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네이버 "빅데이터로 연령별 음악 관심도 보여준다"

앱피타이저 기자 ㅣ appetizer@chosun.com
등록 2016.06.24 14:18

앞으로 네이버 모바일 검색창에 엑소 몬스터, 씨스타 신곡, 국카스텐 pulse 등을 입력하면, 최근 24시간, 1주일, 1개월 등 특정 기간 동안 해당 음악의 성별/연령별 인기도와 인기도 변화의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됐다.

또 아이유 노래 등 한 명의 가수에도 노래에 따라 성별, 세대별로 다른 인기도 등을 확인하는 재미도 느낄 수 있게 됐다.

네이버는 모바일에서 각 음악별로 이용자들의 성별 및 연령별 관심도와 기간별 이용 추이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뮤직 DataLab.' 베타버전을 선보일 예정이다.

'뮤직 DataLab.'은 네이버 로그인 사용자 정보를 기반으로, 네이버 뮤직 재생수 등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매 시간 업데이트 된 생생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용자들은 선호하는 노래에 대한 인기도와 다른 이용자들이 특정 노래에 대해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가지는 등을 쉽게 알 수 있다.

특히 업계 관계자들은 음악 홍보시 이용자들의 관심사나 트렌드를 분석하고, 음원 공개 시간 등 활동 스케쥴을 정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데이터는 검색 결과 내 뮤직 영역에서 탭이 닫힌 상태로 노출되며,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자세한 통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