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교육을 만나다 6편] 스웨덴과 핀란드, 북유럽 교육의 우수성을 알리는 기회가 될 것이다

    입력 : 2016.06.02 11:17

    [디지틀조선일보 황민수 기자] 오는 6월 4일~5일 KEB하나은행 본점 4층에서 '2016 유럽연합 교육 박람회'가 개최된다. 유럽 각국의 유학 및 교육 정보를 집대성하는 기회의 장이 될 것이다. 박람회장에서는 21개국, 50여개의 유럽 고등교육 관련 기관 관계자들이 참여하여 1:1 부스 상담 및 세미나를 진행할 예정이다.


    박람회에 앞서 주한스웨덴대사관의 안 회그룬드 대사와 주한핀란드대사관의 마띠 헤이모넨 대사를 만나 각 국의 교육 시스템 및 유학 정보에 대해 직접 물었다.


    ◆ 안 회그룬드 주한스웨덴대사 인터뷰


    사진=안 회그룬드 주한스웨덴대사


    Q : 스웨덴에 대한 소개를 하자면? 스웨덴 교육의 주요 강점은?


    A : 스웨덴은 혁신, 신기술로 정의할 수 있다. 특히 15세기부터 시작된 대학 교육과 진보적인 교육 방침은 세계를 선도하고 있다. 스웨덴 대학 학위 취득은 잠재력 발견 및 빠르게 커리어를 시작할 수 있는 원동력이다. 즉, 세계적인 인재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도구를 갖추는 열쇠라 할 수 있다.


    Q : 미국과 캐나다 같은 미주권 국가와 비교했을 때 주요한 차이점은?


    A : 스웨덴 대학은 합리적인 금액으로 창의력과 혁신적인 생각 등을 배양하는 수준 높은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등록금은 일반적으로 한 학년에 85,000 ~ 140,000스웨덴크로나(한화 약 1,210만~ 1,993만원)이다. 각 대학교에서는 등록금을 지원해주는 장학금 제도가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다. 생활비는 한 달에 평균 8000크로나(한화 약 114만원)정도다.


    스웨덴 대학교에서는 무려 1,000개 이상의 학위 과정을 영어로 제공하고 있다. 스웨덴은 세계에서 영어를 가장 잘 구사하는 나라다. 이는 스웨덴에서 영어로 공부하기에 아무런 지장이 없다는 뜻을 의미한다.


    스웨덴은 매우 국제적인 환경을 갖춘 나라로 현재 3만 5천여명의 외국인 학생들이 재학 중에 있다. 이는 전체 학생 인구의 10%에 달하는 수치다. 외국인 학생들은 공부를 마친 뒤 6개월 간 스웨덴에서 머무르면서 직업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부여 받게 된다.


    Q : 이번 박람회에서는 스웨덴 어떤 기관들이 주로 참석하는가?


    A : 주한스웨덴대사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두 명의 유학 전문가가 참석한다. 행사장에서는 유학 시 준비해야 할 것, 지원 가능한 분야, 과정 등에 대한 설명을 일대일로 상세히 제공한다.


    Q : 스웨덴 유학에 관심이 많은 한국 학생들을 위한 조언은?


    A : 현대적이고 모두가 동등하며 격식에 얽매이지 않는 환경에서 자신의 가능성을 키우고 싶은가? 창의력을 발전시키고 싶은가? 그렇다면 스웨덴과 스웨덴 대학교가 해답이 되어 줄 것이다. 이번 박람회를 통해 많은 한국 학생들에게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 마띠 헤이모넨 주한핀란드대사 인터뷰


    사진=마띠 헤이모넨 주한핀란드대사


    Q : 핀란드에 대한 정보 및 교육 시스템 소개를 해달라


    A : 핀란드는 지리적으로 북유럽에 위치해 있다. 이웃 국가로는 스웨덴, 노르웨이 및 러시아가 있다. 핀란드는 유럽연합 회원국으로 노르딕 민주주의를 대변하기도 한다. 핀란드가 자랑하는 수준 높은 교육은 지난 10년 동안 다양한 연구 결과에 의해 입증되었다. 이러한 양질의 교육은 핀란드의 일상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Q : 핀란드 교육과 유학의 특징은?


    A : 핀란드는 세계적으로 뛰어난 교육 시스템을 자랑한다. 또한 창의적인 문화, 교육에 대한 투자 덕분에 삶의 수준 및 질에서 늘 상위권을 차지했다. 핀란드에서는 누구에게나 성공할 수 있는 동등한 기회가 주어진다.


    Q : 이번 박람회에 참여할 핀란드 기관은?


    A : 본 행사에서는 주한핀란드대사관이 핀란드 교육기관을 대표하여 유학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핀란드는 세계적으로 널리 인정받은 수준 높은 교육을 자랑하며 학생에게 많은 선택권이 부여된 최상의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Q : 핀란드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조언을 한다면?


    A : 핀란드는 '스타트업과 이노베이션의 나라'로 아름답고 깨끗한 자연 환경을 자랑한다. 더불어 매우 효과적인 교육 제도를 가지고 있는 안전한 복지 국가다. 핀란드 사회는 상호 간의 신뢰를 기반으로 하며 유럽연합 내에서 '삶의 질이 가장 높은 나라(Eurostat 2015)'로 인정을 받고 있다. 아울러 '인적자원을 가장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국가(Human Capital Report 2015, 세계경제포럼)'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러한 점은 학생들에게 무한한 기회를 선사할 것이다.


    핀란드만의 수준 높은 교육, 편안한 분위기 및 미래를 위한 양질의 기회는 당신에게 잊을 수 없는 값진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이번 인터뷰를 통해 스웨덴과 핀란드 교육의 우수성을 알 수 있었다. 다음 인터뷰로 덴마크와 루마니아가 진행 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