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사회공헌대상] 차별화 된 기업지원 시스템으로 국내 최고 창업, 공장설립 환경 구축

    입력 : 2016.04.12 13:33

    [2016 사회공헌대상] 경기도 광주시


    사진=경기도 광주시 제공


    경기도 광주시(시장 조억동)는 '기업애로해결-기업SOS시스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관내 중소기업이 각종 규제로 인해 경쟁력을 높이는데 어려움이 있는 것을 보고, 이를 적극적으로 처리하고 지원하기 위함이다. 광주시는 2008년 '광주시 기업 SOS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으며, 기업SOS전담반을 구성해 각종 애로사항을 원스톱으로 처리하고 있다. 더불어 여성CEO 멘토 활동 지원, 해외수출무역단 운영, 기업환경개선과 인프라 개선사업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광주시는 이같이 다양하고 폭넓은 기업지원 시책으로 경기도 주관 '기업SOS 평가'에서 2008년~2009년 최우수상을 수상한데 이어, 2010년에는 장려상을, 2011년~ 2015년에는 대상을 수상하는 등 대내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특히,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한 '기업SOS시스템' 시책은 지난 한 해 동안 인허가 등 180여 건의 기업애로사항을 해결하는 성과를 올렸다. 특수시책으로 추진한 기업애로 One-Stop 현장컨설턴트를 통해 담당자와 현장에서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한다. 이는 기업 애로 해결방안을 제시함은 물론 인허가 사항을 신속하게 처리해 기업인들의 민원처리 만족도를 크게 향상시켰다. 광주시의 이러한 노력으로 창업 및 공장설립을 희망하는 기업인들의 문의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한편, 광주시는 올해에도 여성기업 멘토 활동 지원은 물론 '손톱 밑 가시힐링단'을 운영해 기업에 적용되는 불합리한 규제를 발굴하고 건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기업애로 현장 컨설턴트, 기업환경 개선사업,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한 무역 사절단 파견, 중소기업제품박람회, 구인·구직 해결을 위한 취업 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기업SOS 시스템을 추진하며 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구축하는 데 앞장 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