼저 2016년 4월 18일~4월 25일까지 20개 분야, 195개 부문, 923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조선닷컴 회원 및 행사 홈페이지 방문자를 대상으로 인지도, 구매실적, 선호도, 품질만족도 등 소비 생활에 가장 큰 가치와 만족을 주는 각 부문별 최고의 제품 및 서비스를 선택하게 했다. 다음으로 제품 및 서비스 성과, 고객 중시 성과, 재무 및 시장 성과, 조직 운영의 효과성 성과 등에 대한 전문심사위원단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최종 48개의 제품 및 서비스를 선정했다.


    서울디지털대학교, 가연결혼정보, 편강한의원, 시나공, 해피랜드F&C, 기적의 학습서, 파리바게뜨, 디지털교보문고, 이랜드서비스, 치킨매니아, 제트워셔, 한진관광, KB저축은행 등은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그리고 고맛나루쌀, 디오프러스, 이지엔6, 우루사, 이지덤, 퓨리나 원, 하이마트, 모두다행정사, 베베숲, 몽디에스, 서비스에이스, 스타리온, 스마트카라, 세차왕, 써니뱅크, 티레이더M, 전주기전대학, H.S 다니엘 한지흙침대, 쿠우쿠우, 펀더스, 하루엔소쿠, 액티넘, 쉘 힐릭스, 해비치호텔앤드리조트, 해피淸, FTA관세무역학원, genie, 시럽페이, 해피포인트카드 등이 새로 선정됐다.


    높은 시장 점유율에 안주하지 않고 전사적 품질 경영의 내실을 더하고 있는 기업, 전문 분야에서 품질만으로 승부하며 꾸준하게 소비자들로부터 인정받는 기업 등, 선정된 기업 모두 한국을 대표하는 독특하고 차별화된 제품 개발과 서비스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었다고 확신한다. 지속적으로 품질 혁신에 기초한 고객 만족을 실현함으로써 품질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나가길 바라며, 축하의 박수를 보낸다.


    심사위원장 홍익대 경영학과 김형욱 교수<사진>

    심사위원 경희대 경영학과 서영호 교수

    청주대 호텔경영학과 조선배 교수

    한국표준협회 김광용 기획전략본부장(경영학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