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틀조선TV 유튜브 바로가기

TV·라디오에서 방금 나온 그 노래가 궁금하다면? 다음에서 '방금그곡' 검색

앱피타이저 기자 ㅣ appetizer@chosun.com
등록 2014.05.02 13:41

다음커뮤니케이션(대표 최세훈)은 지상파TV(5개 채널)와 라디오(14개 채널)의 전파를 수신해 전파에 흐르는 음악을 자동으로 인식, 실시간으로 곡명을 알려주고 다시 듣기를 할 수 있는 '방금그곡' 서비스를 내놓았다고 1일 밝혔다. 

다음이 출시한 실시간 방송 음악 정보 및 다시듣기 서비스 '방금그곡'은 라디오에서 나오는 음악뿐만이 아니라 TV프로그램에 짧게 삽입된 배경음악의 원곡과 그 음악 관련 다양한 정보들을 시간대별로 제공한다.

그 동안 방송에서 무심코 들은 음악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려면 프로그램 홈페이지를 방문해 선곡표를 확인, 음악 사이트에서 찾아 들어야 했지만, 방금그곡에서는 실시간 정보확인과 즉시 다시 듣기를 할 수 있게 됐다.

'방금그곡'에는 지상파와 라디오의 음악 신호를 실시간 추출, 이를 다음의 음악 DB 및 프로그램 편성 DB와 매칭함으로써 곡명과 프로그램을 판별해 내는 기술이 적용됐다.

또한 다음 뮤직서비스의 '방금그곡' 섹션에서는 TV BGM 목록과 140여개 라디오 프로그램의 선곡표를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다. 방송 날짜, 프로그램, 채널, 장르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 음악 목록을 검색할 수도 있다.

다음 김재범 멀티미디어기술팀장은 "'방금그곡'은 음악인식 응용기술을 적용해 19개 채널의 모든 음악을 실시간 인식해서 관련 정보들과 매칭해 개별 이용자가 하기 어렵거나 불가능한 했던 것을 검색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최신기사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

          산업 최신 뉴스 더보기

            많이 본 뉴스