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브랜드대상] 빅데이터 공개·맞춤 큐레이션, 스타커넥션 서비스로 업계 주도

    입력 : 2016.01.27 13:45

    [2016 소비자가 뽑은 신뢰 브랜드 대상] 로엔엔터테인먼트/MelOn



    로엔엔터테인먼트(대표 신원수)의 '멜론'은 2004년 론칭된 대한민국 대표 음원서비스로 국내 최대 규모라 할 수 있는 약 2800만 명의 회원 수를 보유하고 있다. 10여 년 넘게 지속적인 서비스 개편과 신규 콘텐츠 개발, 소비자 맞춤 마케팅 활동 등을 꾸준히 펼쳐 온 결과 '멜론'은 우수한 소통형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2014년 시작한 'MLCP(Music Life Connected Platform)' 콘셉트는 획기적이었다. 이는 아티스트(기획사)에게는 '멜론'의 자산인 빅 데이터(수치화된 고객들의 음원 이용 정보)를 무료로 공개하고, 고객에게는 과거 이용기록을 바탕으로 한 개인별 맞춤 큐레이션 서비스와 스타커넥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로써 아티스트들은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효과적인 마케팅을 추진할 수 있게 됐고 고객들은 각자 자신의 취향에 맞춰 음악세계를 넓히는 훌륭한 나침반을 얻게 됐다.


    특히, '멜론아지톡', '멜론쇼핑', '멜론쇼윙' 등 모바일 기반 신규서비스들을 통해 팬과 아티스트 간의 연결을 강화하고 다양한 콘텐츠들을 서로 향유할 수 있게 한 스타커넥션 서비스로 '멜론'의 매니아층은 더욱 두터워졌다.


    멜론사업부문 이제욱 부문장은 "고객의 믿음에 보답하는 마음으로 음악 생태계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며 "고객과 아티스트가 음악으로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들을 개발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