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닥터스, 캄보디아 의료봉사 실천

    입력 : 2015.10.15 17:39


    (사)스포츠닥터스(이사장 허준영 : 한국마이팜제약․마이건설 회장)는 지난 10월4일~11일까지 6박7일 일정으로 삼성서울병원, 아이러브안과 등과 함께 캄보디아 프놈펜지역에서 의료봉사를 실시했다.


    이번 국제의료봉사는 삼성서울병원의 김성주 교수(외과: 의료단장), 박효준, 이누리, 허선희(외과), 최정희, 이원일(마취통증), 김은상(신경외과), 유준현(가정의학), 노수진(재활의학), 윤미진(영상의학), 연세대 강남세브란스 심연희(마취통증), 아이러브안과 박영순 원장 등 국내최고의 의료드림팀 60여명이 참여했다.


    현지에서 의료봉사단은 2개 팀으로 나누어 1개팀은 프놈펜 소재의 헤브론(Hebron)병원에서, 1개팀은  깜뽕스프주 반테이 크메르 초등학교 등 도움이 필요한 지역을 직접 방문하여 왕진을 펼쳤으며, 이번 의료봉사 기간 동안 약 1,000여명을 진료했다. 특히 암환자 등 20여 케이스(Case) 환자에 대해서는 현지에서 응급수술을 시행하였으며 추가 치료가 필요한 인공항문 환자 쿠룩번쓰(Khlok Bunthet, 35세)씨와 부정맥 환자 춘쏙린(Choun Soknin, 33세)씨는 국내로 초청하여 추가로 질료를 시행할 예정이다. 아이러브안과도 헤브론 병원을 지속적으로 방문하여 안과 수술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봉사단은 진료뿐만 아니라 현지 의료기관인 헤브론 병원에 한국마이팜제약의 태반․홍삼․산삼 성분의 영양제 이라쎈(진소네사이드23) 등 2억원 상당의 의약품도 기증했다. 또한, 스포츠닥터스는 이번 의약품 기증에 이어 매년 헤브론 병원에 10억원 상당의 의약품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캄보디아 의료봉사와 관련 현지 국영TV(TV9)에서는 봉사단 활동을 메인뉴스로 내보내며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마라톤 영웅 이봉주, 핸드볼 우생순신화 임오경 감독이 함께 의료 봉사활동을 펼쳐, 현지인과 교민들도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또한, 호산대학교 정우석 교수, 김선화 교수, 한문식 교수와 학생들은 현지에서 의료봉사 지원과 함께 비학위 단기과정으로 BLS(심폐소생술) 등의 교육 과정 개설하여 현지인들에 대한 교육을 시행했다.


    캄보디아 의료봉사단장인 삼성서울병원의 김성주 교수는 이번 캄보디아 의료봉사에 대해 "해외의료봉사는 현지의 많은 변수들로 인하여 의료진만으로 어려움이 많은 게 현실인데, 이렇게 국제의료봉사단체인 스포츠닥터스와 함께하니 짧은 시간에 많은 환자에 대한 진료가 가능했다"며,"앞으로도 스포츠닥터스와 협업을 통한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스포츠닥터스 허준영 이사장은"이번 의료봉사는 현지에서 진료뿐 만아니라 국내 최고의 의료진이 참여하여 수술까지 진행함으로써 지난 20여년간의 의료봉사활동 중 가 가장 의미 있는 봉사였다"며, "앞으로 해외 현지 거점 병원을 발굴하여 삼성서울병원, 한림대성심병원, 단국대병원, 순천향서울병원 등 국내 최고의료진들과 함께 수술 등 내외과적 치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의료봉사에는 한국마이팜제약과 마이건설(회장 허준영)를 메인으로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FIH), 동국제약(마데카솔 등), 대웅제약(임팩타민 등) 등이 후원하였으며, 한국인이 현지에서 운영하는 A&Korea Beauty Medical(성형외과 : 구태원 대표)도 의료봉사를 후원했다.


    스포츠닥터스는 캄보디아 의료봉사에 이어 오는 11월 10일 국내외 의료봉사기금 마련을 위해 세계적인 성악가 임선혜씨 등이 참여하는'2015 사랑의 나눔 콘서트'를 서울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2,500석)에서 개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